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개요
>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 > 게임이용자패널 > 연구 개요청소년 코호트 구성
- 코호트 조사는 동일한 경험을 가진 표본 집단을 지속적으로 조사한다는 특징이 있는 조사입니다. 코호트 조사는 무작위 표본으로 진행하는 일반 패널 조사와는 다르게 특정 연령대의 경험과 인식, 신체적 변화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과몰입에 민감하다고 지목되는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코호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청소년기는 행위중독과 물질중독의 성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기로 게임의 긍정적‧부정적 이용 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연구 대상 및 조사 시기
조사 표본 |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소년(초 4, 중 1, 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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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대상 | 청소년 2,000명(약 1,600가구에서 추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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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시기 | 2013년 2회 조사 2014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조사(상반기 패널, 하반기 패널로 운영하여 각각 분석) * 2차년도 연구부터 상반기 패널/하반기 패널 별도 분석 |
- 표본의 특성 및 가중치 부여
- 일반 게임 이용군, 문제적 게임 이용군으로 패널 구성
- 집단별 추적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는 연구이기에 각 질문의 응답율과 설문 참여자의 지속적인 유지율이 관건임.
- 모집단을 산정한 통계적 지표 중심의 패널 연구가 아니기에 가중치 적용이 큰 의미를 지니지 않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