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상세보기
제목 [인터뷰] 신 한류 트렌드의 중심 유튜버 '남아공의 Lindie Botes를 소개합니다'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게재일 2018-05-29 00:00 조회 1631
첨부파일
비고 해당 지원사업은 2018-05-25 15:05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바로가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보고서 '2018년 콘텐츠산업 전망'에 따르면, 모바일 영상 콘텐츠는 특히 꾸준히 사용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중요한 산업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바일을 통해 제공 가능한 한류 콘텐츠에 대한 투자 확대 및 장르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영상 사용 시간 증가와 디지털 광고의 동영상 보편화'가 되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다.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도 유튜브(Youtube)로 대표되는 동영상 콘텐츠는 문화 산업의 중심에 있으며 이를 통한 다양한 문화 교류가 가능한 시점이다. 실제로 대중 음악계의 중심인 젊은 세대의 문화 소비는 오디오보다 비디오에 더 친숙함을 느끼는 특징이 있어 케이팝 또한 2016년부터 유튜브를 중심 채널로 전 세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전 세계의 이러한 트랜드는 남아공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남아공의 소셜 미디어 트랜드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젊은 세대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는 현재 페이스북이다. 그 다음은 유튜브로 나타났으며 85%의 페이스북 유저들은 핸드폰을 통해 소식을 매일 확인하며 문화 업계를 포함 비지니스에서도 비디오 시장은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마케팅 방법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유튜브에서 개인 채널을 운영하며 한국 문화를 소개를 하고 있는 남아공의 유튜버(Youtuber) 'Lindie Botes'를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소개하며 이들의 역할이 한류 문화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 보았다. 인터뷰는 521일 월요일 요하네스버그에서 대부분 한국어로 진행되었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이다.

 

                

<유튜버 Lindie Botes의 채널 첫 화면 캡쳐>

 

<한국을 방문한 Lindie Botes 출처 : Lindie Botes>

 

  

<Lindie Botes의 한국어 공부 노트 출처 : Lindie Botes>

 

간단한 본인 소개와 한국을 좋아하게 된 계기를 알려주세요

요하네스버그에 살고있는 Lindie Botes입니다현재 그래픽(앱 관련)디자인 쪽 일을 하고 있어요또 한국어중국어일본어 개인 교습을 파트타임으로 하고 있어요어릴 때부터 부모님을 따라 여러 나라에 살아서 지금 10개 국어를 할 수 있고 취미가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이에요. 2009년 두바이에서 한국인 친구들을 통해 한국을 처음 알게 되었고 그 당시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그 후 남아공에 왔는데 신문에서 무료 한국어 수업 광고를 보게 되어 엄마와 한국어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남아공에 살던 한국 친구와 한국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서 관심이 매우 높아졌어요그리고 여기 한국 대사관에서 하는 문화 프로그램 때문에 많이 알게 되었어요.

 

유투버로 활동하게 된 계기와 본인의 채널을 소개해 주세요

너무 웃긴 일이지만 나는 병원에서 마취를 하고 깰 때 한국말을 하는 습관이 있었어요무의식일 때 왜 한국말이 나오는지 궁금해서 영상을 올렸는데 한국에서 유명세를 타 4백만 뷰를 찍었죠인터넷 사이트(네이버)에도 나오게 되었어요그덕에 한국인 구독자가 많아졌습니다예전엔 2,000명이었는데 지금은 40,000명이 넘게 되었어요이후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을 위한 영상으로 방향을 바꾸어 동영상을 올리게 되었고 지금은 한국인보다는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거나 싶은 케이팝을 알고 싶은 외국인들이 더 구독을 많이 해요채널의 주제는 다른 나라 문화와 언어인데 특히 한국 문화와 한국어를 소개하는 동영상은 31개가 업로드 되어있고 가장 인기가 많아요.

 

유튜브 사이트를 통한 문화 교류는 어느 정도 파급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요즘 사람들은 글보다 영상특히 짧은 영상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영상으로 하는 문화 교류가 장점이 많다고 생각해요제 페이스북은 한국어를 공부하는 남아공 사람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고 소셜 미디어는 여러 가지를 해야 홍보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같이 하는 게 대부분이에요블로그 (Tumblr)를 통해 'what is Korean age' 같은 질문이 오면 트위터에 대답에서 중요한 부분을 카피해서 올려서 모든사람들에게 공유하는데, Tumblr 블로그에는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페이스북보다 더 많아요유투브를 통해서 한국을 좋아하는 전 세계의 사람들을 많이 만났어요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만든 동영상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동영상도 서로 공유하게 되고 좋은 아이디어를 플랫폼에 공유하고 있어요.

 

유튜브의 한국 관련 동영상 중 가장 인기가 있었던 영상은 무엇인가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인기 콘텐츠는 웃긴 것들이나 한국인들의 흔한 영어 실수 같은 영어 콘텐츠입니다남아공 사람들이 좋아하는 분야는 한국 문화나 한국어 공부 법에 대한 영상이에요저의 소셜서클이 외국어를 좋아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서 이 중 25% 정도가 남아공인 팔로워인데제 영상을 보고 한국어 공부에 동기 부여를 많이 받았다고 얘기했습니다. K-Pop을 좋아하는 남아공 청소년도 밖에서 나를 많이 알아보는 편이에요.

 

K-Pop과 드라마 다음으로 어떤 한국 문화가 남아공 내 인기를 끌 것이라 예상하시나요?

음식이 인기가 많을 것입니다특히 영어 교사 친구들과 식당을 같이 가거나 음식 메뉴를 소개할 경우가 많았는데한국 음식 소스의 맛이 강하기도 하고남아공에서는 먹을 수 없는 맛이고또 이국적이면서 건강한 맛이어서 신기하다고 느껴 좋아하는 거 같아요그런데 비주얼보다는 맛을 좋아하는 편인데제 친구의 남편은 보기만 했을 땐 두려워했으나 맛이 너무 좋아서 냉면파닭삼겹살을 먹고는 또 먹으러 가고 싶다고 계속 말했어요.

 

앞으로의 계획과 더불어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 한국 회사에 지원한 상태입니다혹시 한국으로 가게 되면 한국 일상을 더 소개하고 싶은 계획이 있어요그리고 남아공에서도 한국 관련된 이벤트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영상을 만들어 소개하고 싶어요예를 들면 한국어 말하기 대회도 생겼으면 좋겠어요남아공에는 저보다 한국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한국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 K-Pop을 좋아하는 건 아닙니다따라서 전통 미술과 요리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자료 :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년 콘텐츠 산업 전망’ https://www.bluemagnet.co.za/top-social-media-trends-south-africa-2017/

- http://themediaonline.co.za/2017/01/the-rise-and-fall-13-social-media-trends-to-watch-in-2017/

- Lindie Botes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VwBKqRh8ckPWhfD5UDKcg


* 스마트폰에서 첨부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Viewer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