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 게임시장 현황

글로벌 이머징 마켓

1게임 인구 4.5억 명, 세계 9위의 규모를 가진 인도 게임 시장

인도 게임시장, 2023년 31.4억 달러로 세계 9위 규모

4억 5,000만명의 게임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세계 9위의 게임 시장이다. 2021년부터 2028년까지 8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8.49%로 예상되며 2028년에는 75억 달러(약 10조 3,403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는 판타지 스포츠(Fantasy Sports)를 필두로 한 리얼 머니 게임(RMG, Real Money Game)이 인도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리얼 머니 게임은 게임 내에서 얻은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게임들을 의미한다. 판타지 스포츠는 이용자들이 실제 스포츠 선수들로 구성된 가상의 팀을 직접 구성하고 경기 성적, 승률, 성과를 예측하여 포인트를 얻는 방식의 게임이다.

2021~2023년 인도 게임시장 부문별 시장 규모와 2028년 추정치 출처 : Lumikai

또한 캐주얼 게임의 꾸준한 성장도 두드러진다. 카드 게임을 즐기는 인도 현지 문화에 기반한 캐주얼 카드 게임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의 규칙이 친숙하고,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높아 20~5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이 <틴 파티(Teen Patti)>와 같은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인도 내 인터넷 망의 발달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률 증가에 힘입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2인도 게임 이용자 소비 특징

인도 게이머가 가장 선호하는 장르, ‘액션(Action)’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스태티스타에서 18~54세 인도 게이머 3,7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액션(Action) 장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액션 장르는 49%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44%의 응답률을 보인 액션-어드벤처(Action-Adventure)가 2위를, 42%의 응답률을 보인 어드벤처(Adventure)가 3위를 차지했다.

인도 게임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게임 장르 출처 : Statista

액션 장르는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캐릭터의 행동을 직접 조작하는 방식의 게임들이다. 초기 게임에서는 ‘액션 요소’가 없는 게임도 많아 액션 요소가 있는 게임과 없는 게임의 구분이 명확하였으나, 오늘날 액션 요소는 게임 구성의 기본 요소가 되어 거의 모든 게임들이 이를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도 액션 게임으론 인도 신화의 ‘아수라(Asura)’가 되어 ‘하시라마(Hasirama)’에 대한 복수의 여정을 표현한 오우거 헤드 스튜디오(Orge Head Studio)의 <아수라(Asura)>가 있다.

액션 어드벤처 장르는 액션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을 융합시킨 장르로 표층적으론 액션 게임과 큰 차이가 없지만, 어드벤처 게임과 같이 스토리라인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 강하게 나타나는 장르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인도 액션 어드벤처 게임은 노딩 헤드 게임즈(Nodding Head Games)의 <라지 : 고대 서사시(Raji: An Ancient Epic)>로, 인류를 지키기 위해 신에게 선택받은 소녀 라지(Raji)가 되어 인도 신화 속 괴물들과 맞서며 동생을 구출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또한, 설문을 통해 인도 이용자들은 액션과 어드벤처 장르에 더불어 스포츠나 슈팅(FPS) 그리고 캐주얼 장르 또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노딩 헤드 게임즈의 <라지 : 고대 서사시> 출처 : 스팀(Steam)

2024년 3월 인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 기기, 스마트폰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스태티스타에서 18~54세 인도 게이머 4,0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임 기기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은 77%의 응답률로 큰 격차를 보이며 1위를, 47%의 응답률을 보인 PC/노트북이 2위, 34%의 응답률을 보인 스마트 TV가 3위를 차지했다.

2024년 3월 기준 인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 기기 출처 : Statista

2022년 인도 모바일 게임 장르별 인앱 결제액 및 다운로드 수

2022년 Data.ai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 게이머들은 ‘슈팅(Shooting)’ 장르의 모바일 게임에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했고, ‘하이퍼캐주얼(Hypercasual)’ 장르의 게임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앱 결제액 부문에서 1위인 ‘슈팅’ 장르는 4,160만 달러(약 573억 원)를 기록했고, ‘전략(Strategy)’ 장르와 ‘매치(Match)’ 장르는 3,220만 달러(약 444억 원), 2,010만 달러(약 277억 원)의 인앱 결제가 발생하여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다운로드 수에서는 타 장르의 게임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1위인 ‘하이퍼캐주얼’이 25억 건, ‘시뮬레이션(Simulation)’이 19억 건, 액션이 11억 건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2년 기준 인도 모바일 게임 장르별 인앱 결제액 및 다운로드 수 출처 : Data.ai

인도에서 인게임 과금을 하는 주요 이유, ‘수익 창출을 위해’ 45%

2022년 Lumikai에서 18세 이상의 게이머 2,2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인들의 인게임 과금은 수익 창출을 위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수익 창출을 위해’의 응답률이 45%로 1위를, ‘게임 내 꾸미기 아이템 개선’이 44%로 2위, ‘새로운 콘텐츠’가 43%의 응답률을 보여 3위를 차지했다.

2022년 기준 인도에서 인게임 과금을 하는 이유 출처 : Lumikai

엑스박스 콘솔 점유율, 2022년 5.2%에서 2024년 41.3%로 급성장

2024년 인도의 콘솔 운영체제 점유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 58.6%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는 2022년 94.7%에서 크게 떨어진 수치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엑스박스(Xbox)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2022년에 5.2%의 점유율을 차지한 엑스박스 콘솔은 2024년에 41.3%의 점유율을 보이며 급성장했다. 반면 2022년에 인도 콘솔 시장을 독점하던 플레이스테이션은 2024년에 58.6%의 점유율을 보이며 급격히 하락했다. 인도 콘솔 시장의 점유율 변화는 모바일 게임의 인기 상승, 플레이스테이션 제품의 높은 가격, 엑스박스의 약진과 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2020-2024년 인도 콘솔 운영체제 점유율 추이 출처 : StatCounter

3인도의 주요 게임 퍼블리셔

워즈 모바일, 5억 1,900만 건의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

42matters에 따르면 2024년에 인도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중 가장 높은 다운로드 수를 보인 기업은 워즈 모바일(Words Mobile)이다. 워즈 모바일의 다운로드 수는 5억 1900만 건으로 2위인 문프로그(Moonfrog)의 다운로드 수의 약 1.45배를 기록했다. 워즈 모바일은 71개의 모바일 게임을 퍼블리싱 중이며 대표작으론 <바이크 레이싱 3D(Bike Racing 3D)>, <프리즌 이스케이프(Prison Escape)>가 있다. 문프로그는 14개의 모바일 게임을 퍼블리싱 중이며 3억 59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보였다. <틴 파티 골드 3(Teen Patti Gold 3)>, <루도 클럽(Ludo Club)>가 대표작이다.

2024년 인도의 주요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다운로드 수 기준) 출처 : 42matters

3억 45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로 3위를 차지한 티무즈 게임즈(Timuz Games)는 94개의 게임을 퍼블리싱 중이다. 대표작으론 위험한 트랙과 스턴트를 수행하며 경주하는 <바이크 레이싱(Bike Racing)>이 있다. 이후로는 사실적인 그래픽을 가진 레이싱 게임들을 퍼블리싱하는 게임즈투윈(Games2win)과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진 슈팅 게임들을 퍼블리싱 중인 렌더드 아이디어스(Rendered Ideas)가 차지했다.

워즈 모바일 대표 작품 및 특징

워즈 모바일은 2010년에 설립된 인도의 게임 퍼블리싱 전문 기업으로 1억 건이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바이크 레이싱 3D>를 제작했다. <바이크 레이싱 3D>는 현재 5개 이상의 국가에서 상위 100위 안의 순위를 기록 중이다.

워즈 모바일의 <바이크 레이싱 3D> 출처 : AppBrain

<바이크 레이싱 3D>는 스턴트 액션이 포함된 익스트림 레이싱 게임이다. 여러 장애물이 있는 다양한 트랙에서 경주에서 승리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라이벌과의 경쟁에서 승리한 보상으로 자신의 오토바이를 개조하고 새로운 스턴트 액션을 배우며 기록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

문프로그 대표 작품 및 특징

2014년 설립된 문프로그는 10개 이상의 국가에서 상위 100위 안의 순위를 기록 중인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는 인도의 퍼블리셔이다. 문프로그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틴 파티 골드 3>, <루보 클럽> 두 게임 모두 1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문프로그의 <틴 파티 골드3> 출처 : Games.LOL

<틴 파티 골드 3(Teen Patti Gold:3)>는 포커, 블랙 잭, 틴 파티가 포함된 카지노 카드 게임이다. 최대 7명의 플레이어들과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페이스북과 같은 SNS 연동을 통해 지인들과 카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카드게임을 즐기는 인도 현지 문화와 어우러져 꾸준한 인기를 유지 중이다.

참고문헌
  1.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년도 미제공).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털.
  2. Google play 홈페이지. (발행년도 미제공)
  3. Steam 홈페이지. (발행년도 미제공)
  4. Games LOL 홈페이지. (발행년도 미제공)
  5. AppBrain 홈페이지. (발행년도 미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