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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방송사 간 관행 개선, 제작비 등 인식 차이’ 콘진원,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발간

‘제작사-방송사 간 관행 개선, 제작비 등 인식 차이’
콘진원,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발간

- 방송 외주제작 관련 제작사와 방송사 대상 실태조사, 설문 및 심층인터뷰 진행
- 제작사 표준계약서 활용률 88.7%.. 관행 개선 필요성, 제작비 규모 등에 인식차
- OTT로 인한 환경 변화에도 제작사(2.78점)가 방송사(1.67점) 대비 긍정적 평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방송 외주제작 거래관행 전반을 점검한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를 발간했다.
  • 해당 보고서는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경험이 있는 방송영상독립제작사(이하 제작사) 177개사 실태조사 ▲제작사 97개사, 방송사업자(이하 방송사) 8개사 대상 외주제작 관행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그중 문체부와 콘진원은 제작사를, 방송통신위원회·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방송사를 점검했다.

◆ 지상파 드라마 외주제작 표준계약서 100% 활용.. 장르 및 방송유형 따라 활용률 차이

  • 이번 점검은 드라마, 예능, 교양 등 장르 및 지상파, 종편PP 등 방송사 유형에 따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상호 거래하는 제작사와 방송사를 분류하여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계약 중 표준계약서 활용에 대해 제작사는 평균 88.7% 규모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사는 ▲드라마 부문: 지상파 100.0%, 종편PP 66.7% ▲예능 부문: 지상파 88.9%, 종편PP 86.7% ▲교양 부문: 지상파 87.5%, 종편PP 92.9%의 활용률을 보이며 방송 장르,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에 제작사 3.56점, 방송사 1.93점

  • 제작사의 경우, 방송 프로그램 외주거래 관행 개선 필요성에 대해 5점 만점에 평균 3.56점으로 대부분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드라마 부문: 지상파 3.71점, 종편PP 3.33점 ▲예능 부문: 지상파 3.59점, 종편PP 3.50점 ▲교양 부문: 지상파 3.75점, 종편PP 2.92점 순으로 응답했다.
  • 반면 방송사는 관행 개선 필요성에 대해 다소 낮게 응답(평균 1.93점)하여 인식차를 보였다. ▲드라마 부문: 지상파 2.33점, 종편PP 2.72점 ▲예능 부문: 지상파 1.33점, 종편PP 2.00점 ▲교양 부문: 지상파 1.33점, 종편PP 2.00점이었다. 교양 부문 지상파와의 관계에서 관행 개선 필요성에 대해 제작사와 방송사 간 인식 차이(2.42점)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작사는 교양 부문에서 ▲제작비(지상파 4.15점, 종편PP 3.36점)를 가장 개선이 필요한 항목으로 인식했다. 다음으로는 ▲권리/수익 배분(지상파 4.04점, 종편PP 2.86점) ▲협찬광고(지상파 3.90점, 종편PP 2.79점) ▲계약 변경, 취소/반품 및 해제/해지 순이었다.

◆ 제작비에 대해 제작사는 부족하다, 방송사는 적정이상 인식

  • 제작비 규모에서도 방송사와 제작사 간 인식차가 나타났다. 방송사는 적정이상 지급(평균 3.33점), 제작사는 적게 받는다고 인식(평균 2.05점)하고 있었다. 상호계약 관계별로 드라마 부문 ▲지상파 4.33점, 제작사 2.25점 ▲종편PP 3.33점, 제작사 3.00점, 예능 부문 ▲지상파 3.33점, 제작사 2.00점 ▲종편PP 3.25점, 제작사 2.20점, 교양 부문 ▲지상파와 거래한 제작사 1.90점, 방송사 3.00점 ▲종편PP와 거래한 제작사 2.14점, 방송사 3.00점으로 응답했다.
  • 제작비 중 단가 상향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제작사는 인건비(74.2%)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진행비(36.1%), 기획료(35.1%) 순이었다. 반면 제작비 중 단가 하향이 필요한 항목으로는 모든 장르에서 출연료 조정이 필요하다고 방송사와 제작사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OTT로 인한 외주제작 환경 변화에도 제작사가 좀더 긍정적

  • OTT의 등장이 외주제작 환경 변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방송사와 제작사 간 인식차를 보였다. 드라마 부문 ▲지상파 1.00점, 제작사 3.50점 ▲종편PP 2.00점, 제작사 3.00점, 예능 부문 ▲지상파 1.00점, 제작사 2.78점 ▲종편PP 2.00점, 제작사 2.73점, 교양 부문 ▲지상파 1.75, 제작사 2.67점 ▲종편PP 2.00점, 제작사 2.79점으로 제작사(평균 2.78점)가 방송사(평균 1.67점) 대비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 주요 계약내용 작성 시 상호합의 수준에서도 인식차가 존재했다. 각 상호계약 관계에서의 합의정도는 드라마 부문 ▲지상파 3.94점, 제작사 3.40점 ▲종편PP 4.00점, 제작사 4.22점, 예능 부문 ▲지상파 4.67점, 제작사 3.31점 ▲종편PP 4.63점, 제작사 3.57점, 교양 부문 ▲지상파 4.46점, 제작사 2.98점 ▲종편PP 4.75점, 제작사 3.51점으로 제작사가 방송사 대비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 이번 점검은 지난 2017년 12월 문체부·방통위 등 5개 부처가 발표한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 관행 개선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콘진원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공동 수행하여 매년 결과를 발표한다.
  • 한편,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1)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1)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2)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2)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3)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 인포그래픽(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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