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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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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8년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 사업
분류 자유공모 사업번호 1-18-F401-004
접수시작일 18.06.05 접수마감일 18.06.19
등록일 18.06.05 조회 12261
담당자 차효근

[공고 제2018-0093호]

2018년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 사업 공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8년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 사업”을 추진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1. 사업목적

  • ㅇ 초·중·고교 또는 대학의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및 확산 지원을 통한 게임의 긍정적 활용 강화

    * 교육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 Gamification) : 스토리, 미션, 레벨, 포인트 등 게임 요소를 교육에 접목해 학습을
    게임처럼 즐기게 하는 방법으로 피교육자의 학습 동기 부여 및 몰입도 유지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임

2. 지원내용 및 규모

  • 지원대상 :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시범운영이 가능한 국내 교육기관, 연구기관, 국내 기업
  • 지원규모 : 5개 과제, 과제당 8천만원 이내
  • 지원기간 : 협약체결일로부터 2019. 3월말까지
  • 지원내용 : 초·중·고교 또는 대학 교육과 연계한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수학습모델 개발 및 시범운영, 보급 설명회 개최
    2018년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사업 공고의 지원내용을 구분, 내용으로 나타낸표
    구 분 내 용
    교수
    학습
    모델
    개발
    지원
    내용
    ㅇ 초·중·고교 또는 대학 교육에서 활용가능한 게이미피케이션 교수학습모델 개발
    지원
    조건
    (의무
    사항)
    • ㅇ 도입부와 평가정리 포함한 10차시 이상 커리큘럼 구성(회차별 20분 이상 분량)
    • ㅇ 학습참여유도 및 상호작용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2가지 이상 포함활용
      ※ (참고) 게이미피케이션 기법과 요소(김현수,2014)
      2018년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사업 공고의 지원내용의 게이미피케이션 기법과 요소를 나타낸 표
      기법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도전 미션, 퀘스트
      경쟁 리더보드, 랭킹, 프로그레스 바
      성취 포인트, 아이템, 배지, 트로피, 지위 ,레벨, 보너스
      보상
      관계 온보딩, 자기표현, 이타주의
    • ㅇ 각 차시별 수업지도안, 교재 및 교안(PPT, 영상 등), 활동지 등 개발
    시범
    운영
    지원
    내용
    ㅇ 초·중·고교 또는 대학 교육과 연계한 시범운영
    지원
    조건
    (의무
    사항)
    • ㅇ 교사, 교수 주도의 시범운영 실시
      - 총 학습자 100명 이상, 10차시 이상 운영
         ※ 시범운영 계획의 구체성 및 교육현장 확보유무는 선정 평가의 주요기준
    • ㅇ 사전사후 학업 흥미도 및 동기부여 효과 측정분석
      - 효과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측정분석 방법 도입
      - 시범운영 결과를 최종 결과물에 반영
    결과물
    • ㅇ 결과보고서(시범운영 결과물 포함)
    • ㅇ 각 차시별 수업지도안, 교재 및 교안(PPT, 영상 등 포함), 활동지 등 산출물
    기 타
    • ㅇ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해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교사 연구회 등을 포함한 주요 참여진
      구성
    • ㅇ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성과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보급설명회 참석
  • 지원조건(일반사항)
    • - 1개사 1개 과제 접수(참여기관 지원을 포함하여 복수접수 불가)
    • - 지원금은 사업비심의조정위원회를 통해 신청액의 타당성, 평가순위 등을 고려하여 확정
    • - 지원금은 협약기간 내의 사용분만 인정되며 소급적용 불가
    • - 지원금 사용 범위
      • 교수학습모델 개발, 시범운영, 효과검증 등을 위한 전문가활용 비용
      • 교재 및 교안(영상, PPT 등)을 위한 제작, 용역 비용
      • 시범운영을 위한 장소 및 장비 임차 비용
      • 과제 수행을 위한 국내출장, 업무추진 등의 비용
      ※ 지원금으로 내부 인건비, 부가세, 배송비(재화 구입 관련) 집행 불가

3. 신청자격

  • 신청대상
    •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교수학습모델의 개발 및 시범운영이 가능한 국내 교육기관, 연구기관, 국내 기업
    • •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콘텐츠지원사업에서 지원금을 직접 교부받아 추진 중인 과제가
      총 2개 과제 미만인 경우. 다만, 지원금이 5,000만원 이하인 경우는 과제수에서 제외
      ※ 신청일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사업을 수행하지 않고 있거나, 1개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신청가능.
          현재 2개 사업을 수행중인 업체는 지원 불가함.
    • •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인 경우
    • • 신청일 현재 동일한 과제로(과제 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경우) 전담기관의 지원사업에 기 선정되어 지원금을
      직접 교부받지 않은 경우
    • • 신청일 현재 전담기관에서 최근 3개년 간 지원받은(연구개발사업 포함) 누적금액과 신규신청금액(연구개발사업
      포함)의 합계액이 25억원 이하인 경우
    • • 신청일 또는 이후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없는 경우
    • 보조사업 수행 등의 배제 결정을 받지 않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또는 보조금 수급의 제한을
      받지 않은 보조금수령자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참여제한 조치를 받지 않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 • 우리원 상임 임원이 부임 직전에 재직했던 기관 또는 기업이 아닌 경우

4. 신청서 접수

지원사업 참여방법 변경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은 e나라도움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및 컴퓨터 환경]

  • (준비사항) ① e나라도움 회원가입, ② 회원가입을 위해서 개인공인인증서 준비 필요
    국고보조금 사업비관리계좌 (주관·참여기관 모두 계좌 준비 필요) ※ 회원가입을 위해 개인 공인인증서(NPKI, GPKI, EPKI) 준비 필요 ※ 국고보조금 사업비관리계좌(신규계좌 또는 잔액이 없는(0원) 기존계좌)
  • (컴퓨터환경) PC운영체제 : 윈도우7 이상
    웹브라우저 : 인터넷익스플로러10(익스플로러 엣지 미지원), 크롬 43+ 이상
  • 신청기간
    • - 공고기간 : 6. 5.(화) ~ 6. 19.(화)
    • - 신청기한 : ~ 2018년 6월 19일(화) 14:00까지 / 제출기한 엄수
    • ▶ e나라도움을 통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은 신청기간에만 가능
    • ▶ 마감시간까지 제출되지 않을 경우 추가 접수 불가
  • 신청방법 :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를 통한 온라인 접수
    • ① 과제조회
      •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 접속 후, 회원가입
      • ▶ e나라도움 우측 상단 [보조사업자업무] 버튼 클릭 후, 로그인
      • [사업수행관리-신청관리-사업신청관리-공모현황]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정
      • ▶ 공모기관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정 후 [검색]버튼을 눌러 공모 확인
      • ▶ 공모목록에서 “2018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 선택
    • ② 과제신청서 제출
      • ▶ “2018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지원” 선택 후, 오른쪽 위에 [신청서작성] 버튼 클릭
      • ▶ [사업기본정보], [수행기관정보], [세부추진계획], [재원조달계획], [예산집행계획], [자격요건확인], [파일첨부]
            탭 순서로 작성
      • ▶ 모든 탭의 정보 입력 및 제출서류 저장 완료 후 [신청서제출] 탭의 [신청서제출] 버튼을 눌러야 접수완료
            ※ 국고보조금 지급 받을 통장 개설하여, 사업신청서 작성 시 입력해야함
                (기존 통장 활용시, 협약 시 해당 통장의 잔고를 0원으로 만들어 놓아야 함)
            ※ 세부내용은 공고문 하단의 별첨 “e나라도움 사용설명서” 참고
  • ㅇ 제출서류
    • ☞ 하단 제출서류 항목을 1개의 파일로 압축하여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파일명 : 주관기관명.zip (최대 50MB), 50MB 이상일 경우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 ☞ ‘과제신청서’를 제외한 제출서류는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각 1부씩 작성
    • ☞ 인감이 필요한 서류에는 반드시 인감 날인 후 제출
    제출서류를 구분, 제출서류, 제출형식, 주의사항으로 나타낸표
    구분 구분 구분 구분
    1 과제신청서 스캔파일
    (pdf)
    ㅇ 표지를 포함하여 7페이지 이내로 작성
    2 수행기관 소개서
    • 주관기관 / 참여기관 구분하여 각 1부씩 작성
    • ㅇ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는 참여인력의
      자필서명 필수
    • ㅇ 누락된 서류, 파본에 대해서는 수정파일을 추가로
      접수하지 않습니다. 파일 제출시 실행여부 등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 정부지원 수혜실적
    4 지원업체 참여제한
    체크리스트
    5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6 참여인력의
    과제참여 현황
    7 사업비 산출내역서 주관기관 / 참여기관 구분하지 않으며 1부만 작성
    8 지원사업
    직접 참여인력
    액셀파일
    (excel)
    9 기타. 계약 등
    각종증빙
    스캔파일
    (pdf)
    • 해당 시 제출
    • ㅇ 각종 증빙자료 제출. 미제출시 평가에 미반영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서 본 사업 공고문 하단의 ‘제출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사용

5. 선정 및 지원절차

  • 선정절차
    선정절차를 내타낸표
    서면 및 질의응답 평가 협약체결
    2018.6월 중(예정) 2018.6월 말(예정)
    - 신청서
    - 세부사업계획서
    - 프리젠테이션 파일 등
    - 협약서
    - 수행계획서 등 서류일체
    • - 산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 구성
    • - 접수된 과제는 서면 및 질의응답평가를 통해 지원과제로 선정
      • • 선정규모의 2배수 내 우수 과제에 대해 순위(1~10위)를 정해 차등적 점수 부여
      • • 종합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과제 선정
      • • 선정기준에 수행기관의 적정성을 포함하여 평가
    • - 사업비조정위원회를 통해 사업비 적정성 판단 및 조정과정 후 협약 체결
    • - 협약 포기, 해지 등을 고려 예비순위자를 선정할 수 있음
  • 지원방법 : 협약체결 후 분할지급(80%, 20%) 및 사후 정산 - 협약체결 후 지원금의 80% 지급
    - 중간평가 결과가 70점 이상인 경우 지원금의 20% 지급

    국고보조금 집행 관련 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은 e나라도움을 통해서 사업비를 관리하게 됩니다.

    • ☞ 국고보조금 예치 : 국고보조금은 ‘통합예탁기관(한국재정정보원)’에 예치하여, 증빙 검토 후, 등록된 통장으로

      지급되며, 등록 통장에서 집행하여야 함
      ※ 집행 건별로 보조금이 지급됨. 업체의 등록 통장으로 지원금이 전액 지급되지 않음

    • ☞ 사업비 계좌 관리 : 보조금과 사업자부담금의 사용은 동일 계좌로 관리하여야 하며, 해당 계좌는 기관 명의의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원금이 보장되며, 담보설정이 되지 않는 보통예금 등의 계좌이어야 함
      ※ 보조금 지급 전 입력한 계좌의 변경이 가능하며, 협약 시 추가 설명 예정

6. 선정기준

  • 서면 및 질의응답평가
    선정기준의 서면 및 질의응답평가를 평가항목, 세부 평가내용을 나타낸 표
    평가항목 세부 평가내용
    사업이해도
    • ㅇ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는가?
    • ㅇ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이해·분석이 충분한가?
    교수학습 모델
    • ㅇ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특성 및 장점을 반영하고 있는가?
          -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교육과의 연계성
    • ㅇ 교수학습모델 개발 계획이 구체적·체계적인가?
          - 산출물 및 도출과정, 결과물의 완성도 등
    시범운영
    • ㅇ 시범운영에 대한 계획 및 지원 체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학교 및 교사, 강사 등 확보 여부
    • ㅇ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분석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사전사후 효과검증의 설계 및 결과 활용방안
    수행능력
    • ㅇ 사업비 및 일정계획, 참여진 구성이 타당성이 있는가? 체계적인가? 전문성이 있는가?
    • ㅇ 교육운영 또는 게이미피케이션과 관련된 경험 및 유사 실적이 있는가?
    수행기관의 적정성
    • ㅇ 법령 및 예산 목적, 사업비 규모 및 산출내역이 적정한가?
    • ㅇ 지원금 집행을 위한 관리체계를 보유하고 있는가?

7. 사업설명회

  • 일 시 : 2018. 6. 11.(월) 오전 10시 ※ 사전예약 없이 참석가능
  • 장 소 : 한국콘텐츠진흥원 CKL(광화문) 11층 ※ 당일 로비에 회의실 안내 공지
  • 주 소 :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다동 10,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 주차 지원이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오시는길

8. 문의처

  • 사업문의 : 게임문화팀 차효근 주임(☎061-900-6325, chahyo@kocca.kr)
  • 온라인 접수문의 :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1670-9595)

9. 유의사항

  • ㅇ 본 사업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기획재정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지침」,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지원사업관리규칙」, 「콘텐츠지원사업협약및수행관리지침」, 「콘텐츠지원사업평가및심의지침」에 의거하여 수행되며,
    선정된 사업자는 관련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해야함
  • ㅇ 본 사업의 신청, 사업수행에 있어 우리원의 규칙, 지침의 미숙지로 인한 불이익은 신청기관, 수행기관의 책임임
  • ㅇ 수행 기관에 제재사유 발생 시 지원금 환수, 참여제한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제재조치 내용(수행기관명, 사유,
    제재내용 등)을 우리원 홈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음
  • ㅇ 동일한 내용으로 우리원이나 타지원기관(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협약체결
    이후에라도 협약취소, 지원금 회수, 참여제한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음
  • ㅇ 컨소시엄 제안 시 한 개 업체라도 문제가 있으면 접수 무효(신청자격 미달 등)
  • ㅇ 확정된 지원금에 대하여 이행(지급)보증보험 제출시 지원금이 지급됨
  • ㅇ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업체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ㅇ 평가 단계별 선정결과와 최종선정결과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개별 공지 예정
  • ㅇ 상기 공고 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위와 같이 공고함
2018년 6월 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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