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게임시장의 기회: 중동의 한국게임 소비행태 분석
ㅇ모바일게임 소비 트렌드를 보이는 중동시장
중동 게이머의 44.2%가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며, 플레이 시간과 지출 금액이 글로벌 평균을 초과함(16분, 60.7달러). 한국 게임사의 모바일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동은 유망한 미래 전략 시장으로 평가됨
ㅇ 아랍어 지원 확대와 현지화 전략
아랍어 지원 부족을 주요 개선 사항으로 꼽으며, 아랍어를 선호하는 게이머들이 한국게임의 이용시간과 지출비용에서 더 높은 수치를 보여 자국어 지원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한국게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랍어 인터페이스 및 음성 지원 강화가 필수적
ㅇ 종교적 행사를 연계한 이벤트 전략 필요
라마단과 같은 종교적·문화적 행사는 게임 이용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며, 행사 기간 동안 게임 이용을 증가시키겠다고 응답한 사람은 한국게임의 전체 이용시간과 소비금액이 더 높게 나타남.
이에 따라, 종교 행사와 연계하고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함
ㅇ단기집중형 장르와 모바일 특화 콘텐츠 강화 및 맞춤 전략 필요
중동 게이머는 배틀로얄, 슈팅, 스포츠 등 단기 집중형 장르를 선호하며, PC와 모바일에서는 장기 몰입형 장르에 대한 일정한 수요가 있지만, 콘솔 플랫폼에서는 경쟁적이고 간단한 게임 경험이 더 선호되는 가운데, 모바일 보드 장르의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중동의 문화적 요소를 반영한 단기 집중형 콘텐츠 강화와 간소화된 장기몰입형 또는 하이브리드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