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멀티유즈랩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분류공고
- 장르캐릭터,일반
- 분야일반,제작
- 등록일2021-07-16 15:11
- 조회8532
[공고 제2021-0836호]
콘텐츠멀티유즈랩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신규 이모티콘 IP 개발과 라이선싱 상품화를 위한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이모티콘 클래스
- ㅇ 교육프로그램 개요
- - 클래스명 :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 - 교육대상 : 이모티콘 창작 및 데뷔를 준비하고 있는 개인창작자
- - 교육내용 : 이모티콘의 제작 실무 교육 및 멘토링
- - 교육일정 : 2021. 8 ~ 11월
- - 교육과정 : 주 2회 4주과정(총 8회 강의)
- - 교육특전 : 우수 이모티콘 IP 30개 선정, IP당 1천만원 내외의 상품화 지원
- - 수업방식 : 대면/비대면 교육(판교 콘텐츠멀티유즈랩 2층)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교육 병행
- ㅇ 프로그램 구성
- (1) 이모티콘 창작교육
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그램 구성 | (1) 이모티콘 창작교육 | 기간: 8월 3주 ~ 9월 2주 (주 2회 x 4주간) | 구분, 주제, 주요내용, 비고로 나타낸 표
기간: 8월 3주 ~ 9월 2주 (주 2회 x 4주간) |
구분 |
주제 |
주요내용 |
비고 |
1주차 |
1 |
이모티콘 만들어서 뭐 하실거에요? |
오리엔테이션 / 이모티콘 및 캐릭터 비즈니스 산업 트렌드 / 작가 마인드 관리 |
오프라인 |
2 |
이모티콘 합격율 높이기 위한 플랫폼 공략법 |
이모티콘 플랫폼 분석 / 공략 노하우 |
오프라인 |
이모티콘 제작 관련 첨삭 지도(60분) |
2주차 |
1 |
이모티콘 제작 이런거 까지 생각해 보셨어요? |
잘나가는 이모티모 top20 /이모티콘 기획학 |
온라인 |
2 |
이모티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캐릭터 기획법 |
메인 캐릭터 기획 및 세트 개발 스케치 |
오프라인 |
이모티콘 제작 관련 첨삭 지도(60분) |
3주차 |
1 |
이모티콘 제작 노하우 |
기획 이미지 디지털 작업 및 색채학 |
온라인 |
2 |
애니메이션 제작 노하우 |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및 노하우 |
오프라인 |
이모티콘 제작 관련 첨삭 지도(60분) |
4주차 |
1 |
캐릭터 비즈니스를 위한 매뉴얼북 제작 |
매뉴얼북 제작 기법 및 기본 매뉴얼북 제작 |
오프라인 |
이모티콘 제작 관련 첨삭 지도(60분) |
2 |
이모티콘 제출 / 접수 이후 홍보 및 재도전 노하우 |
최종 피드백 및 이모티콘 제출 / 이모티콘 홍보 공략 / 재도전 시 유의점 |
온라인 |
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그램 구성 | (1) 이모티콘 창작교육 | 김용진 대표 / (주)엘토리로 나타낸 표
김용진 대표 / (주)엘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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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양춤이 시리즈, 아모르파티 김연자
- - 2020서울 동부여성발전센터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 전문과정 강사
- - 인천 캐릭터 페스티벌 행사 디자인
- - 세계유네스코국제홍보 애니메이션 개발
- - 대한적십자 홍보애니메이션 개발 등 다수 프로젝트 진행 및 캐릭터개발
- - 2011 제5회 아이러브캐릭터 공모전 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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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일정 및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 조정될 수 있음
- (2) 선배 이모티콘 작가의 1:1 멘토링
- - 진행: 1:1 방식(개인당 30분 x 최대 2회)
- - 멘토구성(안)
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그램 구성 | (2) 선배 이모티콘 작가의 1:1 멘토링 | 멘토구성(안) | 이모티콘 작가, 이모티콘 명으로 나타낸 표
이유령(메밀) |
이광욱(광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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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 웹툰 작가
- • 클래스101 <발상부터 완성까지! 클립스튜디오로 만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크리에이터
- • <마법코딩>, <이과티콘 과학 / 수학>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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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 네이버 라인 스티커 공모전 우승
- • 2018.11~ 광복이네 대표
- •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로캐릭터 이모티콘 만들기>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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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나랑 놀자곰! 시리즈 1~9
- • [카카오] 이과티콘 시리즈 1~7
- • [카카오] 꼬마찌의 하찮은 외침 1,2
- • [카카오] 메밀티콘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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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이광복씨와루이의우당탕탕브로맨스
- • [카카오] 웰시코기이광복씨 시리즈 1,2,3,4,5
- • [카카오] 시바견루이 스페셜 에디션외 2건
- • [라인] 웰시코기이광복씨 1,2
- • [라인] 웰시코기이광복씨와친구들 외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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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그램 구성 | (2) 선배 이모티콘 작가의 1:1 멘토링 | 멘토구성(안) | 이모티콘 작가, 이모티콘 명으로 나타낸 표
꼬맘 |
임선경(무릎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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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부터 카카오톡 이모티콘 창작
- • 대표 캐릭터 '혀땳은앙꼬', 작가의 반려견을 모티브 삼아 제작. 종전에 없던 극강의애교 콘셉트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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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튜디오 너를 만나 행복해 대표
- • 미술학 박사
- • <읽으면 진짜 이모티콘으로 돈 버는 책> 등 다수 도서 출간
- • 2011~2021 이모티콘런칭(대표 이모티콘: 무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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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혀땳은앙꼬의올망졸망한 하루
- • [카카오] 씅쟁이뚱꼬의츤츤한일상
- • [카카오] 혀땳은앙꼬는오늘도 사랑둥이
- • [카카오] 씅쟁이뚱꼬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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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인생 봄날, 사랑하는 그대와 함께
- • [카카오] 예쁜말만줄게요
- • [네이버밴드]매일 따스한 마음을 당신께
- • [여성가족부] 함께여서 행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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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그램 구성 | (2) 선배 이모티콘 작가의 1:1 멘토링 | 멘토구성(안) | 이모티콘 작가, 이모티콘 명으로 나타낸 표
김소희(소콘소콘) |
윤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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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부터 카카오톡 이모티콘 창작
- •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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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코 대표
- • ‘이상한 나라의 언년이’ 웹툰 기획 및 연출
- • 개인 이모티콘 작가 지망생 육성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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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눈치 보는 봉구
- • [카카오] 삐욕이 화났삐욕
- • [카카오] 봉순이는 장난꾸러긔
- • [카카오] 쵸키~작고소중해
- • [카카오] 우리 집 서열왕 두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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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통살이의 감정 한 덩어리
- • [카카오] 여자만 아는 거짓말! 귀엽다 얘~
- • [카카오] 병맛 애니멀 프렌즈 토깽이&곰탱이사운드
- • [카카오] 뇌가 순진한 녀석들
- • [카카오] 심장 빵야~순도 97% 병맛 DNA
- • [카카오] 감정폭발 통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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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멘토진은 운영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3) 우수 이모티콘 IP 대상 상품화 지원
- - 대상 : 교육멘토링 이후 평가를 통한 우수 이모티콘 선정(IP 30개 내외)
- - 지원규모 :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및 상품화(IP당 최대 1천만원)
- - 지원내용
- ① (굿즈 제작) 퍼블로그 연계 이모티콘 IP 활용 상품 제작
- ② (콘텐츠 온라인 퍼블리싱 및 유통) 네이버 OGQ를 통한 유통 지원
- ③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연계 캐릭터상품 프로젝트 펀딩
□ 신청 및 접수
- ㅇ 모집대상 : 이모티콘 창작 및 데뷔를 준비하고 있는 개인창작자 (팀 단위 지원 불가)
- ㅇ 접수기간 : 2021. 7. 16.(금)~ 7. 30.(금) 오전 10시까지
- ㅇ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 동의서
- ㅇ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m_lab@kocca.kr)
※ 마감 시간 이후에 접수된 서류는 확인하지 않음
- ㅇ 결과발표 : KOCCA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 공지(알림마당 ‘공지사항’)
- ㅇ 문의 : 콘텐츠멀티유즈랩 운영사무국 (031-602-1237)
□ 선정절차 및 심사기준
- ㅇ 선정절차
- - 접수된 신청서를 통해 서면심사 진행
- - 심사일정 : 8월 1주
- - 선정결과 : KOCCA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 공지(알림마당 ‘공지사항’)
- ㅇ 심사기준 : 참여동기 및 목표의식(20), 이모티콘 기획의 창의성(30), 멀티유즈/상품화 가능성(30), 관련 경력/포트폴리오(20)
선정절차 및 심사기준 | 심사기준 | 심사항목, 세부심사내용, 배점으로 나타낸 표
심사항목 |
세부심사내용 |
배점 |
참여동기/목표의식 |
- ㅇ 참여동기가 명확하고, 본 교육과정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 의식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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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점 |
이모티콘 기획의 창의성 |
- ㅇ 이모티콘 콘셉트와 기획이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 ㅇ 기존 시장에 출시된 이모티콘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어 있고 이미지 구현시 시각언어로서의 특장점이 기대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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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멀티유즈/상품화 가능성 |
- ㅇ 이모티콘으로 출시 가능한 경쟁력이 있는가?
- ㅇ 향후 2차, 3차 활용이 가능한 멀티유즈 상품화 가능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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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관련 경력/포트폴리오 |
- ㅇ 경력 및 포트포리오가 본 과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우수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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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점 |
합 계 |
100점 |
□ 참가기준
- - 신청일 현재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한 지식재산권과 저작권이 창작자에게 있으며, 타인의 아이디어를 도용하거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은 경우
- - 신청일 현재 동일한 프로젝트 아이디어로(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경우) 우리원 또는 타 지원기관(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지원을 받지 않은 경우
- - 접수마감일 기준, 우리원 또는 타 기관으로부터 같은 프로젝트(아이디어)로 창작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었거나, 진행 중인자는 신청 불가
- - 신청자가 만 18세 이상이며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
- - 신청 프로젝트 수는 개인당 1개를 원칙으로 함
- ㅇ 선정기준
- - 심사위원 점수 중 최고·최저 제외한 점수합계의 평균으로 산정
- - 심사합산점수 70점 이상인 참가자 중 고득점 순으로 지원 (예산범위 내)
□ 유의사항
- ㅇ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자의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ㅇ 제출서류 첨부파일(참가신청서)을 누락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ㅇ 접수마감일 기준, 한국콘텐츠진흥원 또는 타 기관으로부터 같은 프로젝트(아이디어)로 창작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었거나, 진행 중인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ㅇ 교육 참가 시 태블릿 혹은 아이패드 등 개인 작업도구는 필수로 개별 지참하셔야 합니다.
- ㅇ 콘텐츠 IP 활용 이모티콘 제작결과 등은 진흥원의 홍보 및 공익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