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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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자 패널 구성

  • 패널 조사는 동일한 경험을 가진 표본 집단을 지속적으로 조사한다는 특징이 있는 조사입니다. 패널 조사는 무작위 표본으로 진행하는 일반 패널 조사와는 다르게 특정 연령대의 경험과 인식, 신체적 변화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 대상으로 패널을 구성하였습니다. 아동·청소년은 학부모를 포함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게임의 긍정적·부정적 효과와 관련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한 연구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조사 대상

  • 전국 단위 아동·청소년·성인·학부모 약 1,800명(구축 시점 대비 90% 이상의 유지율)
    •연구집단 유지율:90.4%. 1차구축('20):881, 2차유지('21):832, 3차유지('22):819, 4차유지('23):801, 5차유지('24):769 •대조집단 유지율:92.9%. 1차구축('20):892, 2차유지('21):855, 3차유지('22):846, 4차유지('23):833, 5차유지('24):829
  • 조사집단별 유지율
    청소년
    조사집단별 유지율 - 청소년 |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의 정보를 제공
    권역 청소년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명) (명) (명) (명) (명) 전년대비 최초대비
    연구집단 507 479 471 457 454 99.3% 89.5%
    대조집단 513 491 483 472 470 99.6% 91.6%
    총합계 1,020 970 954 929 924 99.5% 90.6%
    성인
    조사집단별 유지율 - 성인 |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의 정보를 제공
    권역 성인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명) (명) (명) (명) (명) 전년대비 최초대비
    연구집단 374 353 348 344 342 99.4% 91.4%
    대조집단 379 364 363 361 359 99.4% 94.7%
    총합계 753 717 711 705 701 99.4% 93.1%
    전체
    조사집단별 유지율 - 전체 |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의 정보를 제공
    권역 전체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명) (명) (명) (명) (명) 전년대비 최초대비
    연구집단 881 832 819 801 796 99.4% 90.4%
    대조집단 892 855 846 833 829 99.5% 92.9%
    총합계 1,773 1,687 1,665 1,634 1,625 99.4% 91.7%

표본의 특성 및 가중치 부여

  • 패널 조사의 가중치는 종단면 가중치(longitudinal weight)와 횡단면 가중치(cross-sectional weight)로 구분됨. 종단가중치와 횡단가중치 모두 적용한 후 모수추정 작업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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