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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지원안내 상세보기
제목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공고
분류 자유공모
장르 게임 분야 일반
등록일 2017-04-10 조회수 22478
접수시작일 2017-04-04 접수마감일 2017-04-25
담당자 한국콘텐츠진흥원
첨부파일

[공고 제2017-1038호]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공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을 추진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사업목적

  • ㅇ 게임의 재미와 사회적 기여역할이 결합한 목적성 게임 제작지원으로 게임의 순기능 홍보 및 확산

□ 지원내용 및 규모

  • 지원대상 : 기능성게임 개발, 제작이 가능한 국내 중소 게임기업
  • 지원분야 : 교육, 의료, 건강, 스포츠, 국방, 등 모든 공공분야, 전 플랫폼
  • 지원규모 : 8개 내외 과제지원
    • - 최대 과제지원금 5억원 과제 1개 선정
    • - 5억원 이하 3억원 초과 지원 시 자부담금 비율 50% 이상
    • - 3억원 이하 지원 시 자부담금 비율 30% 이상
  • 협약기간 : 협약일로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10개월)

□ 신청자격

  • ㅇ 신청대상
    • - 게임을 기획, 개발하는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신청제한 대상]

      • •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콘텐츠지원사업에서 지원금을 직접 교부받아 추진 중인
           과제가 총 2개 과제인 경우.
        다만, 지원금(간접보조금)이 5,000만원 이하인 경우는 과제수에서 제외
      • •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이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에관한법률 제2조제2호의 대기업과
           그 계열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에 따른 계열회사를 말한다)인 경우
      • • 신청일 현재 동일한 과제로(과제 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경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사업에 기
           선정되어 지원금을 직접 교부받은 경우
      • • 신청일 현재 전담기관(보조사업자)에서 3개년 간 기 지원받은(연구개발사업 포함) 누적금액과 신규신청
           금액(연구개발사업 포함)의 합계액이 25억원을 초과
        하는 사업자인 경우
      • • 신청일 또는 이후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있거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참여제한 조치를 받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 보조사업 수행 등의 배제 결정을 받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 ㅇ 지원조건
    • - 모든 과제는 협약기간인 2018년 3월 31일까지 제작을 완료하여야함
    • - 1개사 1개 과제지원(복수지원 불가)
    • - 선정된 사업자는 현금을 자부담하여야 함
    • - 기능성게임 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요처와 컨소시엄 필요
        ※ 수요처 유무와 보급효과를 선정의 주요 판단기준으로 평가
        ※ 수요처 : 개발된 게임을 보급 및 홍보하는 기관(퍼블리셔 포함)
    • - 총 사업비 중 자부담을 우선하여 집행해야 함
    • - 확정된 지원금에 대하여 이행(지급)보증보험 제출시 지원금이 지급됨
    • - 지원금은 협약기간내의 사용분만 인정되어 소급적용이 불가하며, 개발진척도를 고려하여 사업비심의를 통해 확정
    • - 가점대상 신규채용 인력은 협약 후 2개월 이내 채용(6개월 이상 고용유지)하여야 하며, 인력충원 미이행시 예산은 반납
        처리
  • ㅇ 기술료 징수
    • - 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의 수익이 발생한 경우, 지원하거나 출연한 협약금액의 100분의 15(중소기업의 경우 100분의
        5)을 한도로 매년 발생매출(수익)의 10%(중소기업의 경우 5%)로 하되, 협약사업기간 종료일 다음연도부터 2년 동안
        1년 단위로 주관기관은 전해년도의 매출 자료를 포함한 성과보고서를 당해연도 4월말까지 제출하고, 확정된 기술료를
        전담기관이 정한 때에 납부해야 함

□ 신청서 접수

지원사업 참여방법 변경안내

2017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은 e나라도움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및 컴퓨터 환경]

• (준비사항) ①e나라도움 회원가입, ②회원가입을 위해서 개인공인인증서 준비 필요
                   ③국고보조금 사업비관리계좌 (주관·참여기관 모두 계좌 준비 필요)
                   ※ 회원가입을 위해 개인 공인인증서(NPKI, GPKI, EPKI) 준비 필요
                   ※ 국고보조금 사업비관리계좌(신규계좌 또는 잔액이 없는(0원) 기존계좌)

• (컴퓨터환경) PC운영체제 : 윈도우7 이상
                      웹브라우저 : 인터넷익스플로러10(익스플로러 엣지 미지원), 크롬 43+ 이상

  • ㅇ 신청기간
    • - 공고기간 : 4. 4(화) ~ 4. 25(화)
    • - 신청기한 : ~ 2017년 4월 25일(화) 14:00까지 / 제출기한 엄수

      ▶ e나라도움을 통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은 신청기간에만 가능
      마감시간까지 제출되지 않을 경우 추가 접수 불가

  • ㅇ 신청방법 :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를 통한 온라인 접수
    • ① 과제조회
      • e나라도움 홈페이지(www.gosims.go.kr) 접속 후, 회원가입
      • ▶ e나라도움 우측 상단 [보조사업자업무] 버튼 클릭 후, 로그인
      • [사업수행관리-신청관리-사업신청관리-공모현황]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정
      • ▶ 공모기관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정 후 [검색]버튼을 눌러 공모 확인
      • ▶ 공모목록에서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선택
    • ② 과제신청서 제출
      • ▶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선택 후, 오른쪽 위에 [신청서작성] 버튼 클릭
      • ▶ [사업기본정보], [수행기관정보], [세부추진계획], [재원조달계획], [예산집행계획], [자격요건확인], [파일첨부]
            탭 순서로 작성
      • ▶ 모든 탭의 정보 입력 및 제출서류 저장 완료 후 [신청서제출] 탭의 [신청서제출]버튼을 눌러야 접수완료
            ※ 국고보조금 지급 받을 통장 개설하여, 사업신청서 작성 시 입력해야함
            (기존 통장 활용시, 협약 시 해당 통장의 잔고를 0원으로 만들어 놓아야 함)
            ※ 세부내용은 공고문 하단의 별첨 “온라인 접수 매뉴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ㅇ 제출서류
    ☞ 하단 제출서류 항목을 1개의 파일로 압축하여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 파일명 : 주관기관명.zip (최대 50MB), 50MB 이상일 경우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 ‘과제신청서’를 제외한 제출서류는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각 1부씩 작성
    ☞ 인감이 필요한 서류에는 반드시 인감 날인 후 제출
    제출서류
    구분 제출서류 제출형식 주의사항
    1 과제신청서 스캔파일
    (pdf)
    • ㅇ 표지를 포함하여 7페이지 이내로 작성
    2 수행기관 소개서
    • 주관기관 / 참여기관 구분하여 각 1부씩 작성
    • ㅇ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는 참여인력의 자필서명
          필수
    • ㅇ 누락된 서류, 파본에 대해서는 수정파일을 추가로 접수하지
          않습니다. 파일 제출시 실행여부 등을 확인해주시기 바랍
          니다.
    3 정부지원 수혜실적
    4 지원업체 참여제한 체크리스트
    5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6 참여인력의 과제참여 현황
    7 사업비 산출내역서
    • 주관기관 / 참여기관 구분하지 않으며 1부만 작성
    8 지원사업 직접 참여 인력 엑셀파일
    (excel)
    9 기타. 계약 등 각종증빙 스캔파일
    (pdf)
    • ㅇ 해당 시 제출
    • ㅇ 퍼블리싱, 투자 계약서 등 증빙자료 제출. 미제출시 평가에
          미반영(MOU, NDA 제출 불필요)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서 본 사업 공고문 하단의 ‘제출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하여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사용

□ 선정 및 지원절차

  • ㅇ 선정절차
    선정절차
    서면평가 질의응답 평가 협약체결
    2017.5월중(예정) 2017.5월중(예정) 2017.6월초(예정)
    • · 신청서
    • · 세부사업계획서 등
    • · 프리젠테이션 파일 등
    • · 협약서
    • · 수행계획서 등 서류일체
  • ㅇ 평가절차
    • - 산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 구성
    • - 접수된 과제는 서면평가, 질의응답평가를 통해 지원과제로 선정
      • · 서면평가 70점 이상 과제 중 2배수 이내 과제를 질의응답 평가대상으로 선정
      • · 서면평가 통과작을 대상으로 질의응답평가 진행 후 서면평가(40%), 질의응답평가(60%)을 반영하여 최종 과제 선정
      • · 질의응답평가에 간접보조사업자 선정기준(수행기준의 적정성)을 포함하여 평가
          ※ 종합점수 동점인 경우 질의응답평가 점수가 높은 과제를 우선순위 결정
    • - 사업비조정위원회를 통해 사업비 적정성 판단 및 조정과정 후 협약 체결
    • - 협약 포기, 해지 등을 고려 예비순위자를 선정 할 수 있음
  • ㅇ 지원방법 : 협약체결 후 분할지금(80%, 20%) 및 사후정산
    • - 협약체결 및 이행(지급)보증보험증권 수령 후 지원금 80% 지급(가상계좌)
    • - 중간평가 결과가 70점 이상인 경우 지원금의 20% 지급(가상계좌)
        ※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경우 주관사업자와 참여사업자별로 이행보증증권을 분리하여 발급이 가능

    [보조사업자의 자부담 집행방법]

    • o 국고보조금운영관리지침에 의거하여 정부지원금 사용에 앞서 자부담 집행 필요
      • - 제23조(보조사업자의 자기부담금 집행) ① 중앙관서의 장은 보조사업자가 자기부담금을 포함하여 보조사업
          을 추진하는 경우 해당 보조사업자로 하여금 자기부담금을 우선 집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 세목이 국고지원금으로만 편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지원금 집행 가능

    • 1안 : 해당 세목 내 편성된 자부담 금액을 우선 사용 후 국고지원금 집행
    • 2안 : 자금집행 시 집행예정 자금 중 세목별 자부담 비율 이상의 금액을 자부담으로 집행한다면 나머지 금액을
                   지원금으로 사용 가능

    [국고보조금 집행 관련 변경사항 안내]

    2017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은 e나라도움을 통해서 사업비를 관리하게 됩니다.

    • 국고보조금 예치 : 국고보조금은 ‘통합예탁기관(한국재정정보원)’에 예치하여, 증빙 검토 후, 등록된 통장으로 지급
                                     되며, 등록 통장에서 집행하여야 함
                                     ※ 집행 건별로 보조금이 지급됨. 업체의 등록 통장으로 지원금이 전액 지급되지 않음
    • 사업자부담금 집행 : 예산집행계획의 세목별로 입력한 재원에, 사업자부담금이 존재하는 경우는 자금 집행 시
                                        사업자부담금 비율 이상으로 사업자부담금을 집행하여야 함 (세목별 비율 적용)
                                        ※ 사업 신청 시 세목 별 집행 계획을 고려하여 예산집행계획 작성
    • 사업비 계좌 관리 : 보조금과 사업자부담금의 사용은 동일 계좌로 관리하여야 하며, 해당 계좌는 기관 명의의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원금이 보장되며, 담보설정이 되지 않는 보통예금 등의 계좌이어야 함
                                      ※ 보조금 지급 전 입력한 계좌의 변경이 가능하며, 협약 시 추가 설명 예정)

□ 평가기준(안)

  • ㅇ 서면평가
    서면평가
    평가항목 평가요소 배점
    기획력
    (30점)
    • ㅇ 이용대상의 분석과 사업목표의 분석이 우수한가?
    10
    • ㅇ 목표물의 기능적 요소가 제작지원 사업목적에 부합하는가?
    10
    • ㅇ 재미, 상호작용성 등 게임요소 반영이 우수한가
    10
    보급계획
    (40점)
    • ㅇ 보급계획을 합리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수요처 계약 또는 협약 제출여부 (MOU, NDA 불인정)
         ※ 퍼블리셔, 자체배급 계획을 수요처로 포함함
    20
    • ㅇ 보급계획과 수요처의 역량이 사업목적에 부합하는가?
         ※ 수요처의 역량, 보급효과를 제작지원의 사업목적 달성에 부합하는지를 판단
    20
    사업능력
    (30점)
    • ㅇ 콘텐츠를 완성하기 위한 안정적인 인력체계 및 전문성
    15
    • ㅇ 수행기관의 게임제작 및 출시 실적으로 파악하는 수행역량
    10
    • ㅇ (계량) 과제수행으로 인한 신규인력 채용
      • - 정규직 1명당 1점(최대 5점)
        ※ 협약이후 2개월 이내 신규채용을 진행하여야 하며,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여야 함
        ※ 사업비 변경 불가항목
    5
    합 계 100

    ※ 퍼블리싱, 배급계약서 증빙자료 제출 필수. 미제출시 평가에 미반영(MOU, NDA 제출 불필요)
    ※ ‘일자리창출’은 협약 후 2개월 이내 신규인력 채용에 한하며, 협약기간 동안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여야 함. 과제
        선정 후 이행여부 수시 점검을 통한 중간평가 및 결과평가에 반영. 계획대로 인력충원이 이행되지 않았을 경우 미충원된
        예산만큼 반납 (신규인력 채용 인건비는 예산변경 불가)

  • ㅇ 질의응답평가
    질의응답평가
    평가항목 평가요소 배점
    수행기관의
    적정성
    (10점)
    • ㅇ 과제의 적정성
      • - 법령 및 예산 목적의 적정성
      • - 사업비 규모 및 산출내역의 적정성
    5
    • ㅇ 재무적 안정성 및 수익금 규모의 적정성
    • ㅇ 지원금 및 자부담 집행을 위한 관리체계 여부
    5
    기획력
    (30점)
    • ㅇ 이용대상의 분석과 사업목표의 분석이 우수한가?
    10
    • ㅇ 목표물의 기능적 요소가 제작지원 사업목적에 부합하는가?
    10
    • ㅇ 재미, 상호작용성 등 게임요소 반영이 우수한가
    10
    사업능력
    (20점)
    • ㅇ 콘텐츠를 완성하기 위한 안정적인 인력체계 및 전문성
    10
    • ㅇ 수행기관의 게임출시 실적으로 파악하는 수행역량
    10
    보급계획
    (40점)
    • ㅇ 보급계획을 합리적으로 제시하였는가?
         ※ 계약, 퍼블리셔, 자체배급 계획 등의 타당성 검증
    20
    • ㅇ 보급계획과 수요처의 역량이 사업목적에 부합하는가?
         ※ 수요처의 역량, 보급효과를 제작지원의 사업목적 달성에 부합하는지를 판단
    20
    합 계 100

□ 사업설명회

  • 일 시 : 2017. 4. 10(월) 오후 2시 / 4시
       ※ 사전예약 없이 참석가능
       * 2시와 4시 동일한 내용으로 사업설명회 진행(1시간 30분씩 소요)
  • 장 소 : 콘텐츠코리아랩 대학로분원 10층 컨퍼런스룸
  • ㅇ 주 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57
       ※ 주차 지원이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ㅇ 오시는길
    • - 지하철 1호선 종로5가역 2번 출구에서 도보 7분
    • - 지하철 4호선 혜화역 3번 출구에서 도보 7분

    콘텐츠코리아랩 대학로분원 10층 컨퍼런스룸


□ 문의처

  • ㅇ 사업문의 : 게임산업진흥단 권수용 차장(☎061-900-6312, kwonsy@kocca.kr)
  • ㅇ 온라인 접수문의 :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1670-9595)

□ 유의 사항

  • ㅇ 본 사업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기획재정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지침」, 한국
        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지원사업관리규칙」, 「콘텐츠지원사업협약및수행관리지침」, 「콘텐츠지원사업평가및심의지침」
        에 의거하여 수행되며, 선정된 사업자는 관련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해야함
  • ㅇ 본 사업의 신청, 사업수행에 있어 규칙, 지침의 미숙지로 인한 불이익은 신청기관, 수행기관의 책임임
  • ㅇ 수행 기관에 제재사유 발생 시 지원금 환수, 참여제한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제재조치 내용(수행기관명,
        사유, 제재내용 등)을 우리원 홈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음.
  • ㅇ 동일한 내용으로 우리 원이나 타지원기관(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협약체결
        이후에라도 협약취소, 지원금 회수, 참여제한 등의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음
  • ㅇ 컨소시엄 제안 시 한 개 업체라도 문제가 있으면 접수 무효 (신청자격 미달 등)
  • ㅇ 확정된 지원금에 대하여 이행(지급)보증보험을 제출시 지원금이 지급됨
  • ㅇ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업체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ㅇ 평가 단계별 선정결과와 최종선정결과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개별 공지 예정
  • ㅇ 상기 공고 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위와 같이 공고함
2017년 4월 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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