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글로벌 포맷 시장: 신중하고 안정적인 콘텐츠 투자

2024년에 글로벌 방송 포맷 시장에서는 대본 없는 포맷(Unscripted format)¹⁾ 450개를 각색한 약 1,500편의 프로그램이 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60편이 새롭게 출시됐는데, 신작 포맷뿐만 아니라 중단되었던 기존 포맷이 다시 제작된 경우도 포함되었다.
특히 기존 포맷을 다시 제작한 사례는 2023년 대비 12% 증가했고, 2022년 대비 거의 두 배에 달했다. 이는 포맷의 구매자들이 새로운 포맷에 대한 투자를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 위험 감수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현재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도 관련이 깊다. 전반적으로 국가마다 미디어 채널이 증가하고 미디어 소비 환경이 좋아지면서 인기 있는 TV 포맷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나, 제작 요소 시장의 상승으로 제작비가 증가하면서 리스크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어 새로운 기획개발에 대한 투자보다는 시장에서 검증된 포맷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미지 1

[그림 1] 대본 없는 포맷 제작의 연도별 변화(2022-2024)

2024년 글로벌 인기 포맷 동향

2023년까지 인기가 있었던 MBC의 <복면가왕>의 글로벌 버전 포맷인 <The Masked Singer>와 네덜란드의 <트레이터스 The Traitors>가 1년 만에 절반으로 줄어든 대신에, 2023년에 처음선보였던 <더 플로어 The Floor>가 가장 많이 제작되어 세대 교체를 이루었다.
2024년에 가장 성공을 거둔 포맷은 2023년에 새롭게 선보였던 네덜란드 탈파스튜디오(Talpa Studio)의 <더 플로어 The Floor>다. 2024년에 11개가 신규 출시되었으며, 2025년에도 8개 추가출시가 확정되면서 당분간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2022에 제작된 영국 BBC 스튜디오스(BBC Studios)의 <1% 클럽 The 1% Club>이 10개, 그리고 프랑스 캔트스톱미디어(CAN’TSTOP Media)의 토크쇼 <The A Talks>가 6개 신규 출시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1976년에 제작되었던 미국의 게임쇼 <패밀리 퓨드 Family Feud>와 2016년에 일본에서 제작된 코미디프로그램 <LOL: Last One Laughing>이 각각 5개 새로 출시되었다.
한편 2021년에 네덜란드 올쓰리미디어(All3Media)에서 제작된 후 23년까지 가장 인기가 있었던 <트레이터스>는 24년에는 4개가 신규 출시되었다. 국내에서도 <트레이터스> 포맷을 수입했으나,아직 방영되지는 않았다.
이 중 새롭게 부상한 신규 포맷으로 주목할만한 포맷은 <The A Talks>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30명의 리포터가 유명인을 인터뷰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소규모 독립배급사에서시작하여 포맷 주류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는 점, 트렌드를 따르지 않아도 충분히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어 글로벌 포맷 시장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다. 포맷 수입을 잘 하지 않는싱가포르에서도 2025년 1월에 첫 아시아 버전이 출시되었다.

이미지 2

*동일 순위의 제목은 알파벳 순서로 정렬됨(“The”는 고려하지 않음)

[표 1] 2024년 신규 출시 상위 글로벌 포맷

2024년 글로벌 방송 포맷 상위 100 분석

2024년도 TV 포맷의 글로벌 출시 수를 기준으로 상위 100개의 포맷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여전히 미국, 영국, 네덜란드 순으로 글로벌 방송 포맷 시장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뒤를 이어 5개의 포맷을 100위 안에 진입시킨 일본의 약진이 눈에 띈다. <Dragon's Den>, <LOL: Last One Laughing> 등 일본의 코미디 게임 쇼 포맷이 트렌드를 이루며 일본이 포맷 제작국 상위권에 진입하게 되었다. 반면 한국 포맷은 100위권 내에 <복면가왕>과 <너의 목소리가 보여>, 2개가 있다. 2022년 정점을 찍은 <복면가왕 The Masked Singer>(MBC)은 서서히 시장이 재조정되면서 자연스럽게 포맷 수출도 감소했다.

이미지 3

[그림 2] 2024 글로벌 인기 포맷 100개의 국가별 제작 비율

다음으로 포맷의 제작연도별로 살펴보면, 2000년 이전에 제작된 고전 포맷이 100위권 내 27편으로 여전히 스테디셀러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에서 2010년 사이 제작된 포맷도 27편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2010년 이전에 제작된 포맷이 총 78개로,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는 ‘에버그린 TV 포맷’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43

[그림 3] 2024 글로벌 인기 포맷 100개의 출시연도별 제작 수

참고문헌
  1. K7 Media(2025). Tracking The Giants : The Top 100 Travelling Unscripted Formats 2024-2025
주석
  1. ¹⁾ 미리 작성된 대본에 의존하지 않는 유형의 방송 포맷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장르로 리얼리티, 토크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