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분석모형을 활용한 기능성게임 응용기술 개발
- 분야문화콘텐츠
- 장르게임
- 년도2014
- 주관기간중앙대학교
- 과제책임자한덕현
- 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 개발기간2014-06-01~2017-03-31
- 연구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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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자체의 특성인 게임반응요소와 게임 유저의 특성인 인지요소, 정서요소, 및 관련 뇌영상학적 요소를 분석하여 상호작용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게임분석모형을 개발
- 개발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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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요소에 따른 반응 측정 척도 개발
▶인지적 요소 규명 모형 개발
▶정서적 요소 규명 모형 개발
▶게임 처리모형 개발, 검증 및 응용 기술 개발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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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단계에서 게이머에게 미칠 영향을 예측 활용
▶유희성과 치유기능을 가진 기능성 게임 개발 활용
▶게임 등급관련 정의시 기준으로 활용 가능
▶유저특성별 게임분석모형을 개발하여 게임-유저간 상호작용 검증을 통한 과몰입 예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환자 및 우울증 환자의 행동개선에 도움
-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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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종합지원센터 ☎156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