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재미와 학습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성게임으로,
에듀테인먼트(Education_Entertain-ment) 혹은
에듀게임(Education + Game) 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기능성게임으로,
실제 운동기구를 활용하며 현실과 똑같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을 비롯하여 신체활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스포츠를 즐기고
직/간접적인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능성 스포츠 게임 등이 있습니다.
질병 통제 및 예방, 대중보건교육, 건강관리 홍보, 보건 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으로 환자에게 치료효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료과정의 불안감과 공포심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기능성게임과
전문 의료진의 교육, 훈련하는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 등이 있습니다.
군사 모의훈련, 군방홍보, 군 인식 변화, 입영 촉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으로 미국에서 육군 신병모집 홍보를 위해 개발한
'America's Army'와 군사작전을 가상으로 훈련하기 위해 제작된
'VBS(Virtual Battle Space)' 등이 대표적인 국방용 기능성게임입니다.
정책과 관련된 홍보 및 정보전달, 인식전환, 활동참여,
훈련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으로 사회적 의미가 있는 주제들과
국제 분쟁이슈들을 게임을 통해 대중들에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됩니다.
게임출처 : 관세청 국경관리연수원 보드게임 '갑론을박'
공공부문에서 나아가 제70차 유엔 총회 및 지속가능개발 정상회의에서
193개 유엔 회원국 전원 참석으로 의결된 인류번영과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전 세계 최대 공동 목표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연계 기능성게임입니다.
게임출처 : ㈜ 나날이 '포레스트 아일랜드'
직원의 인지능력 검사, 직원 교육, 제품 홍보,
기업 정보제공, 기업 인식 변화, 캠페인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