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ISSN 2636-0853 (Print) / ISSN 2384-2881 (Online)
2025 05/06월호 NO.71
GLOBAL GAME INDUSTRY TREND
[Industry Trend]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전략] 시즌패스 유료화 도입 사례 증가, 게임 수익화의 새로운 실험기?

시즌패스는 더 이상 일부 게임 장르에만 적용되는 보상 시스템이 아니다. 과거에는 무료 플레이(Free-to-Play)게임에서 일정 시즌 동안 플레이 참여도에 비례해 보상을 제공하고, 프리미엄 구매자에게 추가 혜택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소극적 활용되었다...

[규제] 글로벌 플랫폼 규제 가속화, 게임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유럽연합(EU)이 디지털 시장법(DMA)에 따라 애플과 메타에 총 7억 유로(약 1.1조 원)의 벌금을 부과한 사건은 글로벌 플랫폼 규제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개발자들이 대체 유통 채널을 소비자에게 알릴 권리를...

[규제] 개인정보 보호 논란…유비소프트 GDPR 위반 위기와 대응 방향

유럽 디지털 권리센터(NOYB)는 싱글플레이어 게임 <파 크라이 프라이멀> 실행 시 유비소프트 계정 로그인을 강제하고, 10분간 150회 이상 외부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한 유비소프트를 GDPR위반 혐의로 제소했다. 전송된 데이터는...

[소비] 닌텐도 게임 키 카드 도입과 게임산업 유통 구조 변화 전망

닌텐도가 차세대 콘솔 ‘스위치2’에서 ‘게임 키 카드’시스템 도입을 발표하며 닌텐도 게임 유통 방식의 변화를 예고했다. 게임 키 카드는 실질적으로 디지털 게임의 물리적 버전으로, 게임 데이터가 거의 또는 전혀 포함되지 않은 채...

[기술] 차세대 하드웨어 발전의 가속, 기술이 주도하는 2025년 게임산업

2025년 게임 산업은 새로운 기술적 변곡점을 맞이하는 해로 기대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RTX5000 시리즈와 소니의 PS5 Pro 출시는 단순한 하드웨어 세대 교체를 넘어 게임 경험의 본질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의 가속화는...

[장르]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5> 출시 예고... 대전략 장르의 새 르네상스 열까?

대전략(Grand Strategy) 게임은 하나의 국가 또는 제국 단위의 거시적인 운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시뮬레이션 장르다. 플레이어는 군사, 외교, 경제, 정치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수십 년에서 수백 년에 걸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