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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의 모바일 방송 & 인터넷TV 현황」     ● 작성취지
 - 뉴미디어 시장에서 우리가 PC기반의 콘텐츠시장인데 반해, 일본은 모바일 중심의 콘텐츠 시장이 발달되어 있음.
 - 금년 4월부터 스마트폰 이용자를 겨냥한 멀티 모바일 방송이 최초로 서비스를 개시하며 일본의 지상파방송국도 새로운
       인터넷TV인 ‘못토TV’를 통해 시청자 이탈방지에 나서고 있음.- 주목되는 최근의 두 동향을 중심으로 일본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 현황을 정리하고자함. 우리의 유력한 틈새시장으로 부상
       하는 모바일과 인터넷TV시장 진출을 위해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함.※ 출처 :「NOTTV개국발표회 보도자료」(2012.2.16./),「재팬모바일캐스팅」안내자료,「원세그」(일본어 위키피디아),
           BeeTV 홈페이지(beetv.jp), 「MCF 보도자료」(2011.7.15), 못토TV 보도자료(2012.1.26.) 등 기타 관련자료를 참고   ● 작성순서
 - 1. 일본 모바일 방송
 - NOTTV, BeeTV, 원세그
 - 2. 모바일콘텐츠 시장
 - 3. 인터넷 TV ‘못토 TV’
 - 4. 시사점
   1. 일본의 모바일방송
 □ 일본 멀티모바일방송 주식회사와 NOTTV 서비스
 ○ 일본 멀티미디어방송 주식회사 개요
 - 일본최초 멀티모바일 방송이 금년 4월부터 시작됨. 플랫폼의 운영주체는 일본멀티모바일방송주식회사인 mmbi임.
    - 2011년 지상파 아날로그 TV방송이 중단된 이후 빈 V-High 주파수 (207.5-222MHz)를 이용해 주로 휴대단말에 동영상 및        음악, 전자서적 등의 대용량 콘텐츠를 전송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임.- 차세대 방송기술규격인 ISDB-Tmm 방식을 이용해 2012년 4월부터 ‘NOTTV’라는 브랜드로 방송할 예정임.
   
   ○ 멀티미디어 방송 시스템의 개요
 - 일본총무성은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제도와 관련 다양한 방송사업자가 참가할 수 있도록 하드와 소프트를 분리하는
       ‘수탁방송 위탁방송제도’를 도입했음.- 수탁방송사업자인 재팬 모바일 캐스팅(mmbi의 자회사)은 위탁방송사업자로부터 받은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일본전국에
       설치한 방송용기지국으로부터 방송함. 위탁방송사업자는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작/편성을 담당하고 다양한 정보를 모바일       캐스팅 이용자(시청자 및 청취자 등)에 제공.   
     ○ NOTTV서비스 개요 - NOTTV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단말에서 기존의 TV방송과 같은 고품질 고화질의 ‘리얼타임시청’과 ‘시프트타임
       시청’ 두 가지의 시청스타일을 서비스함.※리얼타임형 방송이란 방송중인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서버형 방송이란 보고 싶은 방송콘텐츠를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하고 보고 싶을 때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함.- 시프트타임시청에서는 ‘리얼타임시청’프로그램 관련 콘텐츠(파일등)를 동시에 방송하거나 ‘리얼타임시청’과 시청을 늦춰
       프로그램을 방송함으로써 시청하지 못한 프로그램을 볼 수 있음.- 또한 잡지 및 게임, 어플리케이션 등 각종 디지털콘텐츠(서버형 방송)도 앞으로 방송해나갈 예정임.
 - NOTTV에서는 기존의 방송서비스와는 차별화된 방송과 통신을 연계시킨 쌍방향프로그램 및 ‘리얼타임 시청’과 소셜 미디어
       를 결합한 프로그램 등의 방송이 가능. 정보프로그램부터 드라마. 스포츠, 음악, 디지털콘텐츠등 폭넓은 장르를 커버하며        자체 기획 및 제작, 외부 조달 등을 통 해 콘텐츠를 수급함.     |표 1| NOTTV 휴대폰채널 라인업(2012.2.16. 현재   
     |표 1-1| NOTTV 휴대폰 채널 라인업(2012.2.16. 현재)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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