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24 2022 Summer

    가상인간, 현실로 로그온

TREND REPORT

VIRTUAL HUMAN

편집실

코로나19로 콘텐츠 산업 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메타버스, NFT로 대표되는 가상 시장은 눈부신 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21년 7월 이후 연관 기술인 ‘가상 인간’, ‘버츄얼 인플루언서’ 등의 개념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하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가상 시장 규모 및 전망(2019~2026)

  • chart1 © PwC(2022)

2021년 7월 이후 관심도 급증

  • chart2 © Google(2022)

그렇다면 미국의 릴 미켈라, 브라질의 루로 대표되는 버츄얼 인플루언서를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지니는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팩토리’ 자료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인 미국인 1,044명 중 58%가 버츄얼 인플루언서를 1인 이상 팔로우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하이프오디터에 따르면 이들은 일반 인플루언서에 비해 평균 3배가량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세계 버츄얼 인플루언서 대표 주자

  • chart1
  • 58% 팔로우

    chart1 © TheInfluencerMarketingFactory(2022)
  • 일반 인플루언서에 비해 3배

    chart1 © HypeAuditor(2021)

팔로우하는 이유 ‘콘텐츠’

  • chart1 © TheInfluencerMarketingFactory(2022)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들을 팔로우하는가. 앞서 버츄얼 인플루언서를 1명 이상 팔로우한다고 응답한 이들 중 26.6%가 그들이 제공하는 ‘콘텐츠’가 유익해서라고 말한다. 그 뒤로 ‘스토리텔링’과 ‘영감을 받기 위해서’, ‘음악’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버츄얼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팔로워에게 분명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상 인간 = 프랜차이즈 IP

  • chart9

실제 이들은 게임, 음악, 패션 등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고, 하나의 생산자로서 쉼 없이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다. 한 명의 가상 인간이 IP 프랜차이즈의 시작점이 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 [참고문헌]
  • PwC(2022),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022-2026」
  • 구글 트렌드(2022), (https://trends.google.co.kr/trends/explore?date=today%205-y&geo=KR&q=%EA%B0% 80%EC%83%81%20%EC%9D%B8%EA%B0%84)
  • HypeAuditor(2021), The Top Virtual Instagram Influencers in 2021
  • TheInfluencerMarketingFactory(2022), Virtual Influencers Survey + INFOGRAP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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