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캘린더
영국 게임산업 협회 TIGA는 영국을 게임 개발에 유리한 지역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TIGA 어워드도 그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게임업계의 우수한 업적을 축하하고 산업 내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개최된다.
2012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규모가 커지고 있는 TIGA 어워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TIGA(The Independent Game Developers’ Association, 영국게임유통협회)는 게임 개발사부터 교육기관까지 게임산업 관련 기업 및 조직들이 함께하는 기관이다. 리차드 윌슨(Richard Wilson) 대표는 TIGA가 영국의 비디오 게임 개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한다. 게임사 세금 감면 혜택 유지 및 강화, 소형 스튜디오 투자 활성화, 인재 육성 지원 펀드 조성 등, 주로 정부를 대상으로 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영국 게임시장의 규모를 통해 음악, 미술, 영화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임을 강조하고, 영국에서 개발한 게임의 95%가 해외로 수출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밖에도 자체적인 게임 이용자 보호 원칙, 안전한 게임 이용을 위한 게임 이용자 및 보호자 가이드를 제시하는 등 게임산업 협회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리차드 윌슨 대표가 부회장으로 있는 스페셜이펙트(SpecialEffect)와 협력해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고 있기도 하다. 스페셜이펙트는 비디오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사회공헌단체로, 엑스박스의 장애인용 게임 컨트롤러 ‘어댑티브 컨트롤러(Adaptive Controller)’ 개발에도 참여한 바 있다. TIGA는 스페셜이펙트의 후원자이자 협력업체로서 TIGA 어워드 등 주요 이벤트를 함께 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 향상 등 스페셜이펙트가 집중하는 분야 관련 입법 추진에 힘을 싣고 있기도 하다.
TIGA가 개최하는 연례 행사 TIGA 어워드는 게임업계 종사자들이 1년간의 성과를 축하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행사이다. 2012년 처음 개최된 이래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1월 10일 진행되는 2022년 행사에는 140개 기업 및 단체에서 후보 등록했다. 현재는 접수를 마감하고 최종 후보작 선정 작업을 진행중이다. 시상식은 크게 게임 부문, 비즈니스 부문, 특별상 부문 3가지 그룹으로 나뉜다. 게임 부문에서 16개, 비즈니스 부문에서 16개, 특별상 부문에서 4개의 상이 수여된다. 2012년에는 게임부문 12개, 비즈니스 부문 5개, 특별상 3개 부분으로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비즈니스 부문은 TIGA 회원만을 대상으로 시상한다.
2022 TIGA 어워드 시상 부문 출처: TIGA게임산업 전문 채용 에이전시 아미쿠스(amiqus), 영국 기반 게임 개발사 스모 디지털(Sumo Digital), 프랑스 게임 퍼블리셔 유비소프(Ubisoft), 에버테이 대학(abertay university), 웨일즈 정부 산하 기관 크리에이티브 웨일즈(Creative Wales) 등 다양한 조직이 TIGA 어워드에 후원자로 참여하고 있기도 하다.
TIGA는 영국 게임산업을 기반으로 시작했으나, 점차 유럽 전역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실례로 2021년 어워드에서 비즈니스 부문 퍼블리셔 상을 수상한 SIE(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교육 및 인재육성 상을 수상한 유비소프트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2021 TIGA 어워드 올해의 게임 수상작 출처: wccftech(2021.11.)올해의 게임 선정작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슈퍼매시브 게임즈(Supermassive Games)의 <더 다크 픽처스 앤솔로지: 리틀 호프(The Dark Pictures Anthology: Little Hope)>가, 2020년에는 락우드(Lockwood)의 모바일 게임 <아바킨 라이프(Avakin Life)>가 수상했다. 올해의 게임을 포함해 모든 시상 부문은 전문가 패널이 후보와 수상작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전문가 패널이 후보를 선정하고 당일 시상식 참석자들이 수상작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TIGA 어워드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시상식의 권위보다는 이벤트를 통한 업계 네트워크 형성 효과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보인다.
TIGA는 영국 게임 교육 어워드(TIGA UK Games Education Awards)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시상식의 경우 9월 15일 진행되었다. 영국 게임 교육 어워드는 우수한 학생, 교육 제공자 등 모범사례를 홍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의 우수 졸업생, 혁신적인 교육상, 우수 게임 연구상 등 총 12개 부문으로 시상했다. TIGA 어워드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형성 효과가 크다. 신규 인재가 업계에 발을 딪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일련의 TIGA 활동을 보면, 업계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한 조직으로서 충실함을 볼 수 있다.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경영진 관점에 그치지 않고 교육기관, 채용 에이전시, 사회공헌단체 등 게임산업 생태계 전반을 폭넓게 아우르며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정부를 상대로 산업 육성 시책을 요청하는 활동을 전개하며 업계 내 목소리를 모으고 업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자정적 노력도 전개하고 있다. 시상식은 이를 위한 대표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시상식 수상작과 수상자들은 게임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TIGA가 제시한 모범사례라고 해도 틀리지 않다. CSR 등 사회공헌 관련 시상 부문을 확대하며 현재 업계에 필요한 것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조직은 게임산업이 발전함과 함께 필요성이 커진다. 특히나 현재처럼 게임산업 위기론이 대두되는 상황에선 더욱 강조된다. 영국의 경우 브렉시트(Brexit) 이후 게임산업의 피해가 발생했고, 국제적인 경쟁 심화로 자국 게임사가 해외로 이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때 게임산업은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산업 생태계가 균형을 이루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현재까지 TIGA의 행보는 좋은 평가를 받을 만하다. 올해 TIGA 어워드의 결과도 현 상황 속에서 산업계가 협력해 지향해야할 지점을 제시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