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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3D 산업 발전 현황 및 문제점」
● 작성 취지 - 중국 3D 산업 발전 현황을 파악하고 중국 3D TV채널 개국 이후 시장 변화와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함
- 향후 중국 3D 산업 발전추세를 예측하고 한중 협력기회를 모색하고자 함
※ 출처 : 중국 3D산업연맹 천빈(陈斌)
● 작성 순서
1.「중국 3D 산업 발전 회고」
2.「중국 3D 산업 현황 및 문제점」
3.「중국 3D 산업 발전 전략」 4.「맺음말」
1. 중국 3D 산업 발전 회고
- 5년 전, 전 세계적 호황기를 맞았던 3D 미디어산업은 최근 침체되는 추세였으나 중국 내 3D 미디어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며
3D 산업 전반을 이끌고 있음
- 최근 2년간 중국 3D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CCTV는 3D 채널을 편성하였고 점차 많은 기업들이 3D 시장에 뛰어들어 앞
다투어 3D 상품을 출시하고 3D 기술 또한 점차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음
- 그러나 3D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3D 콘텐츠의 부족과 3D 안경 착용으로 인한 불편 등을 호소하고 있음. 이렇듯 향후
개선이 필요한 3D 산업에 대해 우리는 3D 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 동향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떻게 정확한
개발 기회를 포착할 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임
- 1990년대는 화학과 광학기술을 기초로 하여 3D 영상을 제작하였는데 사실상 이 방식은 좌우의 그림을 보는 것으로 입체적
효과를 낸 방식임
- 1998년 전자기술과 결합하여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를 제작하였고 빨간색과 파란색의 안경을 통해 사람들은 3차원의 입체감
있는 영화를 관람할 수 있게 됨
- 그러나 3D 기술이 일반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과 시장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여 3D 산업은
일찍이 두 번의 침체기를 겪은 바 있음
- 2010년에 이르러 디지털 정보에 의존하는 3D기술이 개발되었고 신기술은 3D 상품의 보급화를 이끌어 3D TV, 3D 카메라,
3D 프로젝터 등 경쟁적으로 3D 상품을 출시함. 이와 함께 3D콘텐츠 역시 눈에 띄게 발전하였으며 3D 채널이 방송을 시작함에
따라 3D 프로그램들이 속속 등장하고 3D 형식의 단편물 역시 점차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2. 중국 3D 산업 현황 및 문제점
□ 중국 3D 산업 현황
- 현재 중국 국내 3D 산업은 다년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다양한 기술들이 성숙해졌음. 2010년 3D 영화 <아바타>는 전 세계
영화업계에 영향을 미쳐 3D 산업의 전방위적인 발전에 시동을 거는 계기가 됨
- 약 1년 여간 월드컵의 3D중계로 3D 산업은 또 다시 열풍을 몰고 왔으며 새로운 3D상품과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하며 적극적인
3D 산업 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 미국 CES 전시회에서 3D 상품은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올랐고 전시회의 약 60%의 전시 상품이 3D상품이었음. 이밖에도 해외
에서는 스테레오 채널을 개설하고 3D 입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음
- 2012년 국내에 첫 3D 테스트 채널이 개설되면서 3D 산업 발전에 크게 공헌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2012년 런던올림픽’
에서는 최초로 스테레오 중계 방식을 채택하였고 3D의 보급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 3D TV 역시 소비자들의 가정에 진입하여 3D 산업이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입체적인 콘텐츠와 디스프레이, 응용 및 산업 전반적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할 수 있게 하였음
- 현재 많은 3D 상품 중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3D TV로 중국 3D LCD TV 시장의 판매량 통계에 의하면 2012년 2분기
3D TV 총 판매량은 247만 대로 전체 시장의 약 31%에 해당함. 또한 이는 2분기와 비교했을 때 약 4배 이상 증가한 수준으로
시장 점유율 역시 약 24% 증가함
- GfK(중국)는 2012년 3분기와 4분기 3D TV 판매량은 꾸준히 상승하여 약 390만대, 480만대에 이르러 2012년 연말 3D TV의 LCD
TV 시장의 판매 비중이 45%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방송 플랫폼의 경우 해외 약 15개 국가들이 25개의 3D 채널을 운영 중이며 중국 광전총국 역시 2012년 1월 1일 중국의 첫 3D
시범 채널을 개통함. 현재 전국 53개 지역에 송출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포우샨(佛山), 하이난(海南), 시안(西安)등 지역
의 개통을 시작으로 5년 내 약 10개 채널을 추가 개통할 계획을 밝힘
- 인터넷의 경우 중국 인터넷 TV는 이미 스테레오 네트워크 재생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음
○ 산업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의 발전, 3D 콘텐츠 필요
- 현재 중국의 3D 산업의 발전은 상향식(bottom-up) 발전 형식으로 단말기 제조업체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는 상태임. 현재 3D
TV는 이미 보급화 되고 있는 추세이며 3D 디스플레이, 3D 프로젝터, 3D 휴대폰, 3D 카메라 등 단말기가 점차 소비자 가정에
진입하고 있음. 반면 디스플레이 제품이 빠르게 리뉴얼 되고 있으나 콘텐츠의 경우 단말기의 성장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음
- 2012년 1월 1일, 중국 첫 3D TV 시범 채널이 정식 방송을 시작함. 이는 3D 콘텐츠 제작과 3D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 3D 채널의 개통으로 3D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을 촉진하고 3D TV의 보급화를 촉진하여 3D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3D 채널이 방송 된 지 1년여 간 방송된 3D 프로그램의 콘텐츠는 매우 제한적이며 3D 콘텐츠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음
- 다른 각도로 접근하면 3D콘텐츠 시장의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음. Unipolar Technology의 대표 판한치앙
(潘汉强)은 인터뷰를 통해 “3D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산업의 발전은 마치 3D 디지털 설비, 3D 미디어, 3D 게임의 영역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새로운 콘텐츠가 파생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시장수요는 매우 활발하며 향후 전망이 밝다.”고 전함. 3D 콘텐츠
제작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발전을 추진한다면 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봄
- 3D Times의 대표 자오펑(赵鹏)은 인터뷰를 통해 “3D는 향후 미디어 산업의 발전 추세이다. 첫째, 3D 영화의 열기가 식지 않고
지속되고 있고 둘째, 3D 채널의 프로그램 콘텐츠는 여전히 부족하며 TV 방송국과 3D 콘텐츠 운영 업체 간의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누적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3D TV 등 단말기의 판매가 증가하려면 3D 콘텐츠 제작 활성화가 시급하다.”
고 설명함
○ 평면에서 입체로, 디스플레이 기술의 또 다른 도약
- “3D 영화의 대부”로 불리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3D는 영화의 미래”라고 언급하며 “앞으로 3D 영화만 찍을 것”이라고 밝힘.
2D에서 3D로, 단지 한 차원이 높아진 것을 넘어 감독과 많은 스텝들에게 3D 영화는 예술가로서 새로운 창작 공간을 제공함
- 할리우드와 영화 제작사들에게 3D 영화는 또 하나의 장점이 있는데 바로 불법 복제 방지가 가능하다는 것임
- 새로운 디스플레이 매체로 3D 입체 디스플레이는 비교할 수 없는 시각적 효과를 가지고 있음. 소비자들이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며 즐거움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함
- 3D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은 빠른 속도로 광고, 게임, TV, 의료, 과학기술, 교육, 제조, 건축, 군사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3D 디스플레이 기술 응용 프로그램의 잠재력과 전망을 인정해야 할 것임
- 물론 문화생활 및 전문 영역에서 3D 기술이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점은 더욱 다양한 3D 콘텐츠 제작이 필요함을 의미함.
현재 국내의 3D 콘텐츠 제작은 초기 발전 단계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3D 영화 영역에서도 극찬 받을 만한 작품이 등장하지
않았음
- 지난 해 여름 중국 박스오피스의 다양한 기록을 남긴 <화피2(画皮2)>, 올 해 초 개봉한 <서유 항마편(西游·降魔篇)> 모두 3D
제작에 있어 모두 결점을 남긴 작품으로 평가받음
-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3D 콘텐츠 제작의 발전 추세는 압도적이지만 기술 수준은 아직 비교적 낮은 수준임. 3D 영화, 3D 프로
그램 등 3D 콘텐츠에 대한 관객 흡입력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중국 3D 영화 전문가 왕동셩(王东升)은 “중국 3D 미디어
콘텐츠 제작회사는 심도 있는 3D 기술 연구 개발을 진행해야 하며 3D 콘텐츠 제작의 핵심기술을 보유해야만 3D 산업의 진정한
발전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전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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