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ISSN 2636-0853 (Print) / ISSN 2384-2881 (Online)
2025 07/08월호 NO.72
GLOBAL GAME INDUSTRY TREND
[Industry Trend]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기술] 엔진 생태계의 표준화와 언리얼 엔진5 확산, 한국 게임산업의 대응 과제

전 세계 게임 개발 엔진 시장은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양강 체제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2024년 기준으로 두 엔진이 전 세계 게임 엔진 시장의 51%를 차지하며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시장 집중화는 과거 대형 개발사들이...

[개발] 게임 개발 크런치 문화와 번아웃 현상, 지속가능한 개발 환경 구축 방안은?

게임산업에서 크런치(crunch) 관행은 단순한 일시적 초과근무가 아닌 구조적으로 반복되는 장기 근무 체계로 고착화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핵심은 일정 압박과 완벽주의 문화가 결합되어 개발자들에게 지속적인 과중 업무를 강요하는 악순환 구조...

[규제] SAG-AFTRA 파업 종료와 AI 시대 창작자 권리 보호의 새로운 이정표

2020년대 중반 게임산업에 도입된 생성형 AI 기술은 개발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성우의 목소리나 배우의 동작을 모사하는 데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게임 개발사들에게는 효율성 증대의 기회였지만, 성우와 모션캡처 배우들에게는...

[소비] “Stop Killing Games”, 게임 보존과 온라인 서비스 중단 논란

2024년 3월 말 유비소프트의 레이싱 게임 <더 크루> 서비스 종료는 글로벌 게임업계에 새로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더 크루>는 2014년 출시 이후 10년 가까이 판매되었지만, 싱글플레이조차 항상 온라인 접속이 필요한 구조로 설계되어...

[개발] <데스 스트랜딩2>게임 설계, 비효율이 만드는 몰입의 새로운 패러다임

현대 게임 산업은 오랫동안 편의성과 효율성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왔다. 대다수 게임은 플레이어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빠른 이동이 가능한 패스트 트래블 시스템을 도입하고, 무한 인벤토리를 제공하여 아이템 관리에 대한 부담을 없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