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
CIS, 중남미, 아프리카에 K-콘텐츠 앞장서 알린다 콘진원, 방송콘텐츠 해외배급 지원으로 신한류 확산

CIS, 중남미, 아프리카에 K-콘텐츠 앞장서 알린다
콘진원, 방송콘텐츠 해외배급 지원으로 신한류 확산

- 방송콘텐츠 해외배급지원 사업으로 해외 잠재시장에 K-콘텐츠 알리기 선봉장
- 현지어 재제작, 수요 맞춤형 콘텐츠 배급…<대장금>, <윤식당2> 등 방영 성과
- 한국문화 확산에도 기여, 콘텐츠를 통해 국가 간 문화교류와 소통 계기 만들어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CIS, 중남미, 아프리카 등 해외 권역에 국내 우수 방송콘텐츠를 무상으로 배급지원하여 한류 신흥시장 개척을 통한 신한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 콘진원은 ‘방송콘텐츠 해외배급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 방영권을 구매·확보 후 권역별 수요를 기반으로 현지어 자막, 더빙을 추가해 재제작하고, 해외 방영 협약체결과 배급 추진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 꾸준하게 지원 중인 사업으로, 해외 잠재시장에 K-콘텐츠를 알리는 동시에 한국문화 확산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 한류 형성 초기시장에 <대장금>, <구르미 그린 달빛>, <윤식당2> 등 방영계약 체결 이끌어

  •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확보한 방송콘텐츠를 대상으로 지난해 해외배급을 추진한 결과, CIS, MENA(중동·북아프리카), 중남미, 아프리카 등 12개국의 13개 방송사에 24건의 방영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 ▲MENA(중동·북아프리카) 권역의 요르단에서는 KBS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과 tvN 드라마 <시그널>로, ▲중남미 과테말라는 MBC 드라마 <대장금>으로 방영계약을 체결했다. ▲아프리카 탄자니아는 KBS 드라마 <화랑>, JTBC 드라마 <순정에 반하다>로, 모잠비크, 짐바브웨 등 국가에서는 SBS 드라마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와 <키스 먼저 할까요>로 배급을 추진해 새로운 해외시장으로 K-드라마의 진출을 이끌었다.
  • 또한, 기존에 배급지원해온 드라마 외에도 해외에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예능, 다큐멘터리, 교양 등으로 대상 장르를 확대해 해외 방영권 다각화에 나섰다. 지난해 러시아 연해주에서는 국영 방송사 OTV와 첫 예능 작품 방영계약을 체결하고 tvN 예능 <윤식당2>이 방영됐다. 방영 후 OTV에서는 “한국 음식을 맛보기 위해 당장 한국으로 날아가고 싶다”, “프로그램에서 배운 요리 레시피를 따라하고 있다” 등 SNS 이벤트를 통해 수집한 현지 시청자 의견과 “처음에는 더빙이 아닌 자막 형식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나중에는 출연자들의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통해 프로그램에 몰입할 수 있고 한국어도 공부할 수 있어 훨씬 좋았다”라는 방송국 관계자 의견을 전했다.
  • 뿐만 아니라 현지 국가의 방송사와 한국대사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배급작품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9점을 기록했으며, 양국 우호관계에 도움된다고 94.5%가 응답하는 등 콘텐츠를 통한 국가 간 문화교류와 소통도 견인하고 있어 의미가 더욱 크다.

◆ 해외배급 지원 확대…K-콘텐츠의 해외시장 다각화, 국가 간 문화교류에도 앞장

  •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수출판로 확보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콘진원은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배급 지원을 통해 한류 형성 초기에 있는 신흥시장을 적극 공략해 해외시장 다각화와 수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 최근 중남미와 아프리카 권역에서 신규로 방영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배급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중남미의 볼리비아에서는 OCN 드라마 <손 the guest>와 tvN 예능 <윤식당2>, 파라과이에서는 KBS 드라마 <단, 하나의 사랑>과 <고백부부> 등에 대한 방영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아프리카 짐바브웨는 SBS 드라마 <여우각시별> 외에도 KBS 교양 <한국인의 밥상>, MBC 다큐멘터리 등이 방영되며, 문화와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소개될 예정이다.
  • 콘진원 방송본부 이도형 본부장은 “우수한 우리 방송콘텐츠를 선봉에 서서 한류 잠재시장인 CIS,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등에 소개할 때마다 자부심을 느낀다”며, “콘진원은 해외배급 지원을 이어가 새로운 해외수출 판로를 발굴하고, 콘텐츠로 국가 간 문화교류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윤식당2> 연해주 방영 포스터

붙임. <윤식당2> 연해주 방영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윤식당2> 연해주 방영 포스터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