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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 콘텐츠 해외연수 프로그램(Content APEX) 연수생 모집 「콘텐츠 IP의 OSMU 및 이종사업 확장 성공전략 이해」
  • 분류공고
  • 장르일반
  • 분야일반,인력/교육
  • 등록일2024-08-19 11:16
  • 조회1870

[공고 제2024-0987호]

2024 콘텐츠 해외연수 프로그램(Content APEX) 연수생 모집
「콘텐츠 IP의 OSMU 및 이종사업 확장 성공전략 이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선제적인 도전·성공사례를 체득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2024 콘텐츠 에이펙스(Content Apex) - 콘텐츠 IP의 OSMU 및 이종사업 확장 성공전략 이해(일본)』의 연수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추진배경

  • (콘텐츠 소비문화 다양화) 자신의 취향에 주목하는 디깅(digging) 문화의 중심인 MZ세대 소비자(키덜트, 어른이) 행동변화에 따라 콘텐츠IP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라이선스 산업의 유통, 제조업계 연계 사례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 (*22년 한국 캐릭터 산업 매출규모는 5조 3,728억원, 전년대비 7.4% 성장)
  • (콘텐츠 라이선스 산업 벤치마킹) 22년 일본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규모는 약 154억 6,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6% 성장하며, 특히, 만화, 애니메이션 등 IP를 활용한 기존 상품화(MD)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과의 콜라보레이션 성공사례를 창출한 콘텐츠 라이선스 산업 선진시장인 일본을 연수지역으로 선정 (*22년 일본 콘텐츠 시장규모는 1,898억 3,600만 달러 / 27년까지 연평균 2.7%, 2,164억 5,800만 달러 규모의 성장 예측)

□ 연수목적

  • ㅇ 콘텐츠의 생명력을 좌우하는 IP의 중요성과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OSMU(장르확장)을 넘어 이종산업으로 확장, 융합 등 미래 라이선스 비즈니스화 노하우 습득

□ 연수개요

  • (프로그램명) 콘텐츠 에이펙스(Content Apex) - 일본 해외연수
  • (주제) 콘텐츠 IP의 OSMU 및 이종사업 확장 성공전략 이해
  • (대상) 국내 콘텐츠 IP 유관사업(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등) 종사자(10년 이상 경력자 대상) 15명 내외
    • - 글로벌 트렌드 파악 등 해외시장 진출 관련 구체적인 계획 및 실행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종사자(언어가능자 우선선발)
  • (일시) 2024. 10. 21.(월) ~ 10. 25.(금) 예정, 4박 5일
    ※ 현지 연수 전 합격자(등록완료)에 한해 오리엔테이션 1회 실시(10/15, 필수참석)
  • (장소) 일본 오사카, 도쿄
  • (주요 프로그램) ▲선도기업 벤치마킹, ▲선진 융복합 교육 아카데미(현지 전문가 강연, 1:1밋업 등), ▲콘텐츠 체험 등
  • (접수기한) 2024. 8. 19.(월) ~ 9. 11.(수), 14:00 ※마감시간 반드시 준수
  • (지원내역) 교육비, 숙박(2인 1실), 식사(1일 3식), 현지 교통비 등
  • (연수생 부담내역) 왕복 항공료(최대 90만원), 개별 여행자보험(기초 단체보험 제공), 비자 수수료, 개인경비 등
    ※ 항공료(①인천→오사카, ②오사카→도쿄 국내선, ③도쿄→인천), 연수생은 반드시 지정된 항공 일정을 따르며, 개별동선/일정을 달리할 수 없음
    ※ 정확한 자부담 비용/여행사 담당자 정보는 연수단 확정 후, 개별통보 예정
    ※ 등록기간: 합격자 발표 이후 10월 1일(화) 14:00까지 연수생 부담금 완납 시 최종 등록 완료, 해당기간 동안 미등록 시 예비 참가자에게 기회 양도
    ※ 등록취소: 취소를 희망할 경우 진흥원에 의사표명 후 여행사를 통해 환불절차 진행(취소 수수료 개인 부담)

□ 연수생 선발 방법

  • (접수방법)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홈페이지(http://edu.kocca.kr) 온라인 접수
    • -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홈페이지 → 사업안내 → 콘텐츠 에이펙스(해외연수) → 공고문 내 신청배너 클릭
      ※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경로(메일, 우편 등) 서류접수 불가
  • (심사방법) 지원서를 바탕으로 교육목적과의 종합적인 적합성 판단
    ※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5인 내외의 서면심사 진행
  • 선발 절차(안)

    [구분][주요내용]

    초빙개요 | 초빙목적, 분야/인원, 필요능력 및 직무수행내용으로 나타낸 표
    온라인 접수 2024. 9. 11.(수) 14:00 마감
    ※마감시간 반드시 준수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경로(메일, 우편 등) 서류접수 불가
     
    연수생 선발 심사 2024. 9. 24.(화) 예정
    -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다음 기준으로 선발 예정
    ① 연수에 대한 이해도
    ② 경력 및 직무 적절성
    ③ 서류의 충실성(참가의지)
    ④ 프로젝트의 해외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실행력 보유 여부
    ⑤ 언어능력
    - 취소 인원을 고려하여 예비 참가자 대기선발 예정
     
    합격자 발표 2024. 9. 25.(수) 예정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
     
    항공료 납부 및
    여권사본 제출
    2024. 10. 1.(화) 예정 ※미등록 시 차순위 예비 참가자에게 기회 양도
     
    사전 OT 진행 2024. 10. 15.(화) 예정

□ 지원서 등 서류제출

  • (지원서 작성 및 제출) 한국콘텐츠아카데미(http://edu.kocca.kr) 온라인 접수
  • (지원서 작성 내용 및 제출 자료 ) ※별도 양식 없고 신청 시 직접 입력
    • - 기본정보(이름, 소속 등)
    • - 자기소개(주요 경력, 직무 경험 위주)
    • - 지원동기(본 프로그램의 필요성, 향후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 - 개인 및 기업소개자료(국/영문 버전, zip 파일로 압축하여 첨부)
    • - 재직증명서 및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 제출 시, 본인의 역할을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 / zip파일로 압축하여 첨부)
      ※ 프리랜서의 경우, 위촉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대체서류 제출 가능
  • (지원서 제출 시 유의사항)
    • - 지원동기 및 자기소개는 본 연수목적과 유관한 사항 위주로 작성
    • - 지원서 심사에서 선발되므로, 본인의 역량, 목적, 향후 계획 등이 잘 드러나도록 기재
    • - 지원서 기재사항이 허위사실임이 드러날 경우 합격을 취소할 수 있음
    • - 지원서 미작성, 경력 미기재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에게 있음
      ※ 콘텐츠 업계 현업인(종사자) 대상, 다양성과 형평성 있는 기회(해외연수)를 제공하고자 공고일 기준 3년 이내 참여자(연수생)는 제외됩니다.

□ 세부 프로그램(안)

  • ※ 아래 일정은 현지사정 및 효과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안) | 날짜, 구분, 내용(안), 비고로 나타낸 표
    날짜 구분 내용(안) 비고
    10/21(월)
    1일차
    /
    오사카
    출국 인천(ICN) 09:35 출발 → 오사카(KIX) 11:20 도착 KE723
    OT / 네트워킹 [오리엔테이션] 현지 프로그램 안내 및 준비사항 점검
    [네트워킹] 연수생 네트워킹
     
    선진 아카데미① [게임 캐릭터 IP의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라이센싱 확장사례]
    - 글로벌 우수 IP 활용, 성공사례 분석 등 현장워크숍
    - ‘스트리트파이터’, ‘록맨’ 등 게임 캐릭터 라이센싱 글로벌 확장사례 등 현지 전문가 강연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선도시장의 인프라 구축 현황 및 유통시장에 대한 이해
    - 사례분석을 통한 콘텐츠 산업의 新비즈니스 기회 모색
    캡콤
    Mareo Yamada이사
    10/22(화)
    2일차
    /
    오사카
    선도기업 벤치마킹 ① [유명 IP의 게임화: 성공적인 각색의 비결]
    - 우수 IP의 OSMU 사례분석 등 현장워크숍
    - ‘스트리트파이터’, ‘드래곤볼’ 등 유명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게임개발 콘텐츠 성공사례 등 현지 전문가 강연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선도시장의 OSMU 현황 및 플랫폼별 각색 등 노하우 벤치마킹
    - 사례분석을 통한 콘텐츠 산업의 新비즈니스 기회 모색
    딤스
    Yutaka Fujimoto 부대표
    선진 아카데미② [글로벌 IP와 테마파크 산업의 결합]
    - 글로벌 우수 IP 활용, 성공사례 분석 등 현장워크숍
    - IP 활용사례 분석, 방문객 체험요소 등 현지 전문가 강연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글로벌 대형 테마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의 콘텐츠 기획, 마케팅 및 융합 전략 등 선진 시스템 노하우 벤치마킹
    - 글로벌 콘텐츠 산업 이해 및 유통마케팅 노하우 간접 체험
    USJ
    Hidenori Fukushima 이사
    10/23(수)
    3일차
    /
    도쿄
    이동 오카사(KIX) → 도쿄(HND) 도착 / 국내선(또는 신칸센)  
    선진 아카데미 ③ [콘텐츠 IP와 브랜드 세계관의 확장]
    - 글로벌 IP의 대·내외적 확장 노하우 습득 및 글로벌 네트워킹
    - ‘귀멸의 칼날’, ‘나루토’ 등 IP 활용사례 분석, 방문객 체험요소 등 현지 전문가 강연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선도시장의 최신 IP 사업화 동향 파악 및 미래전망
    - OSMU관련 공동 사업 가능성 타진, 벤치마킹 등
    슈에이샤
    Michiharu Mori이사
    10/24(목)
    4일차
    /
    도쿄
    선도기업 벤치마킹② [글로벌IP의 이종산업 확장 및 新성장 엔진]
    - 포켓몬 IP의 이종산업(리테일, 엔터테인먼트, F&B, 교육, 스포츠/피트니스 산업 연계 등등) 성공사례 현장 워크숍
    - 新비즈니스 발굴 전략 등 현지 전문가 특강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선도시장의 이종산업 활성화 등 현황 및 유통시장에 대한 이해
    - 최첨단 기술 기반의 미래형 OSMU 전략 이해
    - 사례분석을 통한 유통 마케팅 노하우 간접 체험 및 新비즈니스 기회 모색
    포켓몬컴퍼니
    Keita Hirobe 이사
    /
    포켓몬 DX,
    MEGA센터
    선도기업 벤치마팅③ [다양한 IP의 선진적인 B2C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전략]
    - 다양한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B2C 판매 전략 및 공간 운영 노하우 습득, 글로벌 네트워킹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글로벌 콘텐츠 산업 이해 및 유통마케팅 노하우 간접 체험
    - 사례분석을 통한 콘텐츠 산업의 新비즈니스 기회 모색
    애니메이트
    이케부쿠로
    10/25(금)
    5일차
    /
    도쿄
    선진 아카데미④ [IP 라이센싱 글로벌 동향 분석]
    - 글로벌 IP의 대·내외적 확장 노하우 습득 및 글로벌 네트워킹
    - ‘너의 이름은’ 원작소설의 영상화, ‘스즈메의 문단속’,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등 IP 활용사례 분석, 방문객 체험요소 등 현지 전문가 강연
    - 기관별 Meet-up 및 담당자와의 Q&A
    <기대효과>
    - 선도시장의 최신 IP 사업화 동향 파악 및 미래전망
    - OSMU관련 공동 사업 가능성 타진, 벤치마킹 등
    카도카와
    Shinya Kato 이사
    네트워킹 현지 프로그램 랩업 및 방문 기관 리뷰  
    입국 도쿄(NRT) 19:25 출발 → 인천(ICN) 22:05 도착 OZ105

□ 유의사항

  • ㅇ 해당 기간 동안 미등록 시 예비 참가자에게 기회 부여
  • ㅇ 등록 완료 후 오리엔테이션(10/15) 필수 참석
  • ㅇ 연수 중 개별일정은 일체 금지되어 있으며, 개별일정으로 발생한 모든 사고에 대해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책임지지 않음
  • ㅇ 지정된 숙박 시설을 이용하여야 함(최종 선정 이후 숙박 시설 안내 예정)
    ※ 콘텐츠 업계 현업인(종사자) 대상, 다양성과 형평성 있는 기회(해외연수)를 제공하고자 공고일 기준 3년 이내 참여자(연수생)는 제외됩니다.

□ 문의처

  •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재양성팀 김수진 과장(02-6310-0632 / sjkim7730@kocca.kr)
  • ㅇ 운영사무국(02-6956-1903 / kocca@ground-u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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