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Special Issue 1

플랫폼 고래싸움에서
제작사가 생존하는 법

김숙(㈜컬쳐미디어랩 대표)

경쟁 포화로 성장 꼭짓점에 달한 OTT 업계. 넷플릭스를 제외하면 다른 OTT들은 영업 손실이 계속되고 방송사들은 광고 수익 급감으로 편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사들은 어떤 상황에 처해있을까? 플랫폼 전환기를 지나는 제작사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미디어 호황기의 명과 암

2023년 4월 13일자 미래에셋증권에서 분석한 미디어 업종에 대한 투자 의견을 보면 ‘산업 구조 재편에 따른 국내 제작사의 수혜가 기대된다’1)는 낙관적 전망을 내세우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한국신용평가 역시 “콘텐츠 제작사들은 OTT 플랫폼 출현으로 드라마 제작 편수와 평균 제작 예산이 동시에 증가하며 수익구조가 개선되었고, K-콘텐츠의 강세로 협상력이 상승하며 프로젝트 유통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미디어 시장의 주체로 변화한 모습이다”2)라며 국내 플랫폼은 부진하지만 콘텐츠 공급자인 국내 제작사의 실적은 강세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렇다면 K-콘텐츠가 글로벌에서 날개를 펴고 있는 지금, 과연 모든 국내 제작사들이 협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행복한 황금기를 누리고 있는 것일까? 외형적으로 국내 콘텐츠산업이 성장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지불식간에 국내 제작 생태계가 멍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점검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이를 위해 국내 OTT 플랫폼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플랫폼 중심의 미디어 환경에서 제작사가 처한 현실을 살펴봄으로써 제작 차원에서 어떠한 대응이 필요한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사업자가 주도하는 국내 OTT 시장

주지하고 있듯이 OTT 플랫폼 성장의 핵심 동력은 양질의 콘텐츠다. 그리고 좋은 콘텐츠란 무릇 자본의 힘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적은 비용을 투입하여 더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면 투자자로서는 가장 합리적인 비즈니스일 것이다.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OTT가 국내 콘텐츠 제작자에게 주목한 이유는 바로 이 효율성에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회당 제작비 1,300만 달러(약 173억 원)를 들인 <더 크라운>과 1,200만 달러(약 159억 7,000만 원)를 들인 <기묘한 이야기>의 약 6분의 1인 200만 달러(약 26억 6,000만 원)로 1조 원 이상의 수익을 낸 <오징어 게임>이 대표적인 사례다.

전 세계가 OTT 플랫폼의 급격한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지만, 국내 시장의 경우 속내를 들여다보면 사실상 글로벌 OTT 사업자의 독주에 가깝다. 현재 국내 서비스 OTT 사업자 중 넷플릭스만 유일하게 수익을 내고 있다.3)실제로 한국은 넷플릭스에게 아시아 시장 중 가장 투자 가치가 높은 곳이다. 넷플릭스의 컨설팅 업체인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에 의하면 넷플릭스의 아시아 지역에 대한 콘텐츠 투자는 2023년 전체 매출의 47%에 해당하는 19억 달러(약 2조 5,173억 원)에 달할 것이며, 그중 한국이 절반을 차지한다고 언급하고 있다.4)문제는 국내 제작 시장의 성장이 지나치게 넷플릭스라는 특정 업체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 환경 변화와 OTT발 제작비 상승이 불러온 현상

글로벌 OTT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제작 시장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 중 하나가 급격한 제작비 상승이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와 같은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콘텐츠에 대한 투자는 텐트폴(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대작) 위주로 이루어졌다.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제작 시스템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스튜디오화됐으며, 이 과정에서 대형 스튜디오의 우산 아래로 들어가지 않는 제작사가 독립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에는 녹록지 않은 환경이 되었다. 더구나 제작비가 상승하면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과 광고 시장 감소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상파가 드라마 편성을 축소하면서 지상파에 의존하던 중소형 제작사의 설 자리가 좁아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년 방송영상 산업백서』에 의하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독립제작사의 연간 매체별 납품 실적을 살펴본 결과 매년 납품 건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지상파와 PP(program provider, 방송채널사용사업자)에 대한 납품이 대폭 감소하고, 대신 종편채널과 OTT와 같은 후발 진입 매체에 대한 납품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국내 주요 방송사의 연간 드라마 편성 현황을 보더라도 2019년 86편에서 2022년에는 72편으로 전체적으로 편성 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드라마를 편성하고 있는 주요 방송사의 드라마 슬롯(프로그램·방송 등에 들어가는 자리) 현황을 보면 이러한 감소세는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MBC와 SBS가 기존에 고정적으로 편성해왔던 월화와 수목드라마 슬롯을 없애고 금토로 편성을 이동하면서 지상파의 드라마 슬롯이 반토막 났으며, 종편채널은 JTBC를 제외하고는 불규칙적으로 편성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 드라마 재방송 편성을 늘리고 있어 각 방송사의 주간 편성표를 보면 드라마 편성이 대폭 축소되었음을 실감할 수 있다.

그러나 방송사의 편성 축소에도 불구하고 OTT 플랫폼 시장을 겨냥하여 지상파, 케이블 편성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 제작되는 작품들이 많아 자본력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제작사들은 경기 악화를 이유로, 지상파 드라마에서는 제작비를 집행할 재정이 안되기 때문에 제작비가 클수록 OTT와 손을 잡지 않으면 제작이 어려운 상태라는 것이다.5)

글로벌 자본 이탈 이후에 대한 대비

결국 현재 국내 영상콘텐츠 산업은 글로벌 OTT, 그중에서도 넷플릭스의 자본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콘텐츠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대비 양질의 콘텐츠라는 가격 경쟁력에 있다고 한다면 그리고 수직적으로 상승하는 제작비로 이러한 가격 경쟁력이 퇴색된다면, 글로벌 OTT는 언제든지 더 집행 효율성이 높은 국가를 찾아 떠날 수 있다.

글로벌 OTT를 비롯한 유수의 미디어 기업들이 국내 영상콘텐츠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단순한 콘텐츠 수급을 넘어 GVC(Global Value Chain)에 편입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제작 역량을 갖추었지만 상대적으로 서구 유럽보다 저렴한 제작비가 투입되는 한국에서 제작을 한다는 것은 제조업에서 저렴한 인건비를 찾아 나서는 것과 비견할 수 있다. 제조업에서처럼, 업무의 일부를 해외에 맡겨 처리하는 오프쇼어링 현상이 영상콘텐츠 산업에서도 일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GVC 자체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한국을 대신할 수 있는 국가가 나타날 수 있고, 글로벌 자본은 이동할 수 있다.6) 이제는 K-콘텐츠 글로벌 도약이라는 달콤한 꿈에서 깨어나 현실을 살피고 글로벌 자본이 떠날 미래를 대비해야 할 시점이다.

변화하는 시장 속 제작사의 고민

증권사에서 국내 콘텐츠 제작 시장을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점은 무척이나 고무적이지만, 한 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이 누락되어 있다. 플랫폼 경쟁의 심화로 콘텐츠 수급 경쟁 또한 심해지면서 콘텐츠 제작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 문제는 콘텐츠 제작 시장 또한 새로운 구성원의 합류로 공급이 과열되고 있다는 점이다. 바로 영화제작사의 OTT 시장 진출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극장업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던 제작사와 배급사가 대형 스튜디오 산하로 들어가거나 자체 역량을 기반으로 콘텐츠 IP 사업에 뛰어들어, 제작사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레드오션이 된 콘텐츠 시장에서 기존의 방송 기반 제작사들은 새롭게 진입한 구성원들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가장 필요한 것은 새로운 글로벌 자본 유입을 위한 노력이다. 넷플릭스와 같은 특정 글로벌 사업자의 브랜드와 자본에 의존하기보다는 넷플릭스가 마련해준 글로벌 레퍼런스를 디딤돌 삼아 다양한 글로벌 자본을 유입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최근 디즈니플러스의 한국 오리지널 <무빙>의 선전은 반갑다. 실제로 국내 제작사의 경우 넷플릭스를 넘어 애플TV플러스나 아마존프라임과 같은 다른 글로벌 플랫폼과의 협업을 모색하거나 신규 글로벌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국내 제작 생태계가 자생적으로 순환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에서의 성과가 영상콘텐츠 제작으로 재투자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를 촉진하는 제도적인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세제지원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기획재정부가 7월 27일에 발표한 세법 개정안에 따라 2024년부터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7) 세액공제율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실질적으로 제작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제 방식이다. 현재는 법인세 감면에 대해 혜택을 주고 있어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법인세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안이 지출한 비용에 대한 공제다. 영국은 지난 6월에 발표한 ‘창조 산업 비전 2030(Creative Industries Sector Vision)’에서 세액공제 방식을 지출공제로 전환함을 공표한 바 있다. 지출 공제(expenditure credits)는 회사의 과세 이익을 조정하는 것이아니라 직접 인정되는 비용, 즉 적격 지출(qualifying expenditure)에서 계산된다. 영국 또한 아직 시행을 선포하고 과도기를 거쳐야 하는 실험단계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제작사가 세금을 환급받아 다시 제작 시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부분은 참고해야 마땅하다. 국내 세제 지원 역시 제도를 만드는 것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제도가 사업자에게 실제로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공공차원의 노력 또한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 김숙

    문화콘텐츠 컨설팅과 제작을 하는 ㈜컬쳐미디어랩을 운영하면서 이화여대 정책대학원 문화예술분야에 초빙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미디어 및 콘텐츠 분야의 산업과 정책 분야를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콘텐츠 IP 분야에 관심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