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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교육용 기능성 게임에서의 게임 요소의 도입과 밸런스 대분류 세미나자료
작성자 주형진 등록일 2013-10-07
출처 조회 6207
첨부파일

 

 

교육용 기능성 게임에서의 게임 요소의 도입과 밸런스

 

 

□ Session Information
 ▷ 한국게임학회 기능성게임포럼
 ▷ 교육용 기능성게임에서의 게임요소 도입과 밸런스
 ▷ 이름 : 윤형섭
 ▷ 소속 : 가천대학교 교수

 

□ 강연 목차
 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2. 교육의 내용별 분류와 게임화
 3. 게임과 시험의 차이
 4. 게임의 특성과 교육화의 문제
 5. 불확실성의 문제(풋볼과 야구) (조건화된 보상)
 6. 실력과 운의 문제 – 밸런스
 6. 실력과 운의 문제 –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 
 7. 재미획득과정
 8. 에듀테인먼트가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
 9. 에듀테인먼트에 게임요소 도입

 

□ 강연 요약
에듀테인먼트는 놀이형식의 과정에서 교육의 기대치를 획득하고 교육의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는 컨텐츠이다. 에듀테인먼트는 기획 자유도가 높고, 가벼운 재미를 줄 수 있지만, 설계의 제약이 커 흥미 유발의 어려움이 있다. 또한 에듀테인먼트가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는 콘텐츠의 이해 부족과 밸런스의 실패가 있다. 그래서 에듀테인먼트에 게임요소를 가미하여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하며, 즉각적이고 큰 보상을 주며, 이해요구학습, 숙달요구학습, 동기부여를 통해 새로움과 유용성으로 자결성을 유도하여 에듀테인먼트를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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