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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글 권구민(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지 1년이 넘은 지금, 우리는 위험과 불확실성이 일상화된 삶을 살고 있다. 전 세계가 일상생활의 제한을 경험하면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기존의 일상을 대체할 새로운 서비스와 산업 수요가 발생했다. 온라인화된 생활방식의 변화 속에서 게임은 자연스럽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안적 엔터테인먼트로 주목받게 되었다.

게임의 재발견

특히, 가상의 세계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게임의 가치가 코로나19를 통해 재발견되었고 모든 이의 이목을 집중시키게 되었다. 코로나19로 물리적 이동이 제한되자, 게임은 새로운 활동과 소통의 장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러한 현상을 더 깊게 들여다보고자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를 발간하였다.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는 「게임산업 실태조사」 중 하나로 게임산업의 최종 소비자인 게임이용자의 게임 이용 현황 및 게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게임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 및 건강한 게임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5월 24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조사를 동시에 진행했다.

국민 콘텐츠로 거듭나다

전체 게임1) 이용률을 살펴보면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0.8%P 증가한 수치다. 이는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 폭인 4.8%P에 비하면 작은 수치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눈에 띄는 점은 게임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국민 콘텐츠로 거듭났다는 것이다. 남성(74.0%)과 여성(68.5%) 모두 높은 게임 이용률을 보였으며, 특히 50대의 경우 여성 게임 이용률(60.2%)이 남성(54.1%)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고 10대의 경우 남성(95.1%)과 여성(92.2%) 모두 굉장히 높은 게임 이용률을 보였다.

[표 1] 응답자 특성별 전체 게임 이용률 [단위 : %, 중복응답]
구분 사례 수 전체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65세
전국 전체 (3,000) 71.3 93.7 85.9 71.6 80.4 57.1 37.2
남자 (1,533) 74.0 95.1 96.2 73.7 84.1 54.1 37.3
여자 (1,467) 68.5 92.2 74.4 69.4 76.6 60.2 37.1

게임을 건강하게, ‘게임시간 선택제’

코로나19로 자녀와 함께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난 학부모들은 자녀의 게임 이용에 어떻게 대응했을까? 조사대상자 중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 561명에게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대응 방법을 물어보았다.

‘정해진 시간 내에서만 허락’한다는 의견이 44.8%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학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만 허락’한다는 의견이 44.0%로 나타났다. 이는 게임 이용을 무조건 금지하기보다는 일정한 통제 속에서 자녀가 게임을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길 바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강제적 셧다운제도’가 폐지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게임 이용 시간을 정하고 조율할 수 있는 ‘게임시간 선택제(선택적 셧다운제)’로 일원화되는 것은 이러한 가정환경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남녀노소! 세대불문!

그렇다면 자녀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부모는 얼마나 있을까? 학부모 57.5%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2%P 증가한 수치로 2017년 43.9%를 기록한 이래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해오고 있다.

30대의 학부모가 73.1%로 가장 높고, 40대(65.1%), 50대(40.0%) 순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게임에 익숙한 젊은 연령대의 학부모를 중심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자녀가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함께 게임을 즐기며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늘었을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녀가 어떤 게임을 좋아하고 이용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게임에 대한 인식도 점차 나아져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대 공통의 놀이 문화로 인정받을 때가 머지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는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 실태, 게임 플랫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가상현실(VR)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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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하는 연구보고서, 실태조사 등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풀어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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