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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 10월 온라인 릴레이 교육
  • 분류공고
  • 장르게임
  • 분야일반
  • 등록일2023-09-27 10:49
  • 조회312

[공고 제2023-1088호]

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 10월 온라인 릴레이 교육

다함께 게임문화 토크 | 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 전문가가 제대로 알려주는 게임문화 · 게임진로· 게임 지도법의 모든 것! | 줌(ZOOM)에서 무료로 만나요 | 문화체육관광부(로고) 한국콘텐츠진흥원(로고) 게임문화재단(로고) | 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10월 온라인 릴레이교육 | 구분,일시,강연자,강의주제로 나타낸 표 | 1차 10.05(목)11:00-12:00 신대영 교수(청강문화산업대학교 교육학과) 피할 수 없으면 함께 즐겨라 그리고 리딩하라 | 2차 10. 10(화) 11:00-12:00 김기한 교수(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게임과 스포츠로 이해하는 이스포츠 | 3차 10. 10(화) 18:00-19:00 김상균 교수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게임인류, 게임 지능을 장착하라 | 4차 10.12(목) 11:00-12:00 정여주 교수(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게임하는 내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려면? 내아이의 게임조절력 키우기 | 5차 10. 12(목) 18:00-19:00 서종희 교수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계약당사자로서의 게임이용자의 보호와 그 한계 | 6차 10.17(화) 18:00-19:00 이정훈교수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게임에 대한 올바른 규제인식 -게임법을 중심으로 - | 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10월 온라인 릴레이교육 | 구분,일시,강연자,강의주제 나타낸 표 | 7차 10.19(목) 11:00-12:00 최정호 선임(NHN) 게임하는 내 아이. 왜 이해가 안될까? | 8차 10.19(목) 18:00-19:00 이동건소장 ((주)이지콘텐츠연구소)교육 기능성 게임 개발을 위한 3가지 제언 | 9차 10. 24(화) 18:00-19:00 조기성 교사(계성초등학교) 미래교육과게임. 게임 잘하는 아이들이 공부도 잘할수있다. | 10차 10.26(목) 11:00~12:00 윤태진 교수(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한국게임문화의 변천과 전망 | 11차 10.26(목) 18:00-19:00 유승민 진료원장(W진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건강한 게임사용을 위해 부모님의 역할 | 12차 10. 31(화) 11:00~12:00 김수아교수(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게임 문화와 문화다양성 | 1차_10.5(목) 11:00 | 신대영 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피할 수 없으면 함께 즐겨라 그리고 리딩하라 스마트폰 게임에 빠진 자녀들을 조금이나마 스마트폰 게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강사의 경험담을 이야기하고 아이들이 게임을 플레이 함에 있어 게임 자체가 목적이 되지 않고 공부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게임의 기능화를 이용한다. | 2차_10.10 (화) 11:00 | 김기한 교수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게임과 스포츠로 이해하는 이스포츠 다음 주제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한 최신 이스포츠 문화에 대한 이해도 확장 - 놀이와 게임으로부터 태동한 스포츠 -비 스포츠 활동의 스포츠화 과정 -게임의 스포츠화 과정과 이스포츠의 개념 - 이스포츠에 대한 전통 스포츠 관점의 변화 -올림픽과 이스포츠 -전동 스포츠와 이스포츠의 관계 | 3차_10. 10(화) 18:00 | 김상균 교수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게임인류, 게임 지능을 장착하라 게임을 잘하는 것도 실력인 시대가 됐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새로운 과제에 더 잘 적응한다. 게임이 주변의 변화를 더 빨리 감지하도록 두뇌훈련하고, 인공지능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게임을 하면서 서로 돕는 능력이 향상되고, 게임에서 받은 긍정적인 에너지와 집중력이 일상의 어려운 과제를 풀어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본 강의 게임 인류를 통해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게임을 하는 아이 때문에 고민인 부모, 지도사들이 명확한 솔루션을 얻어가길 기대한다. 중독에 빠지지 않고 게임을 하는 방법, 인공지능 & 메타버스 시대의 직업 부모가 만들어주면 좋은 게임 등 스마트하게 게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더불어 뉴미디어로 성장한 게임이 바꾸어 놓을 게임 같은 미래를 예측해 본다. | 4차_10.12(목) 11:00 | 정여주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게임하는 내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려면? -내 아이의 게임조절력 키우기 이제 우리나라 아동, 청소년에게 게임은 문화가 되었다. 그렇지만 우리 학부모들은 내 아이가 게임을 많이 하고 있으면 걱정부터 앞서게되어 잔소리하곤한다. 학교에서는 AI 코딩, 메타버스 등 학부모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세상을 이야기하며 아이들에게 스마트패드를 나눠주고 있는데, 학부모들은 게임 좀 그만하라고 얘기하게 된다. 어떻게하면 이렇게 게임을 하는 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수 있을까? 내 아이가 왜 게임을 하고있고 그 속에서 어떤 정체성으로 살아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게임 리터러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내 아이의 게임조절력을 높이는 키워드가 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내 아이의 게임 속마음을 공감하고 게임조절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 5차_10. 12(목) 18:00 | 서종희 교수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계약당사자로서의 게임이용자의 보호와 그 한계 본 강의는 게임의 이용 또한 계약에 해당하고 사적자치가 적용되는 영역인데 그러한 게임에 있어서 계약당사자로서 사업자는 어디까지 보호해야 하며, 법률을 어디까지 후견적 지위에서 게임이용자를 보호하도록 강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계약으로서의 게임을 정확히 이해하고 게임규제의 역할과 한계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 6차_10.17 (화) 18:00 | 이정훈 교수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게임에 대한 올바른 규제인식 - 게임법을 중심으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 법)은 진홍이라는 이름을 쓰고는 있지만 규제라고 읽히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보다는 부정적 인식이 여전히 남아있기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현행 게임 법이 가지고 있는 연혁적 배경과 게임 법에 담겨 있는 규제 조항들이 게임산업이 발전하면서 장애로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나 최근 게임은 문화예술진흥법상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포섭되었고 이에 단순히 오락이나 유기의 범주에서 벗어나 종합예술의 영역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산업이 되었고, 새로운 IT 기술이 접목되는 최첨단산업의 첨병으로 자리매기 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게임산업은 기존의 게임상의 규제 대상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게임산업진흥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합리적 규제를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본 강의는 이러한 의미에서 현행 게임 법 규정의 이해를 통해 미래 게임 산업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합니다. | 7차_10.19(목) 11:00 | 최정호 선임 NHN 게임하는 내 아이, 왜 이해가 안될까? 하나도 좋아보일 게 없는 게임을 자녀들은 왜 이렇게 오랫동안 하는지, 그리고 못하게 하면 왜 그렇게 화를 내는지 보호자님들은 도무지 이해되지 않으실 겁니다. 이해가 되지 않기에 '게임 좀 그만해'라는 잔소리를 입에 달고 살게 되고, 말을 들은 척도 하지 않는 자녀 때문에 쓰린 속을 달래느라 하루하루 애쓰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어린 자녀를 둔 보호자님들께서도 지금은 괜찮지만 나중에 게임 때문에 아이와의 관계가 나빠지진 않을까 벌써 걱정하고 계시리라 짐작됩니다. 보호자들께 자녀의 게임 이용은 자녀와의 다툼을 일으키는 현재 진행형 문제이자 앞으로 일어날지 모르는 미래형 문제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보호자님들 인식 속에는 게임은 곧 자녀와의 문제를 일으키는 존재라는 점입니다. 게임이 삶이라는 요즘 아이들과 게임 문제로 부딪치지 않으면서 조금은 마음 편히 게임을 허용할 방법을 이번 강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8차_10.19 (목) 18:00 | 이동건 소장 (주)이지콘텐츠연구소 교육 기능성 게임 개발을 위한 3가지 제언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의 메커니즘을 접목하는 것입니다. 교육/마케팅/금융/군사 등 전 산업에서 연 30%의 시장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와 함께 직접 개발해 실제 교육에 적용된 성공사례를 통해 게임이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며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도 공유해 드리려 합니다. -특허등록 2건 -기관장상 수상 3차례 -정부 사업 진행 7건 (학교 및 공무원 교육기관의 직무교육용 게임개발 등) | 9차_10. 24(화) 18:00 | 조기성 교사 계성초등학교 미래교육과 게임 게임 잘하는 아이들이 공부도 잘할 수 있다.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맞춰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AI 교과서에는 게임의 요소가 있다고 하는데 게임과 AI 디지털교과서의 공통점은? 게임을 잘하는 아이들이 공부도 잘 할 수 있다는데 게임과 공부의 관계와 우리 아이들이 게임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뭔지 알아볼까요? | 10차_10.26 (목) 11:00 | 윤태진 교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한국 게임문화의 변천과 전망 게임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놀이문화의 역사는 길고 그 유산도 작지 않습니다. 그 토대 위에서 전자오락이 등장했고, 온라인게임 열풍이 불었고, 모바일 게임의 일상화가 이루어졌고, 이스포츠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디지털 게임이 등장하면서 벌어진 문화적 충격이 게임에 대한 공포로 이어졌다가 일상적 여가가 된 과정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짚어보려 합니다. 나아가 앞으로 게임이 중·장·노년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논함으로써 게임문화의 미래를 전망하고자 합니다. | 11차_10.26 (목) 18:00 | 유승민 진료원장 W진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건강한 게임사용을 위해 부모님의 역할 과도한 게임 사용은 자녀들의 정신건강, 신체 건강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데 많은 갈등이 발생하여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자녀들의 과도한 게임 사용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해보고 보호자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이야기해봅시다. | 12차_10. 31(화) 11:00 | 김수아 교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게임 문화와 문화 다양성 이 강의는 게임문화에서 게임 캐릭터의 구성과 게임 실행 과정에 문화다양성 가치가 주목받게 된 맥락을 살펴보고,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 다양성, 형평 포함)의 맥락에서 현재 우리의 게임 문화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서구의 경우, 게임이 이미 대중의 일상적 놀이 문화임을 인식하여 이 게임 내에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삶의 양식을 포함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여성 캐릭터를 묘사하는 방식이 달라지기도 했고, 다양한 젠더와 인종이 게임 캐릭터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이와 같은 다양성 가치에 대한 반감이 강하기에 논란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분석하고 게임 이용자들이 게임 문화에서의 다양성 가치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려고 합니다. | 다함께 게임문화 토크 | 2023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 11월에도 진행되는 교육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11.02(목) 11:00 김근영 네오플 기획자 | 11.07 (화) 11:00 이재호 경인교육대 부총장 겸 대학원장 | 11.09(목) 11:00 장현영 엔씨소프트 대외협력실 상무 | 18:00 변성철 전 프로게이머, 더매치랩 대표 1.14(화) | 11:00 전영순 게임과몰입힐링센터(건국대학교충주병원) 팀장, 임상심리전문가 1.16(목) | 11.16(목) 18:00 박진우 EBS PD, 게임에 진심인편 다큐멘터리 담당 PD | 11.21 (화) 11:00 신혜련 명지대 ICT융합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교수 | 11.23 (목) 11:00 권혁우 (주)큐로드 상근이사 | 11.28(화) 11:00 김정우 고려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18:00 문미경 장안고등학교 진로교육부장, 경기도중등진로교육연구회 회장 1.28(화) | 11.30(목) 18:00 최은주 서울공진초등학교 교사,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놀공늘공 대표운영자 | 신청하기(버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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