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
전세계가 인정한 방송 포맷 강국 대한민국 콘진원 K-포맷으로 미주 지역을 사로잡는다

전 세계가 인정한 방송 포맷 강국 대한민국!
콘진원, K-포맷으로 미주 지역을 사로잡는다

- 콘진원, 한국 포맷의 미주 지역 진출을 위하여‘온라인 스크리닝’단독 행사 7월 26일 개최
- 워너‧HBO MAX 등 미주 방송관계자 대상, 27개의 국내 포맷 소개 및 수출 추진
- 방송사 드라마‧예능에 웹드라마와 페이퍼 포맷까지 소개, 트렌드 변화에 대응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한국 방송 포맷의 성공적인 미주 시장 진출을 위한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2021 K-FORMAT VIRTUAL SCREENINGS IN THE US)’ 행사를 7월 26일(현지 시각)부터 8월 6일까지 단독으로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콘진원이 지난 2014년부터 ‘LA 스크리닝’의 부대행사로 개최해온 스크리닝 행사의 온라인 버전으로, 작년부터 단독 개최하고 있다. ‘LA 스크리닝’은 매년 5월 중 LA에서 개최되는 북미 최대 B2B 방송콘텐츠 마켓이다.

◆ KBS미디어‧MBC‧SBS인터 등 주요방송사 참가, 웹드라마‧페이퍼 포맷 소개로 시장변화 대응

  • 이번 행사에는 KBS 미디어, MBC, SBS 인터내셔널, CJ E&M, JTBC 스튜디오, TV조선 등 국내 주요 방송사가 참가한다. ▲KBS미디어 예능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MBC 예능 <놀면 뭐하니?-환불원정대> ▲SBS 인터내셔널 드라마 <모범택시> ▲CJ E&M 드라마 <마우스> ▲JTBC스튜디오 드라마 <미스티> ▲TV조선 예능 <내일은 미스터트롯> 등 27개의 다양한 한국 포맷 작품이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되며, 온라인 비즈매칭을 통해 콘텐츠 수출을 촉진한다.
  • 올해에는 웹드라마와 페이퍼 포맷이 스크리닝 작품에 포함되어, 급변하는 글로벌 방송산업 환경에 대응한 행사의 변화가 눈에 띈다. 작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대상을 수상한 ▲와이낫미디어의 웹드라마 <일진에게 찍혔을 때>를 썸씽스페셜에서 소개하며, ▲밤부네트워크의 웹드라마 <달달한 그놈> 스크리닝 등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미주 바이어들의 수요를 충족시켜 줄 예정이다. 또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범인은 바로 너!>를 제작한 ▲컴퍼니상상은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지 않은 페이퍼 포맷을 이번 행사에서 소개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이번 행사에는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와 에이치비오 맥스(HBO Max), 라이언스 게이트(Lionsgate), 멕시코 방송사인 TV 아즈테카(TV Azteca) 등 미국 주요 방송 관계자와 할리우드 프로듀서‧감독‧에이전트, 중남미 바이어들이 온라인 행사에 참여하여 한국 방송 포맷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2020 가장 많이 팔린 아사아 포맷 <복면가왕>, 명실상부 포맷 강국 자리 굳히기 박차

  • 한편, 한국은 명실상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인 방송 포맷 강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영국의 글로벌 미디어 컨설팅사 K7미디어는 지난 4월 보고서에서 2020년에 가장 많이 팔린 아시아 포맷으로 ▲ MBC <복면가왕>과 ▲CJ ENM <너의 목소리가 보여>를 차례로 꼽았다. 이 작품들은 최근 열린 MIPTV의 ‘Fresh TV Formats’ 세션에서도 작년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가장 많이 리메이크된 포맷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 해외로 뻗어나가는 한국 포맷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콘진원은 남미 주요매체인 ▲프렌사리오(Prensario)의 스크리닝 행사(Virtual Screenings) 컨퍼런스 관련 협업 논의를 구체화하고 있으며, K7미디어와 한국 방송콘텐츠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제작하여 전세계 바이어 대상으로 홍보하는 등 최근 해외 매체와의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
  • 콘진원 정경미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미주 스크리닝 행사는 북미 지역 바이어에게 포맷을 포함한 한국 방송콘텐츠의 우수성을 다시금 알리고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오는 9월의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1)을 통해서도 한국 포맷의 높은 위상을 전 세계로 알리고 한국 방송영상콘텐츠의 해외 진출 및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1.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 참가작품 포스터 | 온라인 스크리닝 주요 참가작품(27개) 포스터 이미지

붙임1.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 참가작품 포스터

붙임2-1.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에서 KBS 미디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MBC <킬 미, 힐 미>, SBS 인터내셔널 <모범택시>가 소개되고 있다. |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 진행 화면 이미지

붙임2-1.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에서 KBS 미디어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MBC <킬 미, 힐 미>, SBS 인터내셔널 <모범택시>가 소개되고 있다.

붙임2-2.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에서 CJ ENM <마우스>, JTBC 스튜디오 <미스티>, TV조선 <미스터 트롯>이 소개되고 있다. |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 진행 화면 이미지

붙임2-2. 2021 K-포맷 미주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에서 CJ ENM <마우스>, JTBC 스튜디오 <미스티>,
TV조선 <미스터 트롯>이 소개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온라인 스크리닝 주요 참가작품 포스터
붙임 2. 온라인 스크리닝 행사 진행 화면(1)~(2)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
페이지 이동 스크립트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