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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7년 콘텐츠산업, 전년도 대비 매출 4.8%, 수출 14.7% 늘었다
등록일 2018-05-15 조회수 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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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콘텐츠산업,
전년도 대비 매출 4.8%, 수출 14.7% 늘었다

- 문체부·한콘진, 15일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 ◉ ‘17년 4분기 콘텐츠 매출액 30.7조 원(전년동기대비 1.6%↑), 연간 추정치 110.5조 원(전년대비 4.8%↑)
  • ◉ ‘17년 4분기 콘텐츠 수출액 20.5억 달러(전년동기대비 15.2%↑), 연간 추정치 68.9억 달러(전년대비 14.7%↑)
  • ◉ ‘17년 4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 9.3조 원(전년동기대비 17.4%↑), 수출액 10.9억 달러(전년동기대비 83.0%↑),
         영업이익 1.1조원(전년동기대비 28.2%↑)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은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15일 발간했다.

◆ 2017년, 출판 제외 전 산업 매출액 증가…수출 호조, 해외시장 진출 등 성장세 기여

  •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110조 5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 간(2012년~2016년) 연평균 4.9%씩 꾸준히 성장했는데, 이는 지난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전년 대비 3.1% 증가했고, 지난 5년간(2012년~2016년) 전 산업 매출액이 연평균 1.5%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다.
  •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출판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게임(12.4%), 지식정보(9.2%), 음악(8.1%)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8억 8천만 달러(14.7%) 증가한 약 68억 9천만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국제 정세로 인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우리나라 전체 수출경기 호조(전년대비 15.8% 증가)와, 유럽·북미·동남아 등 해외 신흥시장 진출 노력에 힘입은 것으로 해석된다. 수출액은 영화를 제외한 전 산업 부분에서 증가했으며 게임 산업이 전년 대비 약 6억 3천만 달러(19.2%)가 증가하며 수출 성장을 견인했다.

    * 게임업체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는 중국에서만 1조원 이상의 수익 확보. 넷마블, 넥슨은 각각 전체 매출의 54%(1조 3,000억 원),
       66%(1조 5,000억 원)를 해외에서 창출. 블루홀 <배틀그라운드>는 판매량의 절반을 북미와 유럽에서 달성(파이낸셜뉴스, 2018.04.11.)
    * 애니메이션의 경우도 미국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 프랑스 밉티비(MIPTV), 프랑스 밉컴(MIPCOM) 등 3개 주요 해외 콘텐츠
       마켓에서 전년 대비 30% 증가한 총 1억 달러의 수출 실적 달성(연합뉴스, 2017.11.20.)

  •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천억 원 증가한 30조 7천억 원으로 조사됐으며, 수출액은 2억 7천만 달러 증가한 20억 5천만 달러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6%, 15.2% 상승했다.
  •   2017년 4분기 콘텐츠 상장사의 매출액은 9조 2,87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 영업이익은 1조 1,230억 원으로 28.2% 늘었으며 수출액은 10억 8,746만 달러로 83% 증가했다. 2017년 연간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33조 3,26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5% 성장했으며, 수출액은 33억 223만 달러로 49.6%가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2.4%로 전체 상장사 영업이익률인 8.9%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콘텐츠 상장사들은 전 분야에서 2017년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게임(77.0%), 음악(19.2%), 지식정보(18.6%) 등이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2017년 4분기 기준으로는 출판, 영화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게임(105.3%)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116개 및 비상장사 1,210개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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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외협력실
손모아 주임(061.900.639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인포그래픽
붙임2. 주요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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