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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류의 최근 동향 1) 거시 동향
 ○ (지역) 동아시아 중심 → 중앙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등으로 확산
 - 디지털·스마트 환경의 진전에 따라, 유럽, 중동, 중남미 등 물리적·문화적으로 거리가 먼 지역으로 까지 한류 확산
 * 한 국 가수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현황 : 아시아(5억 6,627만)뿐만 아니라, 북미(1억 2,347만), 유럽(5,537만),
           중동(30만 이상) 등 원거리 국가 다수 포함 ○ (장르) 드라마, 영화 등 중심 → 다양한 한류콘텐츠 등장
 - K-POP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음악이 핵심콘텐츠로 부상하고 있으며, 게임의 해외진출 실적은 지속적으로 강세
 * 아이돌그룹을 중심으로 일본, 미국, 유럽, 중남미 등 전 세계에서 강세→ ’10년 음악 수출은 전년대비 166%(3,130만
           달러 → 8,330만 달러) 증가   
	
	한류의 발전단계 표
	
		
			
| 특징 | 한류 1기 | 한류 2기 | 한류 3기 |  
			
| 키워드 | 한류 생성 | 한류 심화 | 한류 다양화 |  
			
| 기간 | 1997 ~ 2000년대 초 | 2000년대 중반 | 2000년대 후반 이후 |  
			
| 주요 분야 | 드라마, 음악 | 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 | 음악, 드라마, 게임, 영화, 만화, 캐릭터, 한식, 한글 |  
			
| 주요 지역 | 중국, 대만, 베트남 |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미국 |  
			
| 대표 콘텐츠 | 사랑이 뭐길래, HOT | 겨울연가, 대장금 | K-POP, 아이돌, 온라인 게임 |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09),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 수출 동향 □ 중국
 ○ 2010년도 게임 5억 9,586만 달러, 방송 2,095만 달러, 음악 362만 달러, 애니메이션 157만 달러, 영화 96만 달러 수출
   
	
	중국 수출 동향 표 (단위 : 천달러)
	
		
			
|  | 2007 | 2008 | 2009 | 2010 |  
			
| 게임 | 241,330 | 292,062 | 433,059 | 595,864 |  
			
| 애니메이션 | 127 | 1,136 | 1,356 | 1,577 |  
			
| 방송 | 8,328 | 8,097 | 10,822 | 209,548 |  
			
| 영화 | 824 | 1,305 | 1,578 | 966 |  
			
| 음악 | 1,665 | 1,844 | 2,369 | 3,627 |  *홍콩 포함**2009년 방송은 독립제작사 제외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08-2011 콘텐츠산업통계'    □ 일본○ 2010년 2010년 말 기준 게임 4억 3,525억 달러, 방송 4,971만 달러, 음악 6,726만 달러, 애니메이션 1,881만 달러, 영화 225만
      달러   
	
	일본 수출 동향 표 (단위 : 천달러)
	
		
			
|  | 2007 | 2008 | 2009 | 2010 |  
			
| 게임 | 242,892 | 227,524 | 328,827 | 435,254 |  
			
| 애니메이션 | 12,692 | 16,851 | 17,369 | 18,810 |  
			
| 방송 | 53,494 | 65,627 | 66,279 | 49,712.8 |  
			
| 영화 | 5,189 | 8,990 | 5,945 | 2,258 |  
			
| 음악 | 9,431 | 11,215 | 21,638 | 67,267 |  *2009년 방송은 독립제작사 제외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08-2011 콘텐츠산업통계'    □ 유럽○ 2010년 말 기준 게임 1억 3,812만 달러, 애니메이션 1,652만 달러, 영화 451만 달러, 방송 231만 달러, 음악 39만 달러
   
	
	유럽 수출 동향 표 (단위 : 천달러)
	
		
			
|  | 2007 | 2008 | 2009 | 2010 |  
			
| 게임 | 41,393 | 92,979 | 101,750 | 138,125 |  
			
| 애니메이션 | 10,429 | 12,387 | 16,496 | 19,527 |  
			
| 방송 | 352 | 354 | 1,206 | 2,317.6 |  
			
| 영화 | 4,696 | 4,140 | 2,373 | 4,518 |  
			
| 음악 | 217 | 296 | 299 | 396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08-2011 콘텐츠산업통계'    □ 미국○ 2010년 말 기준 게임 1억 4,776만 달러, 애니메이션 5,246만 달러, 방송 281만 달러, 영화 142만 달러, 음악 43만 달러 수출
   
	
	미국 수출 동향 표 (단위 : 천달러)
	
		
			
|  | 2007 | 2008 | 2009 | 2010 |  
			
| 게임 | 138,238 | 184,863 | 152,625 | 147,761 |  
			
| 애니메이션 | 46,273 | 47,568 | 50,358 | 52,463 |  
			
| 방송 | 1,324 | 1,194 | 1,909 | 2,814.8 |  
			
| 영화 | 306 | 346 | 351 | 432 |  
			
| 음악 | 217 | 296 | 299 | 396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08-2011 콘텐츠산업통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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