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가입자 수와 매출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Flixpatrol(2025)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도 플랫폼별 가입자 수 기준으로 넷플릭스(Netflix)가 가입자 수 약 3억 1백만 이상으로 1위 사업자로 나타났으며, 2위는 가입자 수 약 2억만 명으로 추정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3위는 1억 2천 명 이상의 디즈니플러스(Disney+)로 나타났다. 가입자 수 상위 기업 3곳의 2024년도 애뉴얼 리포트를 통해 지난 2024년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결산해 보았다.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수익은 2023년도(336억 달러) 대비 2024년에는 390억으로 1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2024년에 무려 5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률도 22년도 18%, 23년도 21%, 24년도 27%로 꾸준히 증가했다.
글로벌 스트리밍 유료 구독자 수(기간 내 유료 구독자 수)는 2024년 3억 명을 돌파하며 전년도에 비해 16% 증가 수치를 보였다. 특히 22년도 2억 3천 명, 23년도 2억 6천 명에서 24년도 3억 명까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구독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2024년 넷플릭스 통합 실적 주요 내용
(출처: 「2024 넷플릭스 애뉴얼 리포트」재구성)
넷플릭스의 2024년도 글로벌 지역별 스트리밍 수익과 가입자 수를 알아보면 다음 [표 2]와 같다. 글로벌 지역 가운데 스트리밍 수익이 가장 많은 지역은 북미 지역으로 2024년 173.6억 달러로, 전년 대비 24억 8천 달러(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4년도 넷플릭스 전체 스트리밍 수익의 44.5%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이어서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이 123.9억 달러(31.8%),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48억 4천 달러(12.4%), 아시아퍼시픽 지역이 44억 1천 달러(11.3%)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스트리밍 수익은 북미와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지역이 모두 17% 증가율을 보였으며, 라틴아메리카 지역은 9% 증가했다.
한편, 글로벌 지역별 2024년 기준 총 유료 구독자 수를 살펴보면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이 1억 1백만여 명으로 통합 구독자 수의 33.5%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북미 지역 구독자 수가 8천 9백만여 명(29.7%),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5천 7백여 명(19.1%),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5천 3백여 명(17.7%)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글로벌 지역별 스트리밍 수익과 가입자 수의 순위는 일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1) 북미 (UCAN)
(2) 유럽, 중동, 아프리카 (EMEA)
(3) 라틴아메리카 (LATAM)
(4) 아시아퍼시픽 (APAC)
[표 2] 2024년 넷플릭스 글로벌 지역별 주요 실적
(출처: 「2024 넷플릭스 애뉴얼 리포트」재구성)
디즈니의 2024년도 주요 재무 회계 결과는 아래 [표 3]과 같다. 디즈니의 2024년도 총매출은 전년보다 3%(25억 달러) 증가한 914억 달러에 달했다. 이중 서비스 매출은 구독료 수익 증가, 테마파크 및 체험 사업 성장, 일부 광고 수익 증가로 인해 전년보다 3%(23억 달러) 증가한 818억 달러로 나타났다. 이러한 증가 폭은 극장 배급 수익 감소, TV와 VOD 배급 매출 감소, 제휴 수익 감소 등으로 인한 서비스 수익에서 약 1% 감소하며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표 3] 2024 디즈니의 주요 실적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디즈니의 수요 사업별 매출 및 주요 운영 결과를 아래 [표 4]와 같이 재구성해 보았다. 크게 3가지 사업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제작 및 유통하는 영화, 시리즈 등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제휴 수수료와 광고, 구독료, 페이퍼뷰(PPV) 수수료, 스포츠 중계권 재라이선싱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체험은 테마파크 및 리조트, 크루즈, 부동산 판매 및 임대, 브랜드 상품 판매 등이 포함된다.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로, 2024년 412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45.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 매출 341억 달러(37.4%), 스포츠 176억(19.3%)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성장률을 보면 엔터테인먼트 수익은 전년 대비 1%, 스포츠는 3%, 체험은 5% 증가해 체험 부문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주로 제휴 수수료와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선형 네트워크, 구독료와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일반 소비자, TV와 VOD를 통해 영화 및 시리즈 콘텐츠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콘텐츠/라이선스 판매를 통해 매출이 발생한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소비자 직접 판매로 228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이러한 구독 수익 증가로 수익이 증가했으며, 일부 극장 수익 감소로 콘텐츠/라이선스 부문 수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디즈니의 2024 사업별 매출 및 운영 결과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디즈니가 현재 운영 중인 OTT 서비스는 디즈니플러스와 인도의 디즈니플러스 핫스타, 훌루가 있다. 디즈니플러스의 2024년 전체 유료 구독자 수는 1억 2천2백70만 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9%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중 북미 지역 유료 구독자 수가 5천6백만 명으로 전년도 4천6백50만 명에서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은 6천6백70만 명으로 전년도 6천6백10만 명과 유사한 수치를 나타냈다. 디즈니플러스 핫스타의 유료 구독자 수는 3천5백90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5% 감소했다. 훌루의 유료 구독자 수는 5천2백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구독자당 평균 월 매출을 살펴보면 [표 5]와 같다. 디즈니플러스의 전체 월평균 구독자당 매출은 2024년 7.18달러로 전년도 대비 12% 증가했다. 이중 북미 지역의 월평균 매출이 7.89달러로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의 6.60달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유료 구독자 수
(2) 유료가입자당 평균 월 매출
[표 5] 디즈니의 스트리밍 플랫폼 가입자 수 및 평균 월 수익
(출처: 「2024 디즈니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아마존의 순 매출은 제품 및 서비스 매출을 포함한다. 제품 매출은 제품 판매 및 관련 배송비로 발생한 수익을 말한다. 서비스 판매는 주로 구독료인데, AWS 판매, 광고 서비스 판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구독료, 특정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구독료가 포함된다.
2024년 아마존의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지역 매출은 전년 대비 10%, 북미를 제외한 해외 지역 매출은 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서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북미와 그 외 해외 지역이 유사한 비중으로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북미 지역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해서 여전히 아마존의 매출은 상당 부분 북미 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6] 2024년 아마존 주요 실적
(출처: 「2024 아마존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아마존의 사업별 매출 내역은 아래 [표 7]와 같다. 이 중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멤버십의 월간 구독료 매출은 구독 서비스에 해당하는데, 2022년 352억 달러에서 2023년 402억, 2024년 444억으로 점차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아마존의 순 매출은 6천억 달러가 넘었는데 구독 서비스는 이 중 7%를 차지한다.
[표 7] 최근 3년간 아마존의 사업별 매출
(출처: 「2024 아마존 애뉴얼 리포트」 재구성)
- 1) AWS는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의 약자이며, 아마존닷컴이 제공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으로,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등 다양한 IT 서비스를 글로벌 판매한 수익으로 구성된다.
- Amazon(2025). 2024 Amazon annual report
- Disney(2025). 2024 Disney annual report
- FlixPatrol(2025). Top Streaming Services by Subscribers
- Netflix(2025). 2024 Netflix annual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