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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16-4667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2016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을 개최하여 전 국민의 콘텐츠 창작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의 콘텐츠산업을 이끌어갈 참신한 콘텐츠 창작 작품 및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공모 개요
ㅇ 공 모 명 : 2016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ㅇ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ㅇ 주 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ㅇ 후 원 : 카카오, EBS, 티캐스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모닝글로리, 로이비쥬얼
ㅇ 포상내역 : 일반부 24개, 청소년부 16개 포상
ㅇ 접수기간 : 2016. 10. 10(월)~ 10. 27(목) 11시까지
2. 응모 자격
ㅇ 일 반 부 : 대한민국 국적의 일반국민(접수일 기준 만 19세 이상) /
창업 후 3년 이내 사업자 *2013년 9월 1일 이후 사업자등록
ㅇ 청소년부 : 전국 중·고등학교 재학생/접수일 기준 만 13~18세 대한민국 국민
※ 개인 또는 팀 참여가능(단, 팀은 3인 이내로 구성)
3. 공모분야
ㅇ 일반부
NO | 응모분야 | 신청 대상 콘텐츠 |
---|---|---|
1 | 영상 |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창작영상물 대상 |
2 | 게임 | PC온라인, 웹게임, 모바일(스마트) 게임 등 |
3 | 만화·웹툰 | 출판만화 및 웹툰 |
4 | 캐릭터 | 국내외에 상용화된 적 없는 순수 창작 캐릭터 디자인 |
5 | 융복합·서비스 | 콘텐츠 활용 서비스(VR, AR, 앱 및 앱서비스 등) |
6 | 웹드라마 스토리 (*특별부문) | 웹드라마를 위한 순수 창작 스토리를 제시 |
ㅇ 청소년부
NO | 응모분야 | 신청 대상 콘텐츠 |
---|---|---|
1 | 영상 |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창작영상물 대상 |
2 | 게임 | PC온라인, 웹게임, 모바일(스마트) 게임 등 |
3 | 만화·웹툰 | 출판만화 및 웹툰 |
4. 시상내역
구분 | 영상 | 게임 | 만화/웹툰 | 캐릭터* | 융복합/ 서비스 |
웹드라마스토리 (특별부문) |
|
---|---|---|---|---|---|---|---|
일반부 | 대상 | 5천만 원(1편) (※ 일반부 장르 무관) | |||||
최우수상 |
1천만 원 (1편) |
1천만 원 (1편) |
1천만 원 (1편) |
1천만 원 (1편) |
1천만 원 (1편) |
1천만 원 (1편) |
|
우수상 |
5백만 원 (2편) |
5백만 원 (2편) |
5백만 원 (2편) |
5백만 원 (2편) |
5백만 원 (2편) |
5백만 원 (2편) |
|
기타 특별상* | - | - | - |
파트너시상 (2백만원 5편) |
- | - | |
청소년부 (중/고등) | 대상 | 2백만원(2편) (※ 청소년부 장르 무관) |
※ 청소년부는 캐릭터/융복합·서비스 /웹드라마스토리 분야 없음 |
||||
최우수상 |
1백만원 |
1백만원 |
1백만원 |
||||
우수상 | 5십만원 (2편) |
5십만원 (2편) |
5십만원 (2편) |
||||
기타 특별상* | 5십만원(2편, 장르무관) |
※ 적합한 수상자가 없을 시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일반부 5개 장르 분야 특전
① 선정작(아이디어) 관련 본편제작을 위한 CKL 스튜디오, 영상장비, 편집실 등 무료 제공
② 투/융자 및 관련 컨설팅 지원(크라우드펀딩 지원 포함)
③ 그 외 CKL(콘텐츠코리아랩) 2017년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 예정
◈ 캐릭터(일반부) 분야 특전
① 일본 해외 연수기회 제공(수상작별 1인 한정)
② 「2017 캐릭터 라이선싱페어」 참가 시 기본부스제공
③ 한국콘텐츠진흥원 캐릭터 지원사업 심사 시 가산점 부여
④ 파트너사 연계 수상작 사업화 지원
☞ 선정작 후속지원 관련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5. 공모일정
ㅇ 접수기간 : 2016.10.10(월) ~ 10.27(목) 11시까지
※ 9월 중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홈페이지 오픈
ㅇ 수상작 발표 : 2016. 11월 중(세부일정 추후 공지), 수상작 개별 통보와 함께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게재
ㅇ 시상식 : 2016. 12월 중(세부일정 추후 공지)
6. 접수 방법
ㅇ 접수방식 : 온라인 접수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홈페이지)
①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 알림마당 -> 공지사항
② 2016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공고문 선택
③ 공고문 하단의 ‘접수하기’ 를 클릭하여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온라인 신청접수 방식에 따라 접수
※ 신청서 작성 및 응모작품 제출은 전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방식만 가능
※ 분야별 중복 접수 불가(동일창작물)
☞ 접수 마감시간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므로 마감시한에 임박하여 서두르지 마시고, 미리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서류(공모전 홈페이지 상에서 직접 작성/업로드)
- 공모대전 신청서 1부
- 영상 등 콘텐츠 파일 각 1부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1부
- 법인일 경우 법인등기부 등본 및 사업자등록증 각 1부
- 필요시 공증 1부
※ 공모전 홈페이지 접수 오픈 시 상기 내용 외 추가 자료 요청 가능
7. 제출방법
<일반부(콘텐츠 기획서 및 창작물(파일럿) 제출)>
① 영상
ㅇ 기획서 : 기획배경, 영상컨셉, 타깃, 내용, 이미지,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파일럿영상 : 해상도 1,280×720 이상 avi 또는 mov 포맷 (ZIP파일/300MB 이내)
※ 2차 심사 대상작 요청 시 고화질 파일을 요청할 수 있음
② 게임
ㅇ 기획서 : 기획배경, 게임컨셉, 타깃, 내용, 이미지,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게임데모판 : 플레이 가능한 데모판 게임(게임 소스코드/게임플레이 캡처 이미지(JPG) 첨부)
(ZIP 압축파일 형태/1GB 이내)
③ 만화/웹툰
ㅇ 기획서 : 기획배경, 만화/웹툰컨셉, 타깃, 내용, 이미지,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만화/웹툰 초기분량(1화) : 최소 6컷 이상 ~ 24컷 이내 분량의 만화/웹툰. 350dpi 이상,
그래픽 원고/컬러/Jpeg, png 형식
(가로형 PDF 파일 또는 ZIP 압축파일 형태/50MB 이내)
※ 2차 심사 대상작 요청 시 고화질 파일을 요청할 수 있음
④ 캐릭터
ㅇ 기획서 : 기획배경, 캐릭터 컨셉, 타깃, 내용, 이미지,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캐릭터디자인 : 캐릭터 기본형 1컷, 응용형 2~3컷 디자인
캐릭터 상품화 디자인(이모티콘 8종, 문구팬시류/생활용품/패션소품 2종 /
(선택)기타 상품디자인)
A3 사이즈 양식에 맞추어 제작 350dpi 이상, 컬러/Jpeg, png 형식
(가로형 PDF 파일 또는 ZIP 압축파일 형태/50MB 이내)
⑤ 융복합·서비스
ㅇ 기획서 : 기획배경, 플랫폼 컨셉, 타깃, 내용, 이미지,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데모파일 : 시연 가능한 형태의 데모파일 (ZIP 압축파일형태 / 600MB 이내)
⑥ 웹드라마 스토리
ㅇ 기획서 : 기획배경, 드라마컨셉, 타깃, 주요내용, 사업화 아이디어(비즈니스 모델 등) 제시
ㅇ 스토리 : 줄거리(3쪽 이내), 스토리 본문(20쪽 이내, 기-승-전-결의 서사구조,
산문(트리트먼트) 형식, 전체내용을 보여주며 주요대사 포함)
(아래아한글/MS워드 파일. 본문글씨체 : 휴면명조, 바탕체 13포인트)
※ 일반부 법인·팀 신청시 저작물 권리관계 증명서 제출(법무법인 공증 필수)
<청소년부(콘텐츠 기획서 및콘텐츠 창작물(완성작) 제출)>
① 영상
ㅇ 기획서 : 기획배경, 영상컨셉, 타깃, 줄거리 등 제시
ㅇ 영상콘텐츠 : 10분 이내의 영상. 해상도 1,280×720 이상 avi 또는 mov 포맷 (ZIP파일/300MB 이내)
※ 2차 심사 대상작 요청 시 고화질 파일을 요청할 수 있음
② 게임
ㅇ 기획서 : 기획배경, 게임콘셉트, 타깃, 내용, 시뮬레이션 시각 이미지 등 게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내용 제시
ㅇ 게임제작물 : 플레이 가능한 데모판 게임(게임 소스코드/게임플레이 캡처 이미지(JPG) 첨부)
(ZIP 압축파일 형태/1GB 이내)
③ 만화/웹툰
ㅇ 기획서 : 기획배경, 타깃, 줄거리 등 제시
ㅇ 만화/웹툰 완성작 : 6컷 이상 분량의 만화/웹툰. 350dpi 이상 그래픽 원고/컬러/Jpeg, png 형식
(가로형 PDF 파일 또는 ZIP 압축파일 형태/50MB 이내)
※ 2차 심사 대상작 요청 시 고화질 파일을 요청할 수 있음
8. 주요 심사기준(안)
구분 | 심사기준 | 주요 평가항목 |
---|---|---|
일반부 | 기획력 | 소재와 설정이 독창적이고 참신하며 차별화 되었나? |
완성도 | 작품성과 제작까지 이어질만한 완성도를 갖추었나? | |
상업성 | 대중성, 보편성, 향후 사업화 시 성공요소 및 가능성을 갖추었나? | |
청소년부 | 창의성 |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독창적으로 표현하였는가? |
가능성 | 작품의 아이디어 및 제작물의 응용가능성이 있고, 발전가능성이 있는가? | |
완성도 | 작품의 주제가 뚜렷하고 표현능력이 우수한가? |
9. 유의 사항
ㅇ 제출하신 일체 서류 및 물품은 반환하지 않으니 양해 바랍니다.
ㅇ 응모작품의 저작권과 그에 따른 모든 권리와 책임은 응모자(창작자)에게 있습니다.
ㅇ 응모 분야 및 형식에 맞지 않는 작품, 다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 표절 및 복제 등으로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을
침해한 경우, 신청서 등의 서류에 허위 정보를 기재한 사실 등이 밝혀질 경우 수상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작품을 각색하거나 개작, 표절한 작품은 응모 불가하며, 법적조치 가능
ㅇ 수상작품은 주최측의 홈페이지 게시 및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ㅇ 주최측은 응모작품에 대해 비밀준수 및 보안조치를 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응모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응모작품의 공개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ㅇ 주최측은 수상작품의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이용할 경우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합니다.
ㅇ 영상 제작에 사용된 음악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음원이어야 하며, 저작권 침해가 우려될 시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ㅇ 법인 또는 팀의 공동 창작인 경우, 저작권 소유, 비율 등 권리관계를 명시하여 당사자 서명 후
법무법인의 공증을 받아 제출할 것(일반부만 해당)
ㅇ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합니다.
ㅇ 동일창작물로 분야별 중복 접수 불가합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 문의처
구분 | 담당자 | 연락처 |
---|---|---|
[일반부] 영상/게임/만화·웹툰/ 융복합서비스/웹드라마스토리 |
옥애정 차장 이중현 과장 |
02-2161-0035, 0057 / ajok@kocca.kr 02-2161-0038 / sea7318@kocca.kr |
[일반부] 캐릭터 | 박상수 주임 | 061-900-6417 / ccc@kocca.kr |
[청소년] 영상/게임/만화·웹툰 | 김문주 과장 | 02-6441-3253 / gale@kocca.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