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에서 AAA 타이틀의 개발 비용과 기간이 급증하는 가운데, 소규모 개발팀의 성공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2025년 30명 규모의 프랑스 스튜디오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개발한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가 출시 3일만에 100만...
이경혁은 게임연구소 <드래곤랩>의 대표이며, 게임비평웹진 <게임제너레이션>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디지털게임이 사회와 관계맺는 방식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글과 말을 통해 오늘날의 게임을 연구하고 비평하는 일을 진행해 왔다...
스티븐 스태니언(Stephen Stanyon)은 영국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개발 스튜디오 닌자 시어리(Ninja Theory)에서 게임 디렉터로 재직 중이며, <프로젝트: 마라>, <데빌 메이 크라이> 등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리드 기획자이자 디렉터로 활동해 왔다...
시즌패스는 더 이상 일부 게임 장르에만 적용되는 보상 시스템이 아니다. 과거에는 무료 플레이(Free-to-Play)게임에서 일정 시즌 동안 플레이 참여도에 비례해 보상을 제공하고, 프리미엄 구매자에게 추가 혜택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소극적 활용되었다...
유럽연합(EU)이 디지털 시장법(DMA)에 따라 애플과 메타에 총 7억 유로(약 1.1조 원)의 벌금을 부과한 사건은 글로벌 플랫폼 규제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개발자들이 대체 유통 채널을 소비자에게 알릴 권리를...
유럽 디지털 권리센터(NOYB)는 싱글플레이어 게임 <파 크라이 프라이멀> 실행 시 유비소프트 계정 로그인을 강제하고, 10분간 150회 이상 외부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한 유비소프트를 GDPR위반 혐의로 제소했다. 전송된 데이터는...
닌텐도가 차세대 콘솔 ‘스위치2’에서 ‘게임 키 카드’시스템 도입을 발표하며 닌텐도 게임 유통 방식의 변화를 예고했다. 게임 키 카드는 실질적으로 디지털 게임의 물리적 버전으로, 게임 데이터가 거의 또는 전혀 포함되지 않은 채...
2025년 게임 산업은 새로운 기술적 변곡점을 맞이하는 해로 기대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RTX5000 시리즈와 소니의 PS5 Pro 출시는 단순한 하드웨어 세대 교체를 넘어 게임 경험의 본질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의 가속화는...
대전략(Grand Strategy) 게임은 하나의 국가 또는 제국 단위의 거시적인 운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시뮬레이션 장르다. 플레이어는 군사, 외교, 경제, 정치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수십 년에서 수백 년에 걸친...
스페인은 2025년 기준 41억 8,100만 달러의 예상 매출로 유럽 내 게임 시장에서 6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영국(177억 달러), 독일(131억 달러), 프랑스(99억 달러), 이탈리아(64억 달러), 러시아(52억 달러)에 이은...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5 플레이엑스포(PlayX4)는 “올해 가장 크고 뜨거운 게임 축제가 열린다.”는 예고를 그대로 실현했다. 수도권 최대 규모의 융·복합 게임쇼로 자리 잡은...
중국 최대 규모 게임쇼 ‘차이나조이 2025’가 8월 1일부터 4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2회를 맞이하는 차이나조이는 오디오·비디오 및 디지털 출판협회와 하웰인터내셔널트레이드페어가 주관하고...
[표] 2025년 국내외 게임 관련 행사 리스트...
<그랜드 테프트 오토(GTA)>시리즈의 핵심 개발자였던 레슬리 벤지스가 12년 만에 게임 산업에 복귀한다. 그가 설립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소재의 BuildARocketBoy(이하 BARB)는 2025년 6월 10일, 신작 를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