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제2022-1244호]
2022. 11. 7.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 기획과제 RFP(안)를
다음과 같이 공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공시목적
2. 신규 기획과제
분 야 | 연번 | 과제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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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콘텐츠 |
1 | 비접촉식 생체신호 측정 기술 기반 사용자 의도 및 감성에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기술개발 | |
2 | 실감형 문화콘텐츠 체험을 위한 사용자 맥락 기반 다감각 인터랙션 저작 기술 개발 | ||
3 | 사용자 중심의 메타버스 콘텐츠 공간생성을 위한 스케치 기반 실내공간용 시맨틱 3D 모델링 기술 개발 | ||
4 | 인카메라 기반 인터랙티브 디지털 VFX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 기술 개발 | ||
5 | 인공지능 기반 AR기술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산업의 제조 공정 디지털화를 위한 융복합 시스템 기술 개발 | ||
6 | 디지털 문화 포용성 지원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유니버설 XR 플랫폼 기술 개발 | ||
7 | 시각장애인을 위한 개인 맞춤형 전시관람 컨시어지 서비스 기술 개발 | ||
8 | 저조도 조명환경 극복을 위한 다중 투사 공간 활용 고자유도 대규모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개발 | ||
9 |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기반 e스포츠 경기장 초현실 체험 기술 개발 | ||
10 | e스포츠 선수 생체신호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인공지능 기반 훈련시나리오 제공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 ||
11 | 인공지능 기반 케이 문화 글로벌 팬덤을 위한 다자 참여형 향유 플랫폼 개발 | ||
12 | 청각장애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수어 통번역 서비스 기술 개발 | ||
13 | 건전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어뷰징 탐지 및 관리 기술 개발 | ||
14 | 사용자와 대화하는 멀티모달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 저작 기술 개발 | ||
15 | 실감형 XR 콘텐츠 및 모션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이동형 재난안전 예방 체험교육 플랫폼 개발 | ||
16 | 인터랙션 기술 기반 어뮤즈먼트 시스템 및 콘텐츠 기술개발 | ||
17 | 전통문화유산 콘텐츠를 위한 디지털 헤리티지 공유 플랫폼 기술개발 | ||
18 | 관람객 참여형 디지털 개방형 수장고 운영 및 소장작품 보존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
19 | 사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 맞춤형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AI 기술 개발 | ||
20 | 케이 팝 창작 경쟁력 강화 및 대중화를 위한 음악 창작 플랫폼 개발 | ||
21 |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리마스터링 편집 플랫폼 개발 | ||
22 | 인공지능 기반 사용자 대화형 멀티모달 인터랙티브 3D 장면 저작 기술 개발 | ||
23 | 인공지능 기반 방송콘텐츠 스토리 분석 및 흥행 예측 기술 개발 | ||
24 | 디지털 3D 에셋의 지능형 축적 및 공유 플랫폼 개발 | ||
25 | 실사 기반 반려동물 디지털트윈을 이용한 세컨드라이프 응용 기술 개발 | ||
문화 예술 | 26 | 실시간 실가상 융합 기반 공연예술 교육 플랫폼 기술 개발 | |
27 | 오프라인 공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지능형 무대장치 플랫폼 기술 개발 | ||
28 | AI기반 실내 무인비행체 공연 오브제 생성 및 운영 기술 개발 | ||
29 | 문화재의 고정밀 복원을 위한 미세 구조의 3차원 정밀 정보 획득 및 복원 기반의 콘텐츠 저작 기술 개발 | ||
30 | 공연자-관객의 감정 상태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피드백 가시화 및 다감각 공연 기술 개발 | ||
31 | NeRF 기반 초실감 공연자 캐릭터 생성 기술 개발 및 실증 | ||
32 | 실시간 연계 몰입형 메타버스 문화공간 IP 구축 기술 개발 | ||
33 | 아바타 개성표현을 위한 유니버설 패션 창작 플랫폼 기술 개발 | ||
34 | 패션과 스타일테크 융합 메타버스 표준 플랫폼 기술 개발 | ||
저작권 | 35 | 웹툰 콘텐츠 불법 복제 방지 기술개발 | |
36 | 문학예술 저작물의 정산·분배를 위한 방송 모니터링 기술 개발 | ||
37 | 블록체인 기반 미술 창작물 거래 시스템에서의 저작권 정보 관리 기술개발 | ||
38 | 인공지능 기반 무보 기록 및 저작권 정보 표준 개발 | ||
39 |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구축 형태별 대규모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검증 기술 개발 | ||
40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실감 콘텐츠 스트리밍 저작권 핵심 기술 개발 | ||
41 | 스마트 글래스에서 유통되는 실감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 핵심 기술개발 | ||
42 | 메타버스형 가상박물관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아카이빙을 지원하는 저작권 보호 기술개발 | ||
관광 | 43 | 스마트 미러를 이용한 실감콘텐츠 연동형 관광 코스 및 활용 기술개발 | |
44 | 관광 구성요소의 상호작용 및 데이터셋 규격화를 통한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관광 추천 플랫폼 개발 | ||
45 |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트래블헬퍼 지원기술 개발 | ||
46 | 관광지 자원 재순환을 위한 IoT 활용 재활용품 회수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 | ||
47 | 미래항공모빌리티 연계 지역 관광 수요 대응형 관광 UAM 시뮬레이션 기술개발 | ||
스포츠 | 48 | 스포츠 퍼포먼스 데이터 수집 및 최적화 기술 개발 | |
49 | 생애전주기 운동실천을 위한 개인맞춤형 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스포츠 과학적 품질인증 기술 개발 | 2개 과제 통합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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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
51 | 한국형 청소년 ACWR 모델 기반의 부상 예측·관리 플랫폼 기술개발 | ||
52 | 브레이킹 댄스를 위한 지능형 가상스포츠 서비스 기술 개발 | ||
53 | 올림픽 대인 경기 실감 체험용 온라인 XR 스포츠 플랫폼 기술 개발 | ||
54 | 지능형 동작코칭 분석기반 스마트컬링 전략지도 기술개발 | ||
55 | 엘리트 사격선수들의 Mental Performance 분석 및 코칭 시스템 개발 | ||
56 | 마라톤 경기력 향상을 위한 인포메틱스 서비스 기술개발 | ||
57 | 기반 태권도 품새 평가 시스템 및 코칭 플랫폼 기술개발 | ||
58 | 휠체어 경기 선수의 운동재활 서비스체계와 연계 운동기구 및 멀티형 스포츠 휠체어 기술 개발 | ||
59 | 실감기술을 활용한 보치아 종목 경기력 향상기술 개발 | ||
60 | 당구 경기력 향상을 위한 AI기반 스마트 당구 훈련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 |
3. 신규 기획과제 설명회 안내
시간 | 내용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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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 ~ 13:30 | 현장등록 | ||
13:30 ~ 13:35 | (05′) | 개회 및 인사 | |
13:35 ~ 13:45 | (10′) | 과제기획 추진경과 | |
13:45 ~ 14:20 | (35′) | 문화콘텐츠 1 | 오석희 PD |
14:20 ~ 14:35 | (15′) | 문화콘텐츠 2 | 김명하 PD |
14:35 ~ 14:55 | (20′) | 문 화 예 술 | |
14:55 ~ 15:10 | (15′) | Coffee Break | |
15:10 ~ 15:20 | (10′) | 관 광 | 고병수 PD |
15:20 ~ 15:35 | (15′) | 저작권 | |
15:35 ~ 16:00 | (25′) | 스포츠 | 김현문 PD |
16:00 ~ | 정리 및 폐회 |
4. 의견 제출 방법
5. 문의처
분 야 | 담당자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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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오석희 PD | shoh@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박민선 과장 | 042-330-6662 | |
문화예술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김명하 PD | oscarkim@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강나래 주임 | 042-330-6665 | |
관광 / 저작권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고병수 PD | bskoh@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정현 차장 | 042-330-6661 | |
스포츠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김현문 PD | osho@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조소혜 대리 | 042-330-66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