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G 척도란?
> 게임이용자가진단 > CSG 척도란?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CSG)
학생들이 게임을 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각각 측정하여, 아래와 같이 총 4개 유형으로 게임이용자를 분류합니다.
CSG의 4개 유형
과몰입군 | 게임의 긍정적 결과는 거의 없고, 게임 이용에 문제가 많이 발견되는 고위험 집단입니다. 게임 과몰입 해소 및 생활 적응을 위한 전문 상담서비스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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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몰입 위험군 | 게임의 긍정적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동시에 게임 이용에서 문제가 많이 발견됩니다. 게임 이용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 상담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
일반사용자군 | 게임 이용에 특별한 문제도 없고, 게임의 긍정적 결과도 없습니다. 건전게임이용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세요. |
선용군 | 게임 이용에 특별한 문제가 없고, 게임을 건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속 건전 게임이용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
CSG의 특징
문제적 게임 이용의 7가지 특징
- 내성 : 이전과 같은 정도로 만족하려면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하는 것
- 금단 : 갑자기 게임을 중단하면 불쾌한 증상을 경험하고 이를 피하기 위해서 게임을 계속하는 것
- 과도한 시간 소비 : 의도한 것보다 많은 시간 게임을 하는 것
- 조절 손상 : 게임을 그만두거나 줄이려는 노력을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것
- 강박적 사용 : 게임을 생각하거나,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 일상생활 무시 : 게임으로 인해 중요한 일상 활동들을 포기하거나 줄이는 것
- 부작용에도 계속 사용 : 게임으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이 있는데도 게임을 하는 것
게임 선용의 7가지 특징
- 활력경험 : 게임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느끼고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
- 생활경험 확장 : 게임을 통해서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확장되고 새로운 생활경험을 하게 되는 것
- 여가선용 : 게임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가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는 것
- 몰입경험 : 게임을 통해서 몰입을 경험하는 것
- 자긍심 경험 : 게임을 통해 게임 기술을 발휘하고 유능감과 자긍심을 경험하는 것
- 통제력 경험 : 게임을 적당히 함으로써 스스로를 조절하는 경험을 하는 것
- 사회적 지지망 유지 및 확장 : 게임 활동을 통해서 친교 관계를 유지하고 확장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