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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의 무한한 가능성, 여기서 만든다” 콘진원, ‘2022 콘텐츠 IP 산업전’ 첫 개최

“콘텐츠 IP의 무한한 가능성, 여기서 만든다”
콘진원, ‘2022 콘텐츠 IP 산업전’ 첫 개최

- 콘진원, 11월 10~12일 코엑스서 콘텐츠 IP 종합 비즈니스 행사 개막
- 10일 IP 산업 활성화 정책 로드맵 발표, 산업 현황과 정책 수요 진단, 활성화 방안 제시
- 11~12일‘라이선싱콘 2022’ IP 라이선싱 미래 전망 외 전시·상담, 비즈매칭,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행사 ‘2022 콘텐츠 IP 산업전(Content IP Biz-Fair 2022)’을 11월 10일(목)부터 11월 12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콘텐츠 IP의 무한한 확장’을 주제로 콘텐츠 IP 관련 사업자, 미디어, 플랫폼을 연결해 원활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K-콘텐츠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는 종합 비즈니스 행사다.
  • 이를 위해 캐릭터, 게임, 방송, 음악, 웹툰 등 각 분야를 아우르는 약 180개 콘텐츠 기업과 15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한자리에 모여 ▲전시·상담 부스 ▲사업설명회 ▲비즈매칭 ▲금융컨설팅 ▲법률 세미나 등 다양한 B2B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교류 및 사업 기회 확대를 모색할 예정이다.

◆ 10일 콘텐츠 전 분야 아우르는 IP 산업 활성화 정책로드맵 제시

  • 행사 첫날인 10일에는 IP 활성화 정책 로드맵 포럼이 개최된다. 포럼에서는 콘텐츠 IP 산업의 현황과 정책 수요를 진단하고, IP 산업 활성화를 위해 통합 정책 방향 및 로드맵을 제안한다. 발제자로는 ▲와이랩 심준경 대표 ▲한양대학교 박기수 교수 ▲해피업 이승용 이사가 나서 분야별 콘텐츠 IP 연계 비즈니스 활성화 전략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하고, 이후 IP 활성화를 위한 정책 로드맵을 제시한다.

◆ K-콘텐츠 IP의 나아갈 방향 제시.. 11일~12일 양일간 라이선싱콘 2022 진행

  • 11일, 12일 양일간 콘텐츠 IP 산업의 최신 흐름과 정보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콘퍼런스 ‘라이선싱콘 2022’를 진행한다. ‘K-콘텐츠 IP의 비즈니스 모델 제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국내외 선도 IP 비즈니스 기업과 연사가 참여해 글로벌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한다.
  • 주요 연사로는 ▲마블 스튜디오 초대 회장 데이비드 메이젤(David Maisel) ▲하이브 아메리카 비즈니스 솔루션 대표 스캇 맨슨(Scott Manson) ▲영화 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더핑크퐁컴퍼니 이승규 부사장 ▲크래프톤 이성하 VP 등이 강연에 나서 콘텐츠 IP 유니버스 구축과 협업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상생과 확장을 위한 콘텐츠 IP 제도 개선은? 이야기 IP 포럼에서 확인

  • 또한 11일 오전에는 ‘이야기 IP 포럼’이 개최된다. 콘텐츠산업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인 이번 포럼에서는, 콘텐츠 IP 활용과 확장에 있어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제도적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먼저 ▲래몽래인의 윤희경 이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최선영 교수가 발제를 맡아 생생한 국내외 업계 사례와 주요 쟁점들을 소개한다.
  •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정진근 교수가 사회를 맡았으며, ▲팬엔터테인먼트의 김지연 PD ▲법무법인 리우의 허성훈 변호사 ▲콘진원 미래정책팀 송요셉 팀장이 발제자들과 함께 IP 가치 확장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 데모데이, 상담회, 쇼케이스, 법률세미나 등 IP 비즈니스 위한 모든 것

  • 한편, 콘텐츠 IP 육성과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동시에 마련된다. 11일에는 기획개발을 완료한 신규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우수작을 선정하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데모데이를 진행한다. 심사를 통해 총 4편의 우수 작품을 선정하며, 이 중 최우수작은 상금과 함께 차년도 애니메이션 초기 본편 제작을 지원한다.
  • 이 외에도 ▲피칭, 1:1 상담 등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콘텐츠 IP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는 콘텐츠 IP 사업화 상담회 ▲우수 중소 콘텐츠 기업과 대기업 간 협업사례 발표 및 IP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는 IP 라이선싱 빌드업 ▲종사자와 기업 대상 콘텐츠 저작권 관련 법률 세미나 등 다양한 B2B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국내 콘텐츠 IP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IP 중심으로 재편되는 산업 지형과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콘텐츠 IP 산업전을 통해 우수한 국내 IP들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 2022 콘텐츠 IP 산업전 포스터(1)

사진. 2022 콘텐츠 IP 산업전 포스터(1)

사진. 2022 콘텐츠 IP 산업전 포스터(2)

사진. 2022 콘텐츠 IP 산업전 포스터(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2 콘텐츠 IP 산업전 포스터(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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