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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을 위한 플랫폼 발전 방향 및 개방형 온라인 게임 플랫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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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박종목
소속 : NHN 게임개발센터
트랙: Programming |
O 강연자 프로필
Embedded Java application middleware를 위한 Java virtual machine 개발,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연구소 Java software platform개발 파트장, 2003~2006 렌더링 엔진, 네트워크 엔진, 게임 서비스 플랫폼 등 NHN의 게임플랫폼개발 총괄, NHN 게임플랫폼개발랩장, 2007 게임, 게임포털, 퍼블리싱, 게임 플랫폼, 게임 QA 등 NHN의 게임 관련 서비스 및 플랫폼 개발 총괄, NHN 게임개발센터장, 2008~2009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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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강연목차 -
1. 게임 개발 플랫폼: 엔진, 미들웨어 및 기타 Tool -
* 게임 디자인 vs 게임 개발 * Generalization(일반화) * 다중 플랫폼 지원 * Virtual Machine 활용 2. 온라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게임 포털 * 클라이언트 기반 vs 웹기반 Browsing * 다운로드 게임 vs 스트리밍 게임 * 싱글 플레이 vs 멀티 플레이 * 퍼블리셔 vs 개발자 게임 운영 * Closed(비공개) vs Open(공개) Game Publishing 3. 오픈형 온라인 게임 플랫폼 사례 * GameOVEN(게임오븐) * iDO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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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강연 내용 요약 -
온라인 게임이 발전해오면서 갈수록 플랫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플랫폼을 크게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게임 엔진/미들웨어 등의 게임개발 플랫폼과 완성된 게임을 온라인에서 서비스가 되도록 도와주는 게임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분해서 그 발전 현황과 방향을 국내외 사례들을 중심으로 발표한다. 또한, NHN에서 2009년 상반기에 선을 보인 아이두게임 및 게임오븐이라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을 개방형 플랫폼의 사례로서 살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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