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콘텐츠임팩트 교육과정 ‘(감성인식기술 X 인터랙티브 콘텐츠) 콘텐츠, 공감하다’교육참가자 모집
□ 교육 목적
ㅇ 생체신호와 안면인식, 음성인식, 텍스트 인식 등 멀티모달(multi-modal)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감성적 특성을 반영한 공감형 콘텐츠/서비스 창작, 기획 및 개발 지원, 감성인식 기술 분야와 콘텐츠/서비스 창작, 기획 및 개발 분야 협업을 통한 융복합 인재 양성
□ 교육과정 개요
ㅇ 교육과정명: (감성인식기술 X 인터랙티브 콘텐츠) 콘텐츠, 공감하다
ㅇ 교육 기간: 2022. 7. ~ 2022. 11.
ㅇ 교육 운영
- 강의, 멘토링 및 팀별 협업 프로젝트 진행(총 22차시, 70% 이상 출석 시 수료)
- 7~8개 내외 협업 프로젝트팀 운영
ㅇ 예상 산출물
- 이용자 감정변화를 실시간으로 표현하는 미디어아트(조명, 사운드, 챗봇) 등
- 이용자 감성인식 데이터를 반영해 제작된 장르별 콘텐츠 또는 서비스 플랫폼 • 인터랙티브 디바이스(디지털 사이니지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 감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소셜 로봇 시스템 등 로보틱스를 통해 구현 가능한 신규 콘텐츠 및 서비스
□ 교육참여 특전
ㅇ 교육비 무료
ㅇ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금 지급(팀당 최대 1,300만원 내외/VAT 포함) ※ 수행 지원금은 교육개시 후 구성된 협업 프로젝트팀 단위로 지급되며, 개인별로는 지급되지 않음
※ 수행 지원금은 프로젝트의 진행 및 발표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으로 사용가능 항목(전문가 활용비, 회의비, 외주용역비, 기타 운영비 등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직접경비로 한정) 사전 확정 및 집행 매뉴얼 명시 - 오리엔테이션 교육 시 집행 매뉴얼 배포 및 서약서 제출(교육생 전원)
ㅇ 팀별 전담 디렉터 ‘퍼실리테이터’(1인) 배정
ㅇ 팀별 프로젝트 멘토링, 전문가 360 ̊ 피드백 지원
ㅇ 프로젝트별 작품 결과(전시/공연/발표) 촬영 및 포트폴리오 영상 제작
ㅇ 콘텐츠인재캠퍼스 보유시설 및 장비 무상사용 지원
ㅇ 교육수료증 발급
□ 과정 커리큘럼(안)
과정 커리큘럼(안) | 일정, 차시, 구분, 세부 내용, 운영방식으로 나타낸 표
일 정
차시
구 분
세부 내용
운영방식
7.5(화)
1
오리엔테이션
통합강연, 교육과정 안내, 교육생 자기소개, 교육생-전문가 간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
오프라인
7.12(화)
2~3
주제별 교육①
교육주제와 관련한 강의식 교육 진행 (과정당 3시간X2회)
온·오프라인
7.14(목)
4
팀 빌딩 워크숍, 프로젝트팀 구성, 아이디에이션
팀 빌딩 워크숍을 통한 프로젝트팀 구성(팀당 5~8인), 팀 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팀원 간 프로젝트 아이디에이션 진행
오프라인
7.18(월)~ 7.22(금)
5
팀별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
팀별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 퍼실리테이터 선호도 조사 및 팀별 퍼실리테이터 매칭
팀별 진행
7.19(화)
6~7
주제별 교육②
교육주제와 관련한 강의식 교육 진행 (과정당 3시간X2회)
온·오프라인
7.27(수)
8
팀별 프로젝트 기획안 발표, 전문가 360 ̊ 피드백
팀별 프로젝트 기획안 발표, 전문가(5인 내외)의 360 ̊피드백 진행
온·오프라인
8.1(월)~ 9.8(목)
9~14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프로젝트 멘토링①
팀별 전담 퍼실리테이터를 중심으로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퍼실리테이터 및 전문가풀을 통한 프로젝트 멘토링 진행
팀별 진행
9.14(수)
15
중간발표, 전문가 360 ̊ 피드백
팀별 프로젝트 중간발표, 전문가 (5인 내외)의 360 ̊피드백 진행
온·오프라인
9.19(월)~ 10.21(금)
16~19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프로젝트 멘토링②
팀별 전담 퍼실리테이터를 중심으로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퍼실리테이터 및 전문가풀을 통한 프로젝트 멘토링 진행
팀별 진행
10.27(목)
20
팀별 프레젠테이션 교육
데모데이에 앞서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팀별 프레젠테이션 교육 실시
오프라인
10.31(월)~ 11.4(금)
21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프로젝트 멘토링③
팀별 전담 퍼실리테이터를 중심으로 팀별 프로젝트 수행 지원, 퍼실리테이터 및 전문가풀을 통한 프로젝트 멘토링 진행
- 감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서비스에 관심 있는 콘텐츠 창작자, 서비스 기획자, 감성인식 기술과 접목해 발전시켜 나가거나 새로운 해석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문화기술개발자/연구자 등 ※ 과정별 중복신청 불가, 2019~2021년 우수프로젝트 후속지원 참가자 신청 불가
ㅇ 모집 분야
▲ 자유주제
- (지원방식) 팀 또는 개인 지원 가능(팀 지원의 경우, 1팀당 5~8명)
- (주제예시)
① 생체반응 데이터 기반 이용자 공감형 콘텐츠/서비스 창작 또는 서비스 기획/개발
② 이용자 감성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기반 신규 서비스 플랫폼 기획/개발
③ 바이오 피드백 측정 기반 미디어아트(조명, 사운드 등)
④ 디지털과 실제 경계를 초월한 감성 경험
⑤ ESG 주제 : 친환경적 가치가 반영된 감성인식 콘텐츠 등
⑥ 기타 교육생 희망 자유주제 추가 가능
ㅇ 접수방법 : KOCCA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 온라인 접수(※우편 및 방문신청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