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기능성게임소식 > 연구보고서
페이스북 공유하기(새창열림) 트위터 공유하기(새창열림) 미투데이 공유하기(새창열림)
(seriousgame)정보와 알림마당 > 연구보고서
제목 [2013 기능성게임컨퍼런스] 기능성 게임 효과성 검증의 체계화 대분류 세미나자료
작성자 주형진 등록일 2013-07-05
출처 조회 6047
첨부파일
  • PDF 9. Doh,YoungYim(도영임).pdf

   

□ Session Information 

 

 

기능성 게임 효과성 검증의 체계화

 

 ▷ 이름 : 도영임
 ▷ 소속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빙교수

             심리학자, 게임 사용자 경험 평가 전문가
 ▷ 세션 : 효과성 평가 및 심의

  

□ 강연자 프로필
도영임 교수는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빙교수로 심리학자인 동시에 게임 사용자 경험 평가 전문가이다.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도영임 교수는 심리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연세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다 ㈜ 헬로아트 인터넷 사업부 부장을 거쳐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학사지도교수를 역임하였다.‘07년부터 ‘10년까지는 KAIST 기능성 게임랩에서 선임연구원을 맡아 기능성게임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다. 지금은 KAIST Serious Game Group에 소속되어 있다.

 

□ 강연 목차
기능성 게임의 가치, 기능성게임의 가치평가 방법, 평가구조 및 시스템 제공

 

□ 강연내용 요약
기능성 게임의 가치는 사용자의 상황 및 조건에 맞도록 게임이 진행되고 결과가 체계적으로 피드백 되어 행동이나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기능성 게임 경험을 통해 게임이 의도한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현실 장면과 연계되어 게임 활동이 가진 구체적인 의미와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기능성 게임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가치와 효용을 소비자와 정확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기반이 조성되어야 산업의 한 분야로 성장할 수 있다. 이 발표에서는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기능성 게임 효과성 평가의 과학적 체계화 과정에 대해 고찰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서 맨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