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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KOCCA포커스 통권 170호] 게임산업 AI 활용 현황과 쟁점 2024.09.11 48

KOCCA포커스 게임산업 AI 활용 현황과 쟁점


게임산업의 벨류체인 내 AI활용 고도화 & 확장

∙ ‘AI 퍼스트 무버’로 불리는 게임업계. 본격적으로 시스템 디자인, 기획, 밸런스, 아트, 컨셉 프로그래밍까지 제작 단계와 서비스 단계까지 다양하게 AI가 활용되고 있으며 고도화와 확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됨

게임산업에서의 AI 활용 현황 및 사례

∙ (규모가 큰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 게임물 퀄리티 증진과 장기적인 전략방안 도출 및 유저 잔존률을 늘리기 위한 감지와 시스템 도입을 통한 이탈 예방 등의 개인화 서비스등 부가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특징

∙ (중소·인디 게임사) 적은 비용과 적은 인력으로 프로토타이핑 시장 검증과 직무의 범위를 넓히며 개발 공정의 효율 마련하여 창의 본연의 작업에 집중하는 전략이 특징

AI 환경에서의 미래 전략 쟁점

∙ AI를 통해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설정 필요. AI가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의 정의를 분명히 하고 AI가 담당하는 분야와 인력의 명확한 분리, 각 영역의 고도화 전략 마련

∙ 게임산업 전반의 벨류체인 내 생성형 AI가 창출하는 경쟁력에 대한 수익모델의 구조화 작업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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