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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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자 패널 연구란?

게임이용을 중립적인 기재로서 바라보고 실증적인 방식의 게임 이용 효과에 대해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과몰입에 대한 실체와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기 위해 사회과학적 분석과 임상의학적 분석을 병행하여, 이를 다각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이용자를 대상으로 게임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게임과몰입의 원인을 인과적·장기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를 통해 게임과몰입의 기준과 원인, 특성을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게임의 효과성을 인과적으로 규명하고 사회과학과 임상의학 연구 성과를 제시함으로써 차후 게임이용 인식에 대한 개선과 건전한 게임이용이 되길 바랍니다.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 연혁

  • 2019 게임 이용자 패널연구 예비조사
  • 2020 게임이용자 패널연구(1차년도) /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1차년도)
  • 2021 게임이용자 패널연구(2차년도) /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2차년도)
  • 2022 게임이용자 패널연구(3차년도) /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3차년도)
  • 2023 게임이용자 패널연구(4차년도) /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4차년도)
  • 2024 게임이용자 패널연구(5차년도) 연구 진행 중 /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5차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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