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류백서
■ 1부 2019년 한류 이슈 총론 ㅣ 15
- 1. 음악예능, <복면가왕>에서 <프로듀스 X 101>까지…화려함 만큼 깊은 그늘
- 2. 텐트폴 드라마는 넷플릭스를 타고…남이 가지 않은 길에 답이 있다
- 3. 영화 「기생충」 로컬에서 글로벌로, 수출 악화 냉정히 직시할 때
- 4. 이주-유학-관광의 상호 교차 속 한류
- 5. 한류동호회 X 한글 배우기, 타자의 눈으로 한류를 보는 방법
김아영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사연구팀 연구원)
■ 2부 2019년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 7대 대중문화 콘텐츠 분석
- 1. 방송 한류 ㅣ 39
도약을 위한 새로운 변화의 물결
이성민(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연구원)
- 2. 영화 한류 ㅣ 65
한국영화 100년, 빛과 그림자
김경만(영화진흥위원회 국제교류전략팀 팀장)
- 3. 음악 한류 ㅣ 97
글로벌 성공의 화려함 뒤에 숨겨진 그늘
이규탁(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 4-1. 공연 한류(순수예술) ㅣ133
콘텐츠 주도 세부 장르 강세, 수요에 따른 전략 설계가 숙제
최경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사연구팀 팀장)
- 4-2. 공연 한류(뮤지컬) ㅣ97
진화하는 한국 뮤지컬, 그리고 해외 진출의 다변화
원종원(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교수*뮤지컬 평론가)
- 5. 게임*e스포츠 한류 ㅣ185
성장세는 꺾였지만 다양한 시도를 통해 가능성을 여는 게임 한류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 6. 만화*웹툰 한류 ㅣ215
콘텐츠 프랜차이즈 전략, K-웹툰과 세계관
장민지(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 7. 출판 한류 ㅣ241
한국문학, 한류에 합류하다
윤부한(한국문학번역원 번역교육본부 부장)
- 4대 소비재*서비스산업 분석
- 8. 뷰티 한류 ㅣ281
K-뷰티 재도약, 신흥시장 진출과 브랜드 개성이 핵심
손성민(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기획조사팀 주임연구원
- 9. 패션 한류 ㅣ311
패션 한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다
명수진(패션 칼럼니스트)
- 10. 음식 한류 ㅣ349
음식 한류 2.0, 다변화와 세분화를 향한 새로운 도약
강보라(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 11. 관광 한류 ㅣ373
BTS 보러 한국에 왔어요
정주영(前 한국방문위원회 마케팅팀장)
■ 참고문헌 ㅣ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