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G 척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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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CSG)

학생들이 게임을 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각각 측정하여, 아래와 같이 총 4개 유형으로 게임이용자를 분류합니다.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CSG)

CSG의 4개 유형

CSG의 4개 유형 | 과몰입군, 과몰입 위험군, 일반사용자군, 선용군으로 구분되는 표
과몰입군 게임의 긍정적 결과는 거의 없고, 게임 이용에 문제가 많이 발견되는 고위험 집단입니다.
게임 과몰입 해소 및 생활 적응을 위한 전문 상담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과몰입 위험군 게임의 긍정적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동시에 게임 이용에서 문제가 많이 발견됩니다.
게임 이용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 상담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일반사용자군 게임 이용에 특별한 문제도 없고, 게임의 긍정적 결과도 없습니다.
건전게임이용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세요.
선용군 게임 이용에 특별한 문제가 없고, 게임을 건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속 건전 게임이용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CSG의 특징

문제적 게임 이용의 7가지 특징
  • 내성 : 이전과 같은 정도로 만족하려면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하는 것
  • 금단 : 갑자기 게임을 중단하면 불쾌한 증상을 경험하고 이를 피하기 위해서 게임을 계속하는 것
  • 과도한 시간 소비 : 의도한 것보다 많은 시간 게임을 하는 것
  • 조절 손상 : 게임을 그만두거나 줄이려는 노력을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것
  • 강박적 사용 : 게임을 생각하거나,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 일상생활 무시 : 게임으로 인해 중요한 일상 활동들을 포기하거나 줄이는 것
  • 부작용에도 계속 사용 : 게임으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이 있는데도 게임을 하는 것
게임 선용의 7가지 특징
  • 활력경험 : 게임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느끼고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
  • 생활경험 확장 : 게임을 통해서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확장되고 새로운 생활경험을 하게 되는 것
  • 여가선용 : 게임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가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는 것
  • 몰입경험 : 게임을 통해서 몰입을 경험하는 것
  • 자긍심 경험 : 게임을 통해 게임 기술을 발휘하고 유능감과 자긍심을 경험하는 것
  • 통제력 경험 : 게임을 적당히 함으로써 스스로를 조절하는 경험을 하는 것
  • 사회적 지지망 유지 및 확장 : 게임 활동을 통해서 친교 관계를 유지하고 확장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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