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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공지능 ‘NUGU’로 만나는 10만 개의 역사문화 콘텐츠
등록일 2018-04-13 조회수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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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NUGU’로 만나는 10만 개의 역사문화 콘텐츠

- 한콘진-SKT, 지난 12일 서울 SKT타워에서 업무협약 체결
- 역사문화포털‘컬처링’보유 문화원형 DB 약 10만 건 제공, 국내 인문자산 알려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역사문화포털 ‘컬처링’의 문화원형 DB를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누구(NUGU, 이하 누구)’에 제공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컬처링은 지난 2015년 2월 오픈한 한콘진의 온라인 서비스로, 우리나라의 역사·문화재·민속·고전 등 인문자산을 디지털 콘텐츠로 복원해 이를 드라마, 영화, 웹툰 등 콘텐츠 산업 전반에 창작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원형 DB를 제공하고 있다.
  •   이번 업무협약은 컬처링이 보유한 문화원형 DB의 폭넓은 역사문화 콘텐츠 지식을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 AI 스피커 등 AI 서비스에 문화원형 DB 10만개 제공…“활용 확대 기대”

  •   업무협약식에는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부원장과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이 참석해 상호 교류 및 협력을 약속했다.
  •   이번 협약에 따라 한콘진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누구 백과사전(가칭)’에 약 10만개의 문화원형 DB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누구 이용자가 “아리야, 환도산성이 뭐야?”라고 물어보면 환도산성의 위치와 설명은 물론, 역사적 의미까지 설명해준다.
  •   이밖에도 ▲T맵 X 누구 ▲키즈웨어러블 준(JooN) X 누구 ▲Btv X 누구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에 문화원형 DB를 동시 탑재할 예정이다.
  •   한편, 지난 2016년 9월 국내 최초로 출시된 누구 AI 스피커는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하는 말의 맥락과 의도까지 파악하는 AI 상품이다. 누구의 최근 월간 실사용자는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사용자 대화량도 1억 건이 넘었다.
  •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_01 : (왼쪽부터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부원장,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_01
    (왼쪽부터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부원장,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

  •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_02 : (왼쪽부터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부원장,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_02
    (왼쪽부터 김영덕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부원장,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

  •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협약에 따라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에서 10만 건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SK텔레콤, 문화원형 DB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협약에 따라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에서 10만 건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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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외협력실
손모아 주임(061.900.639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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