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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59호]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 분야일반
  • 장르음악
  • 등록일2023-10-31
  • 조회3017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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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KOCCA FOCUS |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 이아름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정책팀 책임연구원 | 김상연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Summary | focus | 국내 음악시장,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나? | 통권 159호 | · K-pop은 성장의 한계에 도달했다는 위기론과 대형 엔터사의 매출이 일부 가수에 한정되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시장 확대와 사업의 다각화로 대형 엔터사들의 외형은 점차 확장되고 있음 · K-pop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에 따라 국내 주요 엔터사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멜론에서 유뷰트로 옮겨간 이용자)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중‘ 음악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3년간 음원 스트리밍을 통해 음악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수치는 63%~67% 정도인 반면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를 통한 음악 이용 결과치는 80%를 넘어섰음 · (온라인 음악의 새로운 수요로 등장한 60대) 최근의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데이터 분석 결과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경험이 10대에서 50대로 갈수록 꾸준히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남. 그러나 2020년과 2021년, 60대에서 그 추세가 반등하는 현상이 관찰됨. 이는 당시 전국적으로 인기를 누리던 트로트 오디션 방송에 대한 노년층의 관심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며, 적절한 콘텐츠 기획만 가능하다면 60대 이상 노년층도 적극적 온라인 동영상 소비자로 변모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 · (음악 굿즈에 돈 쓰는 세대는 20대 중·후반) 2019년과 2020년에는 20대 중·후반과 함께 20대 초반과 30대에서 굿즈를 구매 하였다면 코로나 이후에는 다른 세대들에 비해 20대 중·후반이 음악관련 상품 주 수요층으로 나타남 · (음반 사는 사람들이 공연 간다_음반 구매와 오프라인 공연의 상관관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이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오프라인 공연을 경험했을 확률이 약 27%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이 둘 간의 관계는 팬덤이라는 공통분모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이며, 마케팅 기획에 있어 공연과 음반 판촉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음 | [그림 9] 음반 구매와 오프라인 공연의 상관관계(본문 p.12) | · (국내 음악 시장의 체제 변화 전망) 유튜브라는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서 지역과 언어의 경계가 없어지고,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무한 경쟁이 시작되면서 K-pop의 체제는 이전과는 다른 형태가 될 것을 예상함 – (제작) 이미 견고한 생산체계를 가지고 있는 대형 엔터사들은 Z세대의 감성을 타기팅하며 더욱 정교하게 신인 그룹을 제작할 것임. 글로벌에 산재해 있는 K-pop 팬덤을 디딤돌 삼아 Next K-pop 아티스트는 <강남스타일>, <BTS> 보다 더 강력한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함 – (유통)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콘텐츠 전달이 가능하게 되면서 유튜브가 ‘유통사’의 역할을 약화 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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