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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58호] 해외 권역별 K-콘텐츠 진출 지원방향
  • 분야일반
  • 장르일반
  • 등록일2023-10-17
  • 조회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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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KOCCA FOCUS | 해외 권역별 K-콘텐츠 진출 지원방향 | 박영일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정책팀 수석연구원

Summary | focus | 해외 권역별 K-콘텐츠 진출 지원방향 | 통권 158호 | · (진출시장 분류) 해외 권역 주요 국가별 K-콘텐츠 진출방향 설정을 위해 해당국 ‘콘텐츠 시장성(산업규모+성장전망)’과 ‘K-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핵심·전략·신흥·잠재시장을 구분 | · (분류 결과) 중국·일본은 시장성과 경쟁력이 모두 높은 성장기 시장의 특성을 보이고, 미국과 프랑스는 시장성은 높으나 경쟁력은 낮은 도입기 시장의 특성을,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시장성은 낮으나 경쟁력은 높은 성숙기 시장의 특성을 보이고 있음 - K-콘텐츠 수출 전략 관점에서, ▲중국과 일본은 K-콘텐츠 수출의 핵심시장, ▲미국과 프랑스는 전략시장,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UAE 시장은 시장의 성장성을 고려하여 신흥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음 | · (지원 방향) 핵심시장, 전략시장, 신흥시장 등 시장별 진출 전략과 그에 부합하는 지원방향 제시 - 핵심시장(중국, 일본)은 ‘수출 실적을 유지·확대’하는 전략 고려 - 전략시장(미국, 프랑스)은 ‘K-콘텐츠 브랜드 확립’ 전략 필요 - 신흥시장(인도네시아와 베트남, UAE)은 ‘현지 비즈니스 인프라 중심의 수요창출’ 전략 필요 | 【주요 시장별 K-콘텐츠 진출 지원방향】 | 시장성 (규모/성장성) | 전략시장: 미주(미국)/유럽(서유럽)/◈ K-콘텐츠 브랜드 확립 전략 ⇒ 유망(킬러)콘텐츠 발굴, 유통(플랫폼) 지원 ⇒ K-브랜드 지속 노출(소비접점↑) | 핵심시장: 중국/일본/◈ 수출시장 유지·현지 확대 전략 ⇒ 콘텐츠 융복합, 연관산업 동반진출 지원 ⇒ 팬덤 관리, IP보호, 법제 대응 지원 | 잠재시장(시장성↓, 경쟁력↓) | 신흥시장 : 동남아(베트남,인니)/중동(UAE)/◈ 현지 인프라 중심 수요창출 전략 ⇒ 현지 거점 확대를 통한 인근 시장 개척(비즈니스 기회 확대) ⇒ 콘텐츠+연관산업 체험 인프라 확대(K-콘텐츠 수요 확대) | Low 〈------------ K-콘텐츠 경쟁력 ------------〉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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