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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달의 이슈 : 문화예술과 CT의 만남         1. 개요: 문화예술과 CT 1) 문화예술과 기술의 융합
 • 예술은 본래 기술과 상관없는 분야로 여겨지기 쉽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기술이 새로운 예술의 태동과 발전에 영향을 준
      사례가 다수 발견됨- 대표적인 사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다빈치는 뛰어난 예술가이자 과학자/공학자로서 예술과 과학의 접목에 수많은
        선례를 남긴 바 있음- 독일의 작곡가인 바그너는 1850년 '미래의 예술 작품(Das Kunstwerk der Zukunft)'이라는 저술에서 음악, 노래, 무용, 시,
        시각 예술과 무대 디자인 기술을 오페라에 결합하려는 시도를 보인 바 있음 • 최근 컴퓨터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및 다양한 첨단 기술에 기반을 둔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예술의 속성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키고 있으며,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가속화시키고 있음• 이번 이슈에서는 여러 문화예술 분야에 활용된 CT 기술들과 적용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적 측면에서 CT 기술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함 2) CT 기술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
 (1) 예술의 속성을 변화시킴
 •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CT 기술은 기존의 예술을 제작, 기록, 보존, 유포하는 데 변화를 주고 있음
 - 제작: 과거 붓과 물감, 연필로 캔버스에 그리던 그림은 이제 컴퓨터로 구현되는 CG 기술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악기로 연주
        되던 음악은 디지털 신서사이저를 통해 기존에 없던 사운드를 조합해 창조되고 있음- 기록: 그림과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문화예술 콘텐츠가 0과 1의 신호에 기반을 둔 CD/DVD/블루레이, 이미지/동영상 파일과
        같은 디지털 매체로 변환되어 기록됨- 보존: 남대문의 형태와 모습을 기록한 CG나 디지털 사진으로 기록된 팔만대장경과 같이 과거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이
        디지털로 변환되어 데이터베이스에 보존됨- 유포: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된 문화예술 콘텐츠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는 형태로 유포되고
        있음 (2) 새로운 형태의 예술 장르 태동에 기여
 • CT 기술은 기존의 예술 장르들을 해체하고 서로 융합해 새로운 장르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음
 - 예술 작품의 표현에 각종 컴퓨터 기반 기술과 센서, 터치스크린 등 인터랙티브 기술을 이용하는 미디어 아트가 가장 대표적인
        장르임- 홀로그램, 로봇, 무대 디자인 장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공연 분야도 '디지털 퍼포먼스'와 같은 새로운 장르로
        진화하고 있음• 예술가들이 서로 다른 이종 분야를 예술 작품 내에 결합하는 이유는 보다 창조적인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한 원동력으로서
       활용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됨- 서로 다른 장르를 결합하는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통해 기존에 찾아볼 수 없었던 창의성과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음
 - 복합장르의 예술은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고 관객이나 관람자를 작품에 더욱 몰입하도록 함
 (3) 예술 작품과 관객의 상호 작용성 증대
 • CT 기술은 관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예술 작품과 관객들의 상호 작용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인터넷, 모바일 등 네트워크 기술은 디지털 예술 작품과 통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관객의 참여와 피드백을 작품 구현과
        전시에 반영- 관객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나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미디어 아트 작품들은 관객의 반응을 작품에 구현함으로써 기존
        예술 작품과 큰 차별점을 보이고 있음    2. 문화예술 분야에 적용된 CT 기술 분석 • 문화예술 분야에 활용되는 CT 기술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방대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문화예술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CG, 웹, 인터랙션, 네트워크 4가지 키워드로 기술 요소를 분석하고 그 사례를 살펴봄1)    
      1) CG 기술• CG(Computer Graphics) 기술은 예술 작품의 표현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기술로, 공연/전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공공문화유산 보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반 기술로 활용되고 있음- CG는 기존 회화나 조각 작품보다 손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의 물건을 창조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예술 작품의 표현력 향상에 기여함   
        • CG는 크게는 픽셀이나 벡터 형태의 2차원 이미지로 표현되는 2D CG와 3차원 데이터로 표현되는 3D CG로 구분되며, CG       제작/편집 전문 소프트웨어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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