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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이란?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이란? 게임의 재미요소와 교육, 훈련, 사회적 문제해결 등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목적성 게임입니다.
기능성게임 (즐거움+공적/사적이익), 재미, 효과

기존의 게임이 가지고 있던 재미 요소 이외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접목하여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더욱 확장 시킨 형태의 게임

기능성게임에 대한 대표적인 예시
국내 - 한컴 타자연습, 브러쉬몬스터, 샌드크래프트, 버추얼바리스타
국외 - America's Army, 마인크래프트, 닌텐도 두뇌트레이닝, 링피트
기능성게임의 시작
기능성게임이란 용어는 1977년 사회과학자인 클라크 앱트(Clark Abt)의 저서인 [기능성게임(Serious Gam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앱트는 기능성게임이란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이 주된 목적이 아닌 교육이 주된목적인 게임]으로 정의 내리며
"당초 보드게임도 의사결정 교육의 성과를 높이려고 시도했던 것" 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이후 2002년 미국에서 "기능성게임 이니셔티브(Serious Game Initiative)"가 만들어지며
컴퓨터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키는 문제가 본격 논의되며 우리사회에 널리 알려지기시작하였습니다.

초기의 기능성게임은 군사용 목적을 중심으로 한 훈련과 홍보활동이 많았으나, 교육과 치료의 목적에서도 쉽고 빠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게임산업에서 게임의 부정적인 인식해소와 건전한 게임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기 위해 기능성게임의 대중화에 많은 참여를 하며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의료교육과 건강정보를 알리기 위한 게임을 만드는 단체인 [Games For Health]와 공익적 게임을 통해 세상을 계몽하고자 모인 비영리 단체
[Games For Change] 등과 같은 모임들이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게임 제작을 위한 활동을 추진해 가면서 기능성게임의 대중적인 인식이 널리 퍼지게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9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을 공모하며,
기능성게임을 알리기 위해 2010년부터 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 (현, PlayX4)가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다양한 기능성게임을 제작지원하고 기능성게임에 대한 홍보를 통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능성게임의 특징
기능성게임은 게임의 즐거움과
재미를 통해 일상 속 지식의 습득과
공공의 이익이라는
다양한 사회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게임입니다.
기능성게임은 교육, 스포츠, 의료, 국방, 공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의 오락적 요소와
접목하여 누구에게나 쉽게 전달하여 다양한
목적에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특히 아이들과 청소년들만의 영역으로 인식되던
게임이라는 소재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확대되어
게임을 통한 교육과 정보제공, 훈련, 선전 등에
더욱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높은 완성도의 게임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시장을 선두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경제적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산업입니다.

기능성게임 국내 제작 사례(성과)
  • 교육
    샌드크래프트|셀빅

    · 증강현실(AR)기반의 모래놀이 콘텐츠
    · 모래를 파고, 쌓고, 터치하면서 지형에 변화를 주어
      폭발하는 화산을 만들어보거나 모래 속 고대유물을 찾아볼 수 있음
    · 현재 22종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 키즈테마파크 및 박람회,
      전시체험관 등으로 판매되고 있음

  • 스포츠
    AR티볼|코드리치

    · 티볼(트릭베이스볼)을 실내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스포츠 게임으로
      트레이닝 모드, 교육 모드, 대전게임 모드로 구성
    · 센싱측정 기술을 이용하여 배팅자세의 분석 데이터 및 영상과 좌우 방향각,
      발사각 거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모바일 앱을 통해 셀프코칭 가능
    · 국내 초/중등학교가 주요 수요처

  • 의료/건강
    브러쉬몬스터|키튼플래닛

    · 공간지각력, 조작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증강현실 양치 가이드를 통해
      올바른 양치법을 습득하는 증강현실 양치교육 게임
    · 우주악당 세균이 거품 속에 가둔 친구들을 구출하기 위해 우주여행을 하는
      어드벤처 시나리오
    · 모바일 앱과 스마트 칫솔 연동하여 판매
    · 137개국 출시(2018년 12월 출시)
    · 한화생명과 함께 세계 최초 IoT와 결합한 건강증진형 어린이 치아보험 상품 출시

  • 공공
    애프터데이즈|겜브릿지

    · 2015년 4월 25일 발생한 네팔 지진 생존자들의 이야기로 만들어진
      모바일 게임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네팔 지진에 대해서 이해하고
      참혹한 실상을 알게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됨
    · 매출 20%를 공정무역단체 아름다운커피와 함께 네팔 지진 피해를 입은
      신두팔촉 커피농가의 복구 사업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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