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25 2022 Autumn

    콘텐츠, 너나들이

TREND REPORT

콘텐츠 업계 여성 고용 비율

편집실

지난 21년 2월, 넷플릭스의 다양성 보고서에 따르면 카메라 앞의 포용성과 카메라 뒤의 포용성은 지대한 상관관계를 지닌다. 여성 제작자, 창작자의 참여가 곧 콘텐츠 내의 다양성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 chart1 출처 : 넷플릭스(2021), Inclusion in Netflix Original U.S. Scripted Series & Films

올해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이 처음으로 6%를 넘어섰고, 국내 기업들의 양성평등지수도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렇다면, 콘텐츠 업계 내에서의 여성 고용 실태는 어떨까.

  • chart2 출처 : 넷플릭스(2021), Inclusion in Netflix Original U.S. Scripted Series & Films

넷플릭스는 2018년부터 약 2년간 이미 넷플릭스의 영화가 흥행 상위권 상업영화의 여성 핵심 창작자 비율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 chart3 출처 : 넷플릭스(2021), Inclusion in Netflix Original U.S. Scripted Series & Films / Zippia(2022), THE WALT DISNEY COMPANY STATISTICS AND DEMOGRAPHICS. / Zippia(2022), HBO STATISTICS AND DEMOGRAPHICS.

실제 글로벌 OTT 플랫폼의 전체 임직원 중 여성 비율이 소폭 상승해가고 있으며, 최고위 임원 중에서도 그 비율이 높아져 가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chart4 출처 : CJENM(2022), 2021 ESG Report / JYP(2022), 2021 JYP ESG REPORT / NC소프트(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0

국내의 경우, 여성 고용 비율은 낮게는 30%, 많게는 60%를 차지했다. 하지만, 임원 비율에서는 국내 기업 모두 글로벌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하며, 여전히 국내 콘텐츠산업 내에 '유리천장'이 존재함을 드러냈다.

  • chart5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2022),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콘텐츠산업통계조사)

또, 2020년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산업 내 여성 정규직 종사자는 전체의 약 37.3%로 남성이 48.5%인 것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였다. 특히, 장르 산업별 여성 정규직 고용률에서는 게임과 방송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며 타 산업과 큰 차이를 보였다.

  • chart6 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2021), 2021 문화콘텐츠 제작자 다양성 교육커리큘럼 개발 및 시범운용 방안 연구

국내 현장 종사자들은 현재의 문화콘텐츠가 내용다양성이 낮고, 이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ESG와 함께 다양성·포용성이 중요한 키워드로 대두되는 지금, 산업 내 여성 고용 비율 등 가장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그 벽을 허물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참고문헌]
  • 넷플릭스(2021), Inclusion in Netflix Original U.S. Scripted Series & Films
  • 넷플릭스(2022.02), 넷플릭스의 포용성 증진 현황: 2021년 최신 보고서
  • Zippia(2022), THE WALT DISNEY COMPANY STATISTICS AND DEMOGRAPHICS.(https://www.zippia.com/the-walt-disney-company-careers-11541/demographics/)
  • Zippia(2022), HBO STATISTICS AND DEMOGRAPHICS.(https://www.zippia.com/hbo-careers-26422/demographics/)
  • CJENM(2022.05), 2021 ESG Report
  • JYP(2022.08), 2021 JYP ESG REPORT
  • NC소프트(2021.0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0
  • 한국콘텐츠진흥원(2022.05),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콘텐츠산업통계조사)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2021.10), 2021 문화콘텐츠 제작자 다양성 교육커리큘럼 개발 및 시범운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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