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해외동향

[통계자료] 2월 홍콩 문화산업 통계
  • 분야 일반
  •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게재일2023-03-20 00:00
  • 조회107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3-03-12 15:03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2월 네 번째 주 케이팝 음원 순위

(2023년 2월 23일 기준)

2월 네 번째 주 케이팝 음원 순위 | 순위, 가수, 노래로 나타낸 표
순위 가수 노래
1 뉴진스 OMG
2 뉴진스 Ditto
3 블랙핑크 Pink Venom
4 블랙핑크 Shut Down
5 뉴진스 Hype Boy
6 블랙핑크 How You Like That
7 뉴진스 Attention
8 태양(feat. 지민) VIBE
9 IVE After Like
10 부석순, 이영지 Fighting

※ 출처 : kkbox.hk

2023년 2월 뉴진스가 홍콩 케이팝 음원 차트 상위 1, 2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뉴진스의 앨범 중 두 곡이 더 10위권 내에 자리해 눈길을 끈다. 블랙핑크가 장기 집권하던 차트 상위권에 큰 변화가 나타난 것이다.

뉴진스는 < OMG >, < Ditto > 등으로 미국 빌보드 핫 100,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차트에서 최대 9주 연속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이며 최근 가장 떠오르는 케이팝 스타로 자리 잡았다. 홍콩 언론에서도 뉴진스에 대한 각종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홍콩의 《LIFESTYLE ASIA》은 뉴진스 하니가 이탈리안 꾸뛰르 뷰티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발탁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전했다. 더불어 뉴진스 민지가 샤넬 뷰티, 패션, 워치와 얼리 부문의 공식 앰버서더로서 발탁된 점도 보도하며 대세는 뉴진스라는 소식을 전했다.

홍콩의 유력 일간지 《South China Morning Post》의 보도도 눈에 띈다. 빌보드 케이팝 칼럼니스트 벤자민의 말을 인용해 "일반적으로 케이팝은 데뷔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차트 순위에서 하락하는 경향이 있지만 뉴진스는 매주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심지어 < OMG >, < Ditto >는 데뷔 주가 아니라 1, 2, 3주 후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했는데 이는 팬들의 증가하는 관심을 방증한다."고 밝혔다. 또한 벤자민은 "음악에 대한 강조와 독특한 발매 전략이 그들을 스타의 반에 오르게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블랙핑크에 이어 글로벌 스타로 자리 잡은 뉴진스의 활약이 기대되는 2023년이다.

2월 27일 아이튠즈 음반 차트 : 1~4위 - 출처: 아이튠즈

2월 27일 아이튠즈 음반 차트 : 5~8위 - 출처: 아이튠즈

2월 27일 아이튠즈 음반 차트 : 9~10위 - 출처: 아이튠즈
< 2월 27일 아이튠즈 음반 차트 - 출처: 아이튠즈 >

2월 27일 홍콩 아이튠즈 차트에는 다양한 케이팝 스타의 앨범이 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이번 차트에서는 남자 솔로 가수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우선 차트 2위에 오른 예성이 돋보인다. 지난달 예성은 솔로 데뷔 7년 만에 처음으로 정규 1집 < Sensory Flows >를 발매해 차트 상위에 올랐다. 이후 신곡 3곡을 추가해 정규 1집 스페셜 버전 < Floral Sense >를 공개했는데 이 앨범이 현재 인기 순항 중이다. 발매하자마자 홍콩을 비롯해 멕시코, 필리핀, 노르웨이 등 전 세계 10개 지역 톱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워너원으로 함께 활동했던 뉴이스트 황민현과 AB6IX 박우진은 나란히 솔로 앨범을 발표해 팬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kkbox 홍콩 차트에서는 여자 아이돌 가수의 활약이, 아이튠즈 홍콩 차트에서는 남자 아이돌 가수의 활약이 눈에 띈다는 점이다.

한편 스트레이 키즈가 2월 22일에 발매한 일본 첫 정규 앨범 < THE SOUND >도 차트 상위권에서 순항 중이다. 스트레이 키즈의 사이타마, 오사카 등 일본 콘서트 티켓은 일반 예매 오픈과 동시에 모두 매진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 2월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홍콩 내 방영 내역

2월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홍콩 내 방영 내역 |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으로 나타낸 표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
TVB 마성의 기쁨, 복수해라, 킬힐, 술꾼도시여자들, 터널, 사랑의 꽈배기, 유니콘, 남이 될 수 있을까, 블라인드, 클리닝업, 살인자의 쇼핑 목록, 스킵,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 조선로코-녹두전, 신서유기 스페셜 스프링캠프, 어쩌다 사장, 식스센스, 바퀴달린 집, 뿅뿅 지구 오락실, 백패커, 하나뿐인 내편, 서울촌놈, 스트릿댄스걸스파이터, 윤스테이, 복수해라, 시고르경양식, 스토브리그, 구해줘, 우아한 모녀, 저녁 같이 드실래요?, 퍼퓸, 궁, 오!주인님, 오!삼광빌라!, 피노키오, 해를 품은 달, 손 the guest, 우도주막, 유부녀의 탄생, 신박한 정리, 강식당, 둥지탈출, 커피프렌즈, 나이거참, 국민 여러분!, 동네변호사 조들호2, 배틀트립, 최고의 한방, 무법 변호사, 황금정원, 라디오로맨스, 땐뽀걸즈, 빅이슈, 라이브, 뜻밖의 여정, 세미와 매직큐브, 애간장, 수라상, 우아한가, 다시 만난 세계, 발칙하게 고고, 띠띠뽀 띠띠뽀, 꽃보다 할배, 기억, 주문을 잊은 음식점, 인스턴트의 재발견 간편밥상, 리턴, 동네의 내 영웅, 유일랍미, 풍선껌, 질투의 화신, 다 잘될거야, 보고싶다, 뽀롱뽀롱 뽀로로, 커피프린스 1호점, 친애하는 판사님께, 러블리 호러블리, 별에서 온 그대, 사임당 빛의 일기, 마녀의 법정, 저글러스, 신사의 품격, 대장금, 너도 인간이니, 우리 갑순이, 파랑새의 집, 플라워링 하트, 시크릿가든, 리치맨, 헌집줄게 새집다오, 찬란한 유산, 부탁해요-엄마, 7급 공무원, 윤식당1-2, 당신은 너무 합니다, 주군의 태양, 슬기로운 감빵생활, 부암동 복수자들, 두 번째 스무살, 겟잇뷰티, 보스를 지켜라, 왕의 얼굴, 란제리 소녀시대, 가족끼리 왜이래, 수상한 파트너, 시크릿 러브, 집밥 백선생, 진짜 사나이, 정글의 법칙,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편, 완벽한 아내, 슈퍼맨이 돌아왔다, 런닝맨, 삼시세끼
Viu TV 어게인 마이라이프, 어느 날, 지금부터 쇼타임!, 고스트 닥터, 악마판사, 옷소매 붉은 끝동, 하이클래스, 원 더 우먼, 모범택시, 경찰수업, 대박 부동산, 보이스4, 괴물, 여신강림, 철인왕후, 미씽: 그들이 있었다, 낮과 밤, 18어게인, 펜트하우스2-3, 카이로스, 날아라 개천용, 앨리스, 우아한 친구들, 출사표, 번외수사

※ 출처 : TVB, ViuTV 편성본 참고로 통신원 정리

2022년 SBS에서 방영된 < 어게인 마이 라이프 >가 현재 홍콩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해날 작가의 장편 웹소설 < 어게인 마이 라이프 >를 원작으로 한 판타지 액션 장르이다. 원조 한류 스타로 손꼽히는 이준기가 주연을 맡아 홍콩 20~30대의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드라마 < 어느 날 >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배우 김수현이 주연을 맡은 범죄, 스릴러 장르이다.

두 드라마 모두 ViuTV 홈페이지에서 홍보되고 있다. 최근 홍콩에서는 액션, 판타지, 스릴러 장르가 주도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편 tvN에서 2017년 12월 5일부터 2018년 1월 9일까지 방영한 강식당이 홍콩에서 재방영돼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서유기의 두 번째 외전 프로그램으로 홍콩인들이 관심 있어 하는 한국 음식과 유머가 합쳐져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ViuTV 홈페이지에 소개된 한국 드라마 - 출처: ViuTV
< ViuTV 홈페이지에 소개된 한국 드라마 - 출처: ViuTV >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통신원 정보

  • •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홍콩/홍콩 통신원]
  • • 약력 : 현) North head seven star(마케팅 디렉터) Gangnam Korean School 운영 KBS 한국방송 교양제작부 작가 및 여성동아 편집부 기자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