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한류행사와 연계해 K-콘텐츠 알린다’
콘진원-CJ ENM, 콘텐츠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MOU
- MAMA AWARDS 등 글로벌 한류행사와 연계한 K-콘텐츠 해외확산에 공동 노력
- 우수 창작자 육성, ESG 실천 위한 탄소배출저감 공동 캠페인 등 협력 약속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CJ ENM(엔터테인먼트부문 대표 이사 구창근)은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9일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체결했다.
- 이번 업무협약식은 CJ ENM이 주최하는 글로벌 음악 시상식 ‘2023 MAMA AWARDS’가 열린 일본 도쿄에서 진행됐다.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 CJ ENM 김정한 경영리더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세계적인 한류행사와 연계한 K-콘텐츠 글로벌 확산 협력
-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K-콘텐츠 해외확산을 위해 민관의 보유자원과 사업 역량을 활용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MAMA AWARDS’를 비롯해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인 ‘케이콘(KCON)’ 등 한류 콘텐츠 행사와 연계하여 대한민국 콘텐츠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투자유치를 위한 협력사업 발굴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 지난 28일과 29일 양일간 개최된 ‘2023 MAMA AWARDS’는 K-팝 시상식 중 처음으로 도쿄돔에 입성해 8만 명의 관객을 모으고, 전 세계 200여 개 지역에 생중계됐다. 올해 태국을 시작으로 일본·미국·사우디아라비아까지 4개국에서 전 세계 관객들을 만난 케이콘 2023의 경우, 오프라인 관객만 31만 명에 달하며 역대급 관객을 동원한 바 있다.
◆ 신진 창작자 제작/유통 지원, ESG 캠페인에도 공동 노력
- 또한 양사는 K-방송영상콘텐츠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작자 육성을 위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신진 창작자의 데뷔작 제작과 방영에 협력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이번 협약은 ▲콘텐츠 제작환경에서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연구 ▲친환경적 제작 가이드라인 조성을 위한 공동 캠페인 등 콘텐츠산업 내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상호 협력도 포함하고 있다.
-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콘텐츠 경쟁력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관 공동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콘텐츠산업 성장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1. 지난 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과 CJ ENM은 콘텐츠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좌측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현석 부원장, CJ ENM 김정한 경영리더)
사진2. 지난 28~29일 양일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MAMA AWARDS 현장사진 (1) < CJ ENM 제공 >
사진3. 지난 28~29일 양일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MAMA AWARDS 현장사진 (2) < CJ ENM 제공 >
사진4. 지난 28~29일 양일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MAMA AWARDS 현장사진 (3) < CJ ENM 제공 >
붙임1. 콘텐츠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MOU 체결식
붙임2. 2023 MAMA AWARDS 도쿄돔 현장사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