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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수트라] NPD : 2011년 9월 산업 통계
분류 게임 등록일 11.12.06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회수
0

 

 

 

 

 

NPD : 2011년 9월 산업 통계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0. 17)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13/npd_behind_the_numbers_september_.php

 


지난 목요일에 NPD Group 은 2011 년 9 월 미국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에 대하여 발표했다. EA Sports 의 Madden NFL 12 과 Microsoft 와 Epic 의 Gears of War 3 덕분에 9 월의 소매는 활기를 띄었으며, 작년과 비교하여 소프트웨어 판매가 3% 증가하였다.


그러나, 성장세는 9% 정도로 크지 않았고, 하드웨어 및 액세서리 부문의 수익이 14% 감소하여, 2010 년 9 월과 비교해 볼 때 전체 비디오 게임 소매 산업은 4% 감소했다.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알아 볼 것인데, 콘솔 기기와 평균 가격의 측면에서 자세한 검토를 하기로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부문의 주요한 점을 살펴 볼 것이며,3 년 간 리딩 콘솔 기기의 소프트웨어 판매 비율 변화를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하고 있는 비디오게임 콘텐츠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NPD Group 의 Games Industry: Total Consumer Spend report 를 보다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이 보고서의 의심쩍은 수치에 관하여 NPD Games Group 의 David McQuillan 회장에게 직접 대답을 들었다.


개요


7 월과 8 월의 실망스러운 결과 이래, 9 월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게 된 것은 다행이었다. 특히, 소프트웨어 수익이 2010 년 9 월에 비해 1,800 만 달러 올랐고, 비율로는 2.9%의 성장이었다. 소프트웨어 판매수는 4.4% 증가로, 1,450 만 개가 더 많이 팔렸다. 평균 가격은 1.6% 했다.

 

저조했던 여름의 실적과 비교해 본다면, 소프트웨어 수익은 주 평균으로 살펴 보면 8 월에서 9 월까지 90% 증가하였고,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30%, 소프트웨어 가격은 37% 올랐다.


9 월 한 달 동안 하드웨어 판매량이 155 만개 정도였다고 추정되고 있으며, 작년 9 월의 162 만개에 비하면 감소세가 그리 크지 않다고 할 수 있다.


1 년 전 Sony 는 PS3 에 PlayStation Move 시스템을 론칭했는데, 올 해의 액세서리 부문에서의 감소는 이 시스템이 출시되었던 시점과 비교하기 때문에 저조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할 수도 있다.


아래의 표는 2011 년 9 월의 핵심 수익에 대한 수치이다. NPD Group 의 report 를 참조하였다.

 

 

NPD Group 은 위의 표가 오프라인의 소매점 수익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다른 방법으로 판매되는 비디오게임 콘텐츠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여분의 판매에 따른 추정은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콘텐츠, 캐주얼 게임 등 다른 부문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분기별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NPD Group 의 자체 조사에 의한 최신의 분기별 데이터를 조사하였고, 이 글의 마지막 부문에 소개할 것이다.


하드웨어 부문의 행운 변화 Shifting Hardware Fortunes


전반적인 흐름으로 보자면, 하드웨어 판매 비율은 2009 년 말부터 계속 감소하고 있다. 연간 판매 비율(지난 12 개월의 판매량 합)은 년간 3,420 만개로 절정을 이루었지만, 2009 년 2 월말에 연간 3,540 만개의 기록보다는 낮은 수준이었다. 2011 년 9 월 말에, 연간 비율은 2,800 만개로 하락했고, 최고점과 비교하자면 20% 정도 떨어졌다.


하드웨어 보유가 소프트웨어 판매 증가를 위한 전제 조건이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판매량은 중요하다. 하드웨어를 구매한 소비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흥미를 잃거나 기기가 고장나기도 하기 때문에 점점 소프트웨어 구매에 적극적이지 않게 되며, 이로 인해 구매 인구는 점점 줄어든다. 소프트웨어 판매가 줄어들고 있는 환경에서, 퍼블리셔와 개발자가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구매자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자, 하드웨어 가격은 상당히 하락했다. PlayStation 3, Xbox 360 과 같이 가장 비싼 시스템을 제외하고, 가격 하락은 콘솔 기기 판매를 회생시키지 못했다.


이전에 가격 하락의 효과에 대해 논의한 바 있듯이, 가격 하락은 수익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판매량이 감소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하드웨어 가격은 2009 년 1 분기에 228 달러였고, 지금은 215 달러로 6% 정도만 하락하여 하드웨어 가격 하락 효과

는 크지 않았다.


전반적인 이러한 하드웨어 기기의 트렌드를 살펴 보기 전에, 연간 하드웨어 판매량 비율에 대한 도표를 먼저 살펴 보도록 하자. 아래의 비율은 미국 내 하드웨어 판매량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2008 년 4 분기 이래로 분기별로 측정된 것이다. 2009 년의 1 분기와 4 분기의 정점을 지나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해 보자.

 

 

하드웨어 판매량의 이 같은 감소세는 모든 시스템에서 동일하게 나타난 것은 아니다. 몇 달전에 출시한 Nintendo 3DS 를 제외

하고, Nintendo 의 다른 기기는 지난 몇 년 동안 가파른 감소세를 보였다. Microsoft 와 Sony 의 콘솔이 일정 수준을 지키거나

조금 성장한 덕분에 연간 판매량이 일정 수준을 보이고는 있으나 기존의 판매된 콘솔 량을 기반으로 볼 때 균형점의 이동이 이루어졌다고 하기는 어렵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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