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 캘린더
2024년 4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린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LGF 2024)은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최신 동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했다. 이번 페스티벌의 주요 구성 요소로는 신작 게임 발표와 시연, 네트워킹 이벤트, 컨퍼런스, 워크샵 등이 있었으며, 핵심 파트너 이벤트로 Now Play This, WASD, BAFTA Games Awards가 개최되었다. 특히 ‘Screen Play’라는 게임, 영화, TV 업계 간의 협력과 융합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새로운 컨퍼런스가 도입되었고,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드라마 <폴아웃(Fallout)>의 제작자 조너선 놀란(Jonathan Nolan)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크로스오버 전문가들이 참여하기도 하였다.
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 출처 : London Games Festival이번 페스티벌에는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닌텐도(Nintendo), 유비소프트(Ubisoft),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등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들이 대거 참여했다. 또한, 영국 게임산업협회(UK Interactive Entertainment)와 같은 주요 기관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 주요 이벤트 및 파트너 이벤트 출처 : London Games Festival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은 메이드 인 런던(Made in London), 베스트 오브 브리티쉬(Best of British), 인터내셔널 이노베이터(International Innovators), 코미디(Comedy) 및 뉴 보이스(New Voices)의 5개 부문에서 40개의 게임을 선보였다. 인터내셔널 이노베이터 부문에 선정된 <마스 애프터 미드나잇(Mars After Midnight)>은 한국에서도 흥행한 <페이퍼 플리즈(Papers Please)>와 <오브라 딘 호의 귀환(Return of the Obra Dinn)>의 제작자 루카스 포프(Lucas Pope)의 신작이다. <마스 애프터 미드나잇>은 패닉(Panic)사의 휴대용 게임기 플레이데이트(Playdate)의 독점작으로 출시되었고, 전작 <페이퍼 플리즈>와 유사하게, 화성 정착지의 경비원이 되어 외계인, 인간, 로봇의 출입 여부를 결정하는 게임이다. 지구에서 화성으로 배경이 변경되며 다양한 등장인물이 새로 등장한 만큼 더욱 풍부한 스토리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루카스 포프의 <마스 애프터 미드나잇> 출처 : London Games Festival메이드 인 런던 부문의 <시티즌 슬리퍼 2: 스타워드 벡터(Citizen Sleeper 2: Starward Vector)>는 BAFTA에 노미네이트된 <시티즌 슬리퍼(Citizen Sleeper)>의 속편이다. 이용자들은 기억을 잃고, 고장난 신체를 가진 도망자 신분의 안드로이드가 되어 탈출을 위한 안전한 피난처를 만드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SF 단편 소설을 보는 듯한 짜임새 있는 스토리, TRPG를 플레이하듯 자유도 높은 선택지와 주사위의 눈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전개가 게임의 특징이며, 더 깊이 있고 복잡하며 도전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스템 및 메커니즘으로 돌아올 것을 예고한 바 있다.
점프 오버 더 에이지의 <시티즌 슬리퍼 2: 스타워드 백터> 출처 : London Games Festival뉴 보이스 부문의 <디노 패스 트레일(Dino Path Trail)>은 10명의 멤버로 구성된 인디 게임 스튜디오 보이드 포인터(Void Pointer)가 제작한 로그라이크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공룡이 멸종하지 않은 서부 시대에서, 납치된 여동생 리즈(Liz)를 찾기 위한 어린 소녀 루시(Lucy)가 되어 모험을 떠난다.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적들의 위협에 맞서면서 루시의 배고픔, 갈증, 건강, 체온을 관리하며 생존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게임 오버를 통해 등장인물들의 이야기가 조금씩 공개되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패배 시 획득한 아이템과 재화를 모두 잃는 로그라이크 장르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킨 것이 게임의 특징이다.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컨퍼런스에서는 게임, 영화, TV 콘텐츠 간의 융합이 만들어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협력 기회가 주요 의제였다. <인터스텔라(Interstellar)>의 조너선 놀란(Jonathan Nolan) 감독과 베데스다의 토드 하워드(Todd Howard) 디렉터는 <폴아웃(Fallout)> 게임 시리즈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의 TV 시리즈가 되었는지 각색 과정을 공유했고, 에미상(Emmy Awards) 후보에 오른 유비소프트 필름&TV의 엘렌 쥐게(Helene Juguet)는 게임 퍼블리셔의 엔터테인먼트 레이블 설립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외에도 여러 전문가들이 다양한 미디어에서 작동하는 IP 세계 구축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게임 개발의 미래’를 주제로 한 런던 개발자 컨퍼런스(London Developer Conference)에서는 AI, UGC(User-Generated Content), 온라인 보안과 같은 기술들이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뤘다. 또한, 게임 플레이와 제작을 위한 네트워킹 행사 WASD에서는 소규모 개발팀의 성공적인 게임 출시를 주제로 필요한 전략, 자금 조달 방법, 마케팅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 中 런던 개발자 컨퍼런스의 한 장면 출처 : London Game Festival페스티벌 기간 중인 4월 21일에는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의 파트너 이벤트인 BAFTA(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게임 어워즈가 개최되어 2023년에 뛰어난 성과를 거둔 게임과 개발자들을 축하했다.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의 열기는 BAFTA 게임 어워즈의 개최로 한층 더 강해진다.
2024년 BAFTA 게임 어워즈에서는 17개 부문에서 총 40개의 게임이 후보에 올랐고, 라리안 스튜디오(Larian Studios)의 <발더스 게이트 3(Baldur's Gate 3)>가 가장 돋보였다. <발더스 게이트 3>는 7개 부문에 후보에 올랐고, 최고의 게임, 음악, 서사, 마지막으로 유저들이 직접 투표한 ‘EE Player's Choice Award’를 포함해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넥슨(Nexon)의 <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r)>도 5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게임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BAFTA 게임 어워즈 ‘최고의 게임상’ 시상 장면 출처 : BAFTA Youtube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은 다양한 메인 및 파트너 이벤트를 통해 게이머들의 관심을 끌고,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업계 종사자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는 자신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투자자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어주었다. 그 결과, 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은 작년 5만 8,000여 명의 기록을 넘어 역대 최다인 10만 명 이상의 방문자가 찾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또한, 4,000명 이상의 게임산업 전문가들이 참여해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며 페스티벌의 산업적 성과 달성에 기여했다. 관계자는 페스티벌 기간 동안 다수의 신작 게임을 스팀덱(Steam Deck) 및 플레이데이트(Playdate)와 같은 핸드헬드 기기로 시연한 것이 게이머들과 미디어의 주목을 끈 요인이라 설명했다.
2024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은 게임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다양한 콘텐츠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게임 커뮤니티의 성장을 지원했다. 앞으로도 런던 게임즈 페스티벌은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참여 기회를 통해 게임산업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페스티벌에서 직접 게임을 체험하는 팬들 출처 : London Game Festi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