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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만화웹툰·애니·캐릭터·음악 장르별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콘진원, 만화웹툰·애니·캐릭터·음악 장르별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음악 이용자 각 3천 2백 명 대상 최근 1년간 이용실태 조사
- 전년 대비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이용 증가, 음악은 가장 높은 이용률 보여
-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과 전후 비교 시 장르별 이용행태 변화 뚜렷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2021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는 만화웹툰·음악의 경우 전국 만 10세~69세 이용자, 애니메이션·캐릭터의 경우 만 3세~69세 이용자 각 3,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최근 1년간의 이용실태에 대해 올해 7월부터 8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콘텐츠 이용 전년 대비 증가, 음악 이용률 가장 높아

  • 조사 결과, 지난 1년간 일주일에 1번 이상 만화웹툰, 애니, 캐릭터 콘텐츠를 이용한 비율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음악의 경우, 0.8%p 감소했으나 88.3%로 여전히 타 장르 대비 높은 이용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 만화웹툰의 경우 ▲웹툰 이용빈도는 전년 대비 3.5%p 증가한 66.9%로 조사됐으며, ▲출판만화 이용도 5%p 증가한 33.8%로 드러나 웹툰과 출판만화 모두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애니메이션은 전년 대비 1.3%p 증가한 63.0%의 이용빈도를 보였으며, 스마트기기와 TV 모니터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감상한다는 비율이 각각 73.9%와 71.5%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반면 극장 이용비율은 22.8%, 최근 1년 관람 평균 횟수는 약 0.8회로 나타나 2019년 이후 지속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 캐릭터 콘텐츠 이용의 경우 43.5%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다. 특히, 최근 1년간 캐릭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5.1%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모바일 캐릭터 상품을 이용(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9.9%로 2019년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음악 콘텐츠 이용은 전년 대비 0.8%p 감소한 88.3%로 나타났으며, 음악을 ‘거의 매일’ 이용한다는 응답이 51.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 타 장르와 대비해서는 전반적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코로나19 전후 이용행태 변화…장르별 이용장소 및 방법에 있어 뚜렷한 차이

  • 2021년 이용자 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이용영향에 대해 조사했으며,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장르별 이용행태 변화가 뚜렷한 것으로 조사됐다.
  • 만화웹툰의 경우 출판만화 주 이용 장소 관련 ▲집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대비 18.0%p 증가했으나, ▲만화대여점에서의 이용은 15.2%p 감소한 것으로 드러나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만화대여점에서의 이용 감소로 인해 ▲대여/열람 경험도 2019년 대비 8.4%p 감소했으나, ▲구매 경험은 전년 대비 6.7%p, 2019년 대비 10.6%p 증가했다.
  • 특히, 애니메이션의 경우 OTT 서비스를 통한 시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3.1%로 조사됐으며, 2019년 대비 9.2%p로 크게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 캐릭터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이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된 적이 있고, 외출이 줄어들면서 방문 경험에 있어 지속적인 변화를 보였다. 조사시점 기준, 최근 1년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는 비율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14.0%p 감소치를 기록했다.
  • 음악의 경우 집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계속 증가한 반면, 교통수단과 직장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주 이용 장소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다. 주로 음악을 듣는 장소에 대해 ▲‘집’이라 응답한 비율은 59.4%로 2019년 대비 10.7%p가 증가했으며, ▲교통수단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25.8%, ▲직장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6.6%로 2019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12.9%p와 1.4%p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 한편 음악 감상 시 이용하는 수단 또는 서비스 관련 ‘음악 동영상 사이트’가 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9년 대비 34.2%p로 대폭 증가했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음악 동영상 사이트’ 이용 경험이 75%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MZ세대인 10대(88.5%)와 20대(86.6%)의 이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이번 2021년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2021 한 눈에 보는 만화 웹툰 이용 / · 조사기간 : 2021년 7월~8월 · 조사대상 : 전국 만 10-69세 만화 웹툰 콘텐츠 이용자 / 1. 웹툰 이용 현황 / 웹툰 이용 빈도 (Base : 웹툰 이용자, 단위 : %) / 년도, 거의 매일, 일주일에 3~4번, 일주일에 1-2번, 1개월에 2-3번, 1개월에 한번, 2-3개월에 한번, 4개월~1년에 한 번 순으로 그래프 내용 / 2021 (n=3,086), 23.9, 17.8, 25.2, 15.3, 7.8, 7.1, 2.9 / 2020 (n=2,868), 21.2, 16.1, 26.1, 17.9, 7.5, 5.9, 5.3 / 2019(n=2,880), 17.8, 16.0, 24.1, 18.4, 8.2, 6.8, 8.7 / 웹툰 주 이용 서비스(상위 10개)(Base : 웹툰 이용자, 중복응답, 단위 : 9%(1+2+3순위 기준)) / 네이버 웹툰 85.7 / 카카오 페이지 37.6 / 다음웹툰 36.7 / 네이버 시리즈 17.5 / 레진 코믹스 10.0 / 탑툰 8.6 / 인스타그램 5.9 /애니툰 5.1 / 페이스북 4.6 / 투믹스 3.4 / ※ 다음에서 카카오웹툰으로 플랫폼 명이 변경(2021년 8월 되기 이전에 조사가 실시되었음. / 웹툰 주 이용 서비스 이용 이유 (Base : 웹툰 이용자, 중복응답, 단위 : 9%(1+2순위 기준)) / 무료로 감상할 수 있어서 59.8 / 감상할 수 있는 웹툰 작품의 수가 많아서 59.2 / 해당 서비스 플랫폼에서만 제공하는 작품(독점작)을 이용하기 위해서 26.2 / 다른 서비스 (플랫폼)에 비해 메뉴, 구성 등 이용이 편리해서 25.8 / 할인 및 이벤트 등 프로모세이 자주 있어서 9.8 / 결제가 편리해서 3.2 / 기타 0.9 / 웹툰 이용 시 고려 기준 TOP5 (Base : 웹툰 이용자, 중복응답, 단위 : %(1+2+3순위 기준)) / 인기순 46.6 / 가격 (유/무료) 36.3 / 소재/줄거리 35.7 / 장르 30.5 / 그림/그림체 25.2 / 즐겨보는 웹툰 장르 TOP5 (Base : 웹툰 이용자, 중복응답, 단위 : %(12+3순위 기준)) / 코믹/개그 40.0 / 판타지/SF 35.9 / 액션/무협 35.1 / 일상/감성/힐링물 32.9 / 순정로맨스 31.2

붙임 1. 2021년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2021 한 눈에 보는 애니메이션 이용 / ·조사기간 : 2021년 7월~8월 · 조사대상 : 전국 만 3~69세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자 / 1. 애LI메이션 이용 현황 /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Beso : 전체, 단위: %) / 년도, 거의 매일, 일주일에 3~4번, 일주일에 1-2번, 1개월에 2-3번, 1개월에 한번, 2-3개월에 한번 순으로 그래프 내용 / 2021 (n=3,200), 22. 3, 16.6, 24.1, 14.3, 9.1, 13.6 / 2020 (-3,0000), 22.1, 15.7, 23.9, 11.5, 7.4, 19.3 / 2019 (-3,000), 21.6, 15.4, 22.2, 12.0, 8.4, 20.5 / 선호 장르 Top5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1+2+3순위 기준), 상위 5개) / SF/판타지 어드벤처 47.1 / 가족 아동 37.4 / 액션 37.0 / 코미디 36.4 / 드라마 31.0 / 선택 기준 Top5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1+2+3순위 기준), 상위 5개) / 스토리가 좋아서 61.8 / 등장 캐릭터를 좋아서 좋아해서 45.8 / 인기가 있어서 37.3 / 그림이 좋아서 32.6 / 원작만화, 게임 등을 좋아해서 30.2 /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 (Base : 전체, 단위: %) / 1만 원 미만 40.6 / 1~3만원 미만 32.7 / 3~5만 원 미만 15.5 / 5~8만원 미만 7.0 / 8~10만 원 미만 3.2 / 10만 원 이상 1.1 / 감상 시 이용 매체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 / 스마트기기 73.9 / TV 모니터 71.5 극장 22.8

붙임 2. 2021년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2021 한 눈에 보는 음악 이용 / - 조사기간 : 2021년 7월~8월 · 조사대상 : 전국 만 10-69세 음악 콘텐츠 이용자 / 1. 음악 이용 현황 / 음악 이용 빈도 (Base : 전체, 단위: %) / 년도, 거의 매일, 일주일에 3~4번, 일주일에 1-2번, 1개월에 2-3번, 1개월에 한번, 2-3개월에 한번 순으로 그래프 내용 / 2021 (n=3.2000), 51.7, 19.7, 16.9, 6.8, 2.8, 2.1 / 2020 (m3,000), 53.8, 21.0, 14.3, 7.1, 2.0, 1.9 / 2019 (n-3,000), 50.9, 19.5, 16.4, 7.5, 2.8, 2.9 / 주중 음악 감상시간대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 / 오전 6시 ~ 오전9시 이전 24.3 / 오전9시~오전12시 이전 21.2 / 오후12시~오후1시이전 16.9 / 오후1시~오후6시이전 27.5 / 오후6시~오후8시이전 32.9 / 오후8시~오후10시이전 33.2 / 오후10시~자정이전 30.9 / 자정~새벽2시이전 12.7 / 새벽2시~오전6시이전 4.0 / 감상하지않음 2.7 / 주말 음악 감상 시간대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 / 오전 6시 ~ 오전9시 이전 9.9 / 오전9시~오전12시 이전 21.5 / 오후12시~오후1시이전 19.4 / 오후1시~오후6시이전 32.6 / 오후6시~오후8시이전 25.2 / 오후8시~오후10시이전 27.8 / 오후10시~자정이전 30.8 / 자정~새벽2시이전 15.3 / 새벽2시~오전6시이전 4.8 / 감상하지않음 8.2 / 음악 주 이용 장소 (Base : 전체, 단위 : %) / 집 59.4 / 교통수단(자동차, 지하철, 버스 등) 25.8 / 직장(사무실) 6.6 / 도보로이동하면서 5.3 / 공공장소(카페,식당등) 1.2 / 학교/학원 1.1 / 기타 0.7 / 즐겨듣는 음악 장르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 %(1+2순위 기준)) / 발라드 61.0 / 댄스 35.8 / OST R&B (영화, 드라마 등) 17.8 / R&D/Soul 17.8 / 트로트 13.5 / 랩/힙합 13.0 / 클래식 9.9 / 록/메탈 7.9 / 인디 음악 5.8 / 재즈 퓨전재즈 3.5 / 일레트로닉 뮤직 전자 음악(EDM) 2.8 / 기타 1.7

붙임 3. 2021년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2021 한 눈에 보는 캐릭터 이용 / - 조사기간 : 2021년 7월~8월 - 조사대상 : 전국 만 3~69세 캐릭터 콘텐츠 이용자 / 1. 캐릭터 이용 현황 / 캐릭터 이용 빈도 (Base : 전체, 단위 : %) / 년도, 거의 매일, 일주일에 3~4번, 일주일에 1-2번, 1개월에 2-3번, 1개월에 한번, 2-3개월에 한번 순으로 그래프 내용 / 2021 (n=3, 200), 21.1, 10.2, 12.2, 14.7, 13.4, 28.4 / 2020 (n=3,000), 18.7, 9.8, 11.5, 14.3, 15.2, 30.5 / 2019 (n=3,000), 17.9, 9.1, 11.6, 14.2, 14.8, 32.3 / 좋아하는 캐릭터 Top5 (Base : 전체, 단위 : 9%(1순위 기준), 상위 5개) / 카카오프렌즈 22.9 / 뽀롱뽀롱 뽀로로 7.8 / 팽수 6.0 / 마블 4.9 / 짱구는 못말려 4.1 / 캐릭터 좋아하는 이유 Top5 (Base : 전체, 중복응답, 단위 : %(1+2순위 기준), 상위 5개) / 캐릭터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62.9 / 캐릭터가 익숙해서 자주 봐서 37.0 / 캐릭터의 행동이 좋아서 36.8 / 캐릭터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좋아서 19.6 / 캐릭터를 접목한 상품이 마음에 들어서 16.1

붙임 4. 2021년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1년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1)~(5)
붙임 2. 2021년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1)~(6)
붙임 3. 2021년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1)~(6)
붙임 4. 2021년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인포그래픽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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