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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확장 이끈다’ 콘진원, 2023 K-Story&Comics in Japan 성료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확장 이끈다’
콘진원, 2023 K-Story&Comics in Japan 성료

- 국내 우수 스토리·웹툰 IP의 일본 시장 진출 위한 행사.. 3년만 오프라인 개최
- 비즈니스 상담회 통해 수출 상담 194건, 상담액 규모 673만 달러 등 가시적 성과
- 아마존재팬, 소니뮤직 등 일본 주요 콘텐츠 기업 참가해 K-콘텐츠 대한 관심 확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 을 개최했다.
  • ‘K-Story&Comics in Japan’은 다양한 장르의 K-콘텐츠 중에서도 핵심 IP로 급부상하며 최근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K-스토리·웹툰 IP의 일본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해외 바이어와의 심층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1:1 상담회와 참여 콘텐츠의 B2C 전시로 운영되었다.

◆ 국내 10개사 참가해 673만 달러 상담액 달성...

  • 이번 행사에 참가한 국내 스토리·웹툰 콘텐츠 기업은 총 10개사다. ▲다온크리에이티브의 < 다정한 그대를 지키는 방법> ▲대원씨아이의 < 다시 한 번, 빛 속으로> ▲리버스의 < 마귀> ▲문피아의 < 어두운 바다의 등불이 되어> ▲스토리위즈의 < -99레벨 악덕영주가 되었다> ▲씨앤씨레볼루션의 < 황제의 아이를 숨기는 방법> ▲엠스토리허브의 < 빙의자를 위한 특혜> ▲재담미디어의 < 못난이 공녀가 되었습니다> ▲케나즈의 < 크로스> ▲투유드림의 < 쉬고 싶은 레이디> 등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 이번 행사에 참가한 다온크리에이티브의 이용만대표는 “전통적인 만화 강국인 일본에서 K-웹툰의 인기가 빠르게 치솟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일본 슈에이샤, 아마존재팬 등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를 통해 한국 웹툰의 본격적인 일본 진출 및 IP 2차 사업 공동추진 등의 기회를 잡은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전했다.

◆ 한일 간 웹툰 분야의 협업 강화 위한 워크숍, 교류회 마련

  • 콘진원은 18일 참가사를 대상으로 일본 내 강세를 보이는 애니메이션 제작과 일본 현지 시장 최신 경향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다. 워크숍에는 ▲데즈카 프로덕션의 시미즈 요시히로 이사 ▲일본동화협회의 야마와키 소스케 사무국 차장이 참석해 일본의 만화 원작 기반 영상화 사업 사례를 소개했으며, 강연 후 질의응답에서는 참가사들의 열띤 질문이 이어지기도 했다.
  • 또한, 참가사들은 행사 전날인 17일, 콘진원과 일반재단법인 디지털콘텐츠협회(회장 가와구치 요이치로)이 공동 주최한 ‘한류 20주년 기념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포럼’과 부대행사로 진행된 사전 교류회에 함께 참석해 한일 간 웹툰 협업의 세계 진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비즈니스 교류를 강화하였다.

◆ ‘KCON JAPAN 2023’ 참여해 K-콘텐츠의 아름다움 알려

  • B2B 프로그램뿐 아니라 한류 팬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 프로모션도 동시 진행됐다.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한류문화 랜드마크 행사 ‘KCON JAPAN 2023’ 컨벤션 현장에는 행사에 참여한 K-스토리·웹툰 콘텐츠가 병풍으로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 참관객들은 한 폭의 병풍으로 재탄생한 K-콘텐츠를 사진으로 담아내고 배치된 태블릿 PC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참여 작품을 감상하는 등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 참관객은 K-Pop을 무대로 스토리화한 <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를 감상하며 “웹툰과 병풍을 접목한 시도가 새롭고, 한국의 문화와 다른 K-콘텐츠에도 관심이 생긴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일본을 시작으로 미국, 중국, 유럽 등 해외 진출 이어갈 예정

  • 콘진원은 올해 하반기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권역별로 ‘K-Story&Comics’ 행사를 개최한다. ▲작품별 트레일러 및 피칭 영상 ▲디렉토리북 제작부터 번역 지원 ▲계약 관련 법률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국내 우수 IP를 널리 알리고, 실질적인 해외 진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K-콘텐츠는 흥미로운 스토리와 그림체로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원천 IP를 글로벌 바이어에게 소개할 기회를 마련하여 성공적인 2차 IP 제작이 실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 고 전했다.

붙임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스토리·웹툰 IP의 글로벌 라이선스 확장을 위해 지난 5월 18~19일 양일간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2023 K-Story&Comics in JAPAN’을 개최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소통홍보팀 강원훈 과장(061.900.636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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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소통홍보팀 담당자강원훈 문의전화061-900-6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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