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가입자 수와 매출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Flixpatrol(2025)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도 플랫폼별 가입자 수 기준으로 넷플릭스(Netflix)가 가입자 수 약 3억 1백만 이상으로 1위 사업자로 나타났으며, 2위는 가입자 수 약 2억만 명으로 추정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3위는 1억 2천 명 이상의 디즈니플러스(Disney+)로 나타났다. 가입자 수 상위 기업 3곳의 2024년도 애뉴얼 리포트를 통해 지난 2024년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결산해 보았다.

유료 구독자 3억 명 돌파하며 승승장구한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수익은 2023년도(336억 달러) 대비 2024년에는 390억으로 1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2024년에 무려 5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률도 22년도 18%, 23년도 21%, 24년도 27%로 꾸준히 증가했다.

글로벌 스트리밍 유료 구독자 수(기간 내 유료 구독자 수)는 2024년 3억 명을 돌파하며 전년도에 비해 16% 증가 수치를 보였다. 특히 22년도 2억 3천 명, 23년도 2억 6천 명에서 24년도 3억 명까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구독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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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2024년 넷플릭스 통합 실적 주요 내용

(출처: 「2024 넷플릭스 애뉴얼 리포트」재구성)

넷플릭스의 2024년도 글로벌 지역별 스트리밍 수익과 가입자 수를 알아보면 다음 [표 2]와 같다. 글로벌 지역 가운데 스트리밍 수익이 가장 많은 지역은 북미 지역으로 2024년 173.6억 달러로, 전년 대비 24억 8천 달러(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4년도 넷플릭스 전체 스트리밍 수익의 44.5%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이어서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이 123.9억 달러(31.8%),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48억 4천 달러(12.4%), 아시아퍼시픽 지역이 44억 1천 달러(11.3%)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스트리밍 수익은 북미와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지역이 모두 17% 증가율을 보였으며, 라틴아메리카 지역은 9% 증가했다.

한편, 글로벌 지역별 2024년 기준 총 유료 구독자 수를 살펴보면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이 1억 1백만여 명으로 통합 구독자 수의 33.5%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북미 지역 구독자 수가 8천 9백만여 명(29.7%),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5천 7백여 명(19.1%),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5천 3백여 명(17.7%)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글로벌 지역별 스트리밍 수익과 가입자 수의 순위는 일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1) 북미 (U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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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럽, 중동, 아프리카 (EM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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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틴아메리카 (LAT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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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시아퍼시픽 (AP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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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2024년 넷플릭스 글로벌 지역별 주요 실적

(출처: 「2024 넷플릭스 애뉴얼 리포트」재구성)

구독자는 늘었지만, 극장 수익이 감소한 디즈니

디즈니의 2024년도 주요 재무 회계 결과는 아래 [표 3]과 같다. 디즈니의 2024년도 총매출은 전년보다 3%(25억 달러) 증가한 914억 달러에 달했다. 이중 서비스 매출은 구독료 수익 증가, 테마파크 및 체험 사업 성장, 일부 광고 수익 증가로 인해 전년보다 3%(23억 달러) 증가한 818억 달러로 나타났다. 이러한 증가 폭은 극장 배급 수익 감소, TV와 VOD 배급 매출 감소, 제휴 수익 감소 등으로 인한 서비스 수익에서 약 1% 감소하며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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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2024 디즈니의 주요 실적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디즈니의 수요 사업별 매출 및 주요 운영 결과를 아래 [표 4]와 같이 재구성해 보았다. 크게 3가지 사업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제작 및 유통하는 영화, 시리즈 등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제휴 수수료와 광고, 구독료, 페이퍼뷰(PPV) 수수료, 스포츠 중계권 재라이선싱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체험은 테마파크 및 리조트, 크루즈, 부동산 판매 및 임대, 브랜드 상품 판매 등이 포함된다.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로, 2024년 412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45.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 매출 341억 달러(37.4%), 스포츠 176억(19.3%)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성장률을 보면 엔터테인먼트 수익은 전년 대비 1%, 스포츠는 3%, 체험은 5% 증가해 체험 부문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주로 제휴 수수료와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선형 네트워크, 구독료와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일반 소비자, TV와 VOD를 통해 영화 및 시리즈 콘텐츠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콘텐츠/라이선스 판매를 통해 매출이 발생한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소비자 직접 판매로 228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이러한 구독 수익 증가로 수익이 증가했으며, 일부 극장 수익 감소로 콘텐츠/라이선스 부문 수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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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디즈니의 2024 사업별 매출 및 운영 결과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디즈니가 현재 운영 중인 OTT 서비스는 디즈니플러스와 인도의 디즈니플러스 핫스타, 훌루가 있다. 디즈니플러스의 2024년 전체 유료 구독자 수는 1억 2천2백70만 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9%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중 북미 지역 유료 구독자 수가 5천6백만 명으로 전년도 4천6백50만 명에서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은 6천6백70만 명으로 전년도 6천6백10만 명과 유사한 수치를 나타냈다. 디즈니플러스 핫스타의 유료 구독자 수는 3천5백90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5% 감소했다. 훌루의 유료 구독자 수는 5천2백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구독자당 평균 월 매출을 살펴보면 [표 5]와 같다. 디즈니플러스의 전체 월평균 구독자당 매출은 2024년 7.18달러로 전년도 대비 12% 증가했다. 이중 북미 지역의 월평균 매출이 7.89달러로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의 6.60달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유료 구독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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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료가입자당 평균 월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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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디즈니의 스트리밍 플랫폼 가입자 수 및 평균 월 수익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북미 지역의 강자, 아마존

아마존의 순 매출은 제품 및 서비스 매출을 포함한다. 제품 매출은 제품 판매 및 관련 배송비로 발생한 수익을 말한다. 서비스 판매는 주로 구독료인데, AWS 판매, 광고 서비스 판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구독료, 특정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구독료가 포함된다.

2024년 아마존의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지역 매출은 전년 대비 10%,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 매출은 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서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북미와 그 외 해외 지역이 유사한 비중으로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북미 지역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해서 여전히 아마존의 매출은 상당 부분 북미 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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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2024년 아마존 주요 실적

(출처: 「2024 아마존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아마존의 사업별 매출 내역은 아래 [표 7]와 같다. 이 중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멤버십의 월간 구독료 매출은 구독 서비스에 해당하는데, 2022년 352억 달러에서 2023년 402억, 2024년 444억으로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아마존의 순 매출은 6천억 달러가 넘었는데 구독 서비스는 이 중 7%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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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최근 3년간 아마존의 사업별 매출

(출처: 「2024 아마존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주석
  1. 1) AWS는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의 약자이며, 아마존닷컴이 제공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으로,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등 다양한 IT 서비스를 글로벌 판매한 수익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1. Amazon(2025). 2024 Amazon annual report
  2. Disney(2025). 2024 Disney annual report
  3. FlixPatrol(2025). Top Streaming Services by Subscribers
  4. Netflix(2025). 2024 Netflix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