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ISSN 2636-0853 (Print) / ISSN 2384-2881 (Online)
2025 09/10월호 NO.73
GLOBAL GAME INDUSTRY TREND
[Industry Trend]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전략] 일본 전국시대 배경 AAA 게임 트렌드 급증, 한국 역사 소재 게임 부재 원인은?

일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AAA급 게임들이 최근 전 세계적으로 압도적인 흥행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2020년 출시 이후 2024년까지 누적 1,300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두었고...

[규제] AI활용 데이터 무단 수집 논란, 게임산업 영향과 전망은?

2025년 8월 클라우드플레어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AI 검색 스타트업 Perplexity의 크롤러5)가 웹사이트의 접근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사용자에이전트를 조작하고 IP 주소를 여러 네트워크로 순환시켜 신원을 숨기는 스텔스 크롤링 기법을...

[정책] 영국 ‘게임 성장 패키지’ 발표와 글로벌 게임산업 지원 정책 동향

영국 게임산업은 2014년 비디오게임세제혜택(Video Games Tax Relief, VGTR)을 도입하며 세제 지원의 첫 발을 내디뎠다. VGTR은 영국에서 개발된 게임의 제작비 일부를 법인세에서 공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문화 테스트를 통과한...

[전략] 포켓몬 TCG 포켓 표절 논란과 글로벌 IP산업의 창작권 관리

2025년 7월 29일, 모바일 카드게임 <포켓몬 TCG 포켓(Pokémon Trading Card Game Pocket)>의 신규 확장팩 '바다와 하늘의 지혜'에서 공개된 Ho-Oh EX 카드가 표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중국의 팬아트 작가 lanjiujiu는 자신의 SNS 계정을...

[규제] 결제사 압박에 따른 성인 콘텐츠 규제 강화와 게임 플랫폼 영향

온라인 성인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결제사의 태도는 2020년대 초반부터 급변하기 시작했다. 2020년 말 해외 대형 성인 사이트에서 불법 콘텐츠 유통 논란이 제기되면서 비자(Visa)와 마스터카드(Mastercard)가 해당 사이트에서의 결제 서비스를...

[기술] 차세대 안티 치트 기술, 게임 공정성과 사용자 권리 사이의 딜레마

온라인 게임의 안티 치트 기술은 치트 프로그램의 고도화에 맞서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과거에는 클라이언트 메모리를 검사하는 간단한 사용자 모드 방식이나 서버 측 로그 분석에 의존했지만, 최근에는 운영체제 커널9) 단계에 직접 개입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